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으로 족한 것을 비난하지 말자. "따뜻한 말은 생명의 나무가 되고 가시 돋친 말은 마음을 상하게 한다."(잠언, 15장 4절)
by 슈타인호프 2008 이글루스 TOP 100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 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3 대표 이글루 2016 대표 이글루
이글루 파인더


메모장

카테고리
전체
기록공지
일상잡상
가족일기
몽유잡담
도서잡담
만화잡담
음식잡담
기행잡담
게임잡담
영화잡담
문답설문
낭만잡담
까칠할때
도서좌판(판책+공지)
좌판매물(팔책)


역사 : 통사(?~?)
한국고대(~668)
한국중세(~1392)
한국근대(~1910)
한국현대(~20XX)
한국전쟁연대기(500501~550731)
세계고대(~476)
세계중세(~1453)
세계근세(~1789)
세계근대(~1900)
세계현대(~20XX)
자연사說


한국뉴스
외국뉴스
뉴스비판


봉황의 비상
큰칼짚고일어서서:이순신戰記
내가 히틀러라니!!!
은영전 팬픽
미래뉴스
新 비잔티움 연대기
기타창작


멋진펌글
유머만담
클러스터맵
☆☆☆☆
★★★★
※※※※
미분류

태그
가미카제 발명 알제리전쟁 코끼리 일본군 게릴라전 호박 중앙일보 수차 오늘도기자를까자 굿모닝티처 우가키마토메 조광조 해리 연산군 프린스오브웨일즈 미얀마 태평양전쟁 윌리엄 기레기 인종범죄 투발루 될대로되라 노르망디 해병대 명군이되어보세 영국 지구온난화 이집트 빙산군
전체보기

라이프로그
한국전쟁
한국전쟁

청소년을 위한 파닥파닥 세계사 교과서
청소년을 위한 파닥파닥 세계사 교과서

스탈린과 히틀러의 전쟁
스탈린과 히틀러의 전쟁

기억
기억

독소 전쟁사 1941~1945
독소 전쟁사 1941~1945

전격전의 전설
전격전의 전설


rss

skin by jiinny
신상철의 "7불가론"에 대하여.
야 이렇게 까고 싶어지는 욕구가 치솟는 기사 정말 오랜만입니다.

[분석] 제주해군기지 건설이 부당한 7가지 이유(진실의 길)

뉴스밸리에서 링크된 거 읽고 가서 허리가 부러져라 웃고 옴. 왜냐고요? 너무 황당한 반대 이유가 있어서.

1. 제주해군기지는 해양수송로를 지켜주지 못한다.
이 주장은 사실 저도 어느 정도 동의합니다. 왜냐 하면 실제로 전쟁이 발발했을 때 상선 호송이라는 것이 의미가 있는가 하면 글쎄요가 되니까. 하루에도 몇 척이나 되는 배가 한국으로 들어오는지 생각하면 한국 해군의 전력으로는 모든 선단에 호위함을 붙일 수가 없고, 그걸 다 호송한다는 것은 절대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해양수송로, 특히 제주도를 거치는 남쪽 해로의 확보라는 것은 어느 경우에 필요해질까를 생각하면 더 그렇습니다.

1) 동남아시아 일대의 전반적인 해상 치안 악화
고려할 필요가 있을까요. 정말 동남아시아가 소말리아 수준이 된다면, 한국 해군 호송선단의 문제가 아니라 다국적함대 파견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선박마다 해병 1개 분대씩 태우는 게 차라리 더 나을 걸요.

2) 중국, 일본과의 전쟁
이 경우, 중국이 공해에서 한국 민간선을 공격한다면 한국은 어떤 조치를 할 수 있을까요? 이것이 전쟁에 준하는 상태로 인정된다면 군을 동원하여 중국을 공격할 수밖에 없겠지요. 선단호송 따위는 이미 부차적인 문제가 돼버립니다. 그리고 이때는 아마 미군도 한국군 편에 서겠죠. 하지만 탄도미사일 사거리 내에 있는 강정항(가칭)에 절대 전쟁중에 미군 항모가 들어오는 일 따위는 없을 겁니다.

