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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황, 1333년에 고려 충숙왕에게 서한 보냈다"(연합뉴스) 교황이 고려왕에게 서신을 보냈다는 사실은 금속활자의 전래를 증명할 근거로 사용되기에는 빈약하다고 본다. 1. "이는 1377년 직지가 인쇄되기도 전에 이미 고려와 유럽 간 교류가 이뤄졌음을 의미한다." 기사에도 언급되었지만, 일단 저 서신은 전달되지도 않았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중국이나 고려 쪽 기록이 없는 거야 그렇다 치더라도 회답이 오지 않았다(...) 아마 전달자와 함께 중앙아시아에서 불귀의 객이 되었을 공산이 크다. 그런데 이런 서신이 발송되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 위와 같은 주장을 펼친다면 이는 제작진의 사심 낀 의도가 너무 진하게 들어간 주장이다. 2. "특히 편지 내용은 당시 교황청 사제들이 고려에 직접 건너갔다는 점도 시사한다. 편지에는 "왕께서 그곳(고려)의 그리스도인들에게 잘 대해주신다는 소식을 전해 듣고 무척 기뻤습니다"라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제작진은 이 문장을 들어 "최초의 유럽인(교황청 사제) 도래가 고려 시기"라고 주장하려는 모양인데, 이는 확증할 수 없는 주장이다. 일단 저 <그리스도인>이 유럽인이라는 보장은 전혀 없기 때문이다. 역사를 전혀 모르는 사람은 실감하기 힘든 사실인데, 사실 저 시기 중앙아시아-몽골 일대에는 기독교 신자가 의외로 많았다. 단, 이들은 대부분 로마 가톨릭 신자가 아니라 이단인 네스토리우스 파 기독교도들이었다. 유럽 및 지중해 세계에서 가톨릭에 패배한 네스토리우스 파가 선교 방향을 동쪽으로 전환했기 때문에 실크로드를 따라 "경교"라는 이름으로 네스토리우스 파 신앙이 전래되었기 때문이다. 칭기스 칸의 최대 적수 중 하나였던 케레이트의 토그릴도, 나이만 족도 모두 네스토리우스 파 기독교를 믿었다. 심지어 원 왕조 본가를 차지한 툴루이의 아내 소르칵타니가 독실한 기독교 신자였다. 충숙왕 시기는 몽골의 영향이 강한 시기였다. 당연히 이 시기 몽골의 신민들 중 하나였던 중앙아시아 계열의 색목인들이 고려로 유입되었던 것은 분명하며, 위구르인 이슬람 공동체는 조선시대까지 존속했음이 기록상으로 분명히 남아 있다. 따라서 유럽인 사제 파견이라는 희박한 가능성에 매달리지 않더라도 중앙아시아인, 또는 몽골인 "기독교 공동체"가 고려 안에 존재했을 가능성은 충분하다. 무슬림만큼 다수는 아니더라도. 3. 역사적 맥락과 안 맞는 위 지적들은 그렇다 치더라도...개인적으로 구텐베르크 활자는 고려 금속활자와 별 연관이 없다고 생각한다. 일단 인쇄 방식도, 활자 재질도 너무 다르다. 한국의 인쇄법이 철저한 수공예였던데 비해서 구텐베르크는 "인쇄기"를 도입했다. 게다가 고려-조선의 활자는 청동을 주재료로 한 데 비해서 구텐베르크는 납 함금으로 활자를 만들었다.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기에는 차이가 크다. 솔직히 말해 이런 주장은 "우리가 원조" 의식의 발현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목소리 높여 주장하지만, 아무도 들어주지 않는 뭐 그런 거. ![]() ![]() ![]() ![]() ![]() ![]() ![]() ![]() ![]() ![]()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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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등록된 덧글
어이가 없네요... 어떻..by SAGA at 03/01 헐... 대단한 퀄리티.. by SAGA at 03/01 앗 경인왜란 읽는중인데.. by 페퍼 at 02/24 퀄리티 굿... by KittyHawk at 02/23 저거 진짜 놀랐죠 by intherain at 02/22 엄청난 작품이네요. 그.. by asianote at 02/22 와......전 처음엔 .. by 까마귀옹 at 02/22 대체 어떻게 저런 문장이.. by 까마귀옹 at 01/31 외신기사를 구글번역기.. by 도연초 at 01/31 .... 좀 거시기합니다만.. by 漁夫 at 01/31 최근 등록된 트랙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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