까놓고 말해 한국 상선이 중국군의 위협으로부터 안전하게 한국으로 들어오고 싶다면, 제가 생각하는 방법은 하나뿐입니다. 그냥 오키나와 가서 일본 영해 타고 올라오는 거예요. 중국이 일본 영해에서 한국 배를 공격하면? 뭐 한미일연합군 결성하는 거죠. 이는 일본과의 전쟁 상황에서도 별 차이 없을 겁니다. 중국 영해 타고 올라오는 게 최고예요. 수송로 보호 따위 개뿔.

만약 중일 혐공 상황이면?

그럼 죽어야지 뭐 어쩌라고요. 그 상황이면 이미 국가 막장임.


2. 제주해군기지의 군사전략적 가치는 없다.
이건 아마 보기 나름일 듯. 다만 문제는 저 논리에 따르다 보면 약소국은 어차피 해봐야 소용없으니 모든 무장을 해제하고 강대국의 자비에 처분을 맡기는 편이 낫다는 해괴한 결론이 나오게 됩니다.

그러고 싶으세요?


3. 고립된 지역의 군사요충지는 'No.1 Target'이 된다
이것만 놓고 보면 틀린 말은 아니긴 하죠. 문제는 이 양반이 사례로 든 국가와 장소들입니다. 여기서 바로 제가 뒤집어졌습니다.

그리 멀리 갈 것도 없이 2차 대전 당시 일본의 해상 전략기지로 구축되었던 괌, 사이판, 과달카날, 오키나와의 운명이 어떠했는지 조금만 살펴보면 그 안에 해답이 있습니다.

와................사례로 들 게 없어서 일본이야?!?!?!

까놓고 말하죠. 일본은 지가 선빵을 때려서 맞은 겁니다. 애초에 일본이 진주만을 때리지 않았으면 미국이 팼을까요? 우리가 중국이나 일본을 "먼저 공격"하려고 해군이 제주도에 해군기지를 만들려고 합니까? 이거 웃어도 되는 거죠?

게다가 예로 든 저 4개소 중에서 원래 일본이 가지고 있던 건 반 밖에 안 돼요. 사이판과 오키나와만 일본 거였습니다. 괌은 미국 거, 과달카날은 오스트레일리아 거였죠. 그런데 제가 강조하려는 건 다른 게 아닙니다. 그건 요새화되지 않았다고 해도 적의 공격 대상이 된다는 거예요. 일본이 공격했을 때, 괌은 얼마나 요새화되어 있었습니까? 아니, 괌에는 분명히 미군이 주둔하고 있긴 했지요. 그럼 과달카날에는 미군 한 명이라도 있었나요? 그래도 일본군은 왔잖아요?

이미 요새화가 되어 있건 안 되어 있건 적이 공격을 하려고 마음을 먹었다면 그 거점은 공격을 받습니다. 제주도는 분명 한중일의 핵심에 자리잡은 요충지예요. 그렇다면, 제주도에 군사시설이 없으면 중국이나 일본의 공격을 안 받을까요, 정말? 사이판과 티니안, 이오지마, 오키나와에 일본군이 없었다면 미군이 공격을 안 했을까요?


4. 해군기지는 필연적으로 공군기지를 부른다.
이것도 맞는 말입니다. 사실 영토를 방어하려면 공군이 있어야 하죠. 근데 말입니다,

해군기지가 없으면 공군기지도 없어도 됩니까?

왜 그냥 한국군을 다 없애자는 소리는 지금 바로 못 하는 걸까. 그냥 아예 절대 평화주의자 컨셉으로 나가시지.
그리고 그 밑에 있는 소리도 어이 상실입니다.

특히 미 항모가 기착할 경우, 항모가 비행기를 늘 품 안에 넣고 있는 것이 아니어서 육상에 풀어놓을 공간이 반드시 필요하게 됩니다.

..............나이스. 네, 저 필자분의 주장에 따르면 미국의 해군 항공기들은 배멀미를 하는 것이 분명합니다. 그러니 육지에 기항할 때마다 "풀어 놓아야" 한다는 거겠지요. 이런 어처구니없는 역사의 진실이 이제야 알려지다니 통탄할 노릇입니다.


5. 해양오염이 심각해 질 것

시간이 흐를수록 서귀포 일대의 청정해역은 독성을 머금고 있는 페인트 조각들과 오염된 채 폐사된 조패류들로 인하여 초토화될 것이 자명합니다.

아 네. 그래서 일본해군 시절부터 100년 동안 군항 노릇을 하고 있는 진해만에는 그렇게 전어가 많이 살고 수생생물들의 산란지로 각광을 받고 있군요.

2005년 11월 29일자 경상남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회의록

o 지난 10. 24일 해군기지사령부 주관으로 도,시군,수협,주변어업인 대표(52명 참석) 등 관계기관 협의회 개최시 우리 도에서 해군측에 전어 성어기에 한하여 군항수역 제한적 개방을 건의하여 해군측에서도 긍적적으로 검토하겠다고 하였으나,

o 참석한 수협 및 어업인대표 등 대다수가 진해만 주변 전체 어업인들의 소득증대를 위해 군항 통제보호구역은 어족자원의 산란 서식지로 보호되어야 하므로 군항수역 개방을 적극 반대하고 일부 불법어업자에 대하여는 관련법령을 개정해서라도 강력한 단속을 요구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진해만에서는 요즘 대구 치어 방류사업이 벌어지고 있으며 감성돔 등도 서식하고 있죠. 그리고 더 대규모 군항인 미 해군의 진주만 바닷물을 보면 거기가 죽음의 바다라는 말은 못 하겠던데요? 샌디에이고도 마찬가지고요.

그런데 저 양반도 이런 반론을 의식했는지 미 해군이 쳐 놓은 오일 펜더 사진을 올려서 군함에서 오염물질이 나온다는 걸 입증하려고 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 논거를 이용한 주장에는 두 가지 단점이 있어요.

1) 따개비가 붙은 페인트 조각은 물에 가라앉지 않나요? 그렇다면, 오일 펜더는 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2) 따개비가 붙은 페인트 조각이 오일 펜더로 막아진다면, 우리도 그걸 두르면 됩니다.

물론 오일 펜더의 의미는 함선에서 흘러나오는 폐유 같은 것을 막으려는 것이지 페인트 조각 따위가 목적은 아니리라고 봅니다. 항구로 쓰다 보면 기름도 흐르고 페인트 조각도 떨어질 건 뭐 분명하고, 어느 정도 오염은 될 겁니다. 그런데 그게 "초토화"라고 할 수준까지 갈까요. 진주만 바닷속을 보면 안 그런 것 같은데요. 진주만에는 국립야생보호구역까지 있지 않습니까.

아, 물론 그 국립공원은 해군기지 안이 아니고 옆에 있는 갈라진 만(그쪽도 진주만이긴 함)에 있는 것 같으니 군항과 구분된 해역이긴 합니다만. 근데 진주만 군항이 생태계가 "초토화"될 정도라면 그쪽이라고 무사하지는...?

6. 지역경제에 도움이 된다는 허구의 논리
요약하면 미국 항모가 제주도에 한번 기항할 때 60억의 수익이 생긴다고 해도 이에 분노한 중국이 제주도 관광을 중단하면 제주도 주민들에게 그보다 훨씬 큰 손실이 생길 거라는 이야기입니다. 그나마 좀 들어줄만한 이야기군요. 근데 이건 중국이 과연 어떻게 나올지 알 수 없으니 일단 패스. 그런데 미군이 아예 대규모로 주둔하고 있는 오키나와에도 가는 중국 관광객들이 제주도라고 안 올까요.

그리고 "군대가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된 적이 없다"는 논리도 쓴웃음이 나게 합니다.

대한민국 도시 가운데 군사기지가 들어서서 경제적으로 나아졌다는 곳이 단 한 군데라도 있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군사기지로 있는 동안에는 경제가 피폐해지다가 군사기지가 떠나고 난 후 황폐화된 지역이 얼마나 많은지 간단한 인터넷 검색으로 알아보시기를 권합니다.

"군사기지가 들어서서 경제적으로 나아진" 도시는 없을 수밖에 없습니다. 왜냐 하면 도시에 군사기지가 들어선 적이 없으니까 말이죠. 대한민국의 거의 모든 군사기지는 도시 바깥에 세워졌습니다. 도시 내 군사기지요? 그거 일본군이 세운 겁니다. 한국군이 세운 거 아닙니다. 아참, 전쟁 때 미군이 세운 것도 있죠?(책임회피)

물론 군부대가 떠난 후 경제가 더 살아나는 도시들도 있습니다. 군사보호구역으로 묶여서 개발할 수 없던 지역을 개발할 수 있게 되었으니까요. 하지만 그런 건 어느 정도 입지가 잡혀 있는 지역이라야 가능한 일들입니다. 그런 게 안 되는 지역들은 정말 군인들 지갑만 바라보고 사는 지역들도 많아요. 황폐화 운운은 아마 군부대에 경제를 의존하게 만들다 떠나버려서 아예 거지꼴로 만들었다는 의미와 환경피해를 준 것 두 가지 의미가 아닐까 싶은데 아마 전자겠죠.


7. 군사문화 확산에 따른 인문 사회적 평가 저하 우려
제주도에 군대가 늘어나면 유흥, 환락 문화가 늘어나 평가가 하락한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타락한 동네 취급을 받는다 그 말이지요.
...............그럼 지금은 제주도에 술집도 마사지 업소도 룸싸롱도 없다는 건가요. 뉴스 검색에 뜨는 숱한 성매매 관련 제주도발 뉴스는 무엇이며, 지난달에 터진 제주도 휴게텔 성매매 사건은 뭐죠? 성매매 금지법 발효 직후에는 제주도를 그 법 적용의 예외로 해달라는 청원도 있었고 말입니다.

"제주도 성매매 허용해 달라"(업코리아, 2004.10.12)

* 아 물론 제주도 관광객은 그 후에도 늘어났습니다. 성매매특별법으로 관광이 망할 줄 아는 사람들이 많긴 했지만 안 망하고 있으니, 저 기사는 그냥 저때 저런 소리가 있었구나 정도로 봐주시길.

그럼 본론으로 돌아가서.

물론 군대가 들어서면 유흥업소가 "지금보다도" 늘어나긴 할 겁니다. 하지만 그런다고 해서 제주도가 무슨 소돔과 고모라 취급이라도 받을 거라고 생각하시는 겁니까. 이미 전국 어디서나 마음만 먹으면 여자를 부르거나 찾아가거나, 성매매가 불가능한 곳은 없습니다. 제주도가 무슨 공개 홍등가를 만들어서 벗은 아가씨들을 길가에 세워놓을 것도 아니고, 태국의 밤거리처럼 트랜스젠더 쇼를 할 것도 아니거만 무슨 인문사회적 평가가 하락한다는 겁니까. 그럼 지금은 무슨 선비촌 취급이라도 받고 있나요? 제주도나 육지나 별다를 것도 없이 똑같이 사람 사는 곳이건만...

제주도의 이미지는 유흥업소 좀 더 생긴다고 타락할 만큼 가볍지 않습니다.




8. 마무리합니다.

해군기지에 대한 나름의 논리에 따른 반대는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거야 각자의 주관에 따를 일이죠.

하지만 그 반대 주장의 바탕이 되어야 할 근거와 논리는 최소한 상식의 틀에 맞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덧1 : 이 정도로 잉여력을 폭발시킨 건 작년 3월에 쓴 멍게포스팅 이후 처음인 것 같네요. 이 깊은 밤까지 뭔 뻘짓인지-_-;; 그러고 보니 멍게드립도 저 양반이 주도했었구나.

덧2 : 저 매체의 영어 명칭은 분명히 power of truth인데 왜 진실의 힘이 아니고 길일까나. 힘이든 길이든 통일이나 하셈.


by 슈타인호프 | 2012/03/09 01:03 | 뉴스비판 | 트랙백 | 덧글(44)
트랙백 주소 : http://nestofpnix.egloos.com/tb/4682717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신상철이요? at 2012/03/09 01:14
천안함의 그 신상철???????????????


Commented by 앨런비 at 2012/03/09 01:17
솔까말 제주 해군기지는 이미 지을려고 한 이상 짓는게 좋다고 생각하는 축이지만 회의적이기도 합니다-_-;
하지만 저런 수준의 반대 논리를 보면 어느새 열혈 찬성이 되어가는 제 모습을 발견 할 수가 있더구만요(...)
Commented by 명림어수 at 2012/03/09 01:17
도시, 특히 도심에 들어선 군시설을 보면,
그걸 세울 당시에는 한적한 교외지역이었던 경우가 많죠.

당장 강남 고속터미날 같은 것도 세울때는 너무 먼곳에 세웠다고
욕먹었는데, 지금은 ...
Commented by kuks at 2012/03/09 01:23
천안함 좌초설 강의할 때 해도를 교묘하게 편집해서 수심까지 속인 사람입니다.

뭘 더 바랄 수 있을까요?
Commented by 파란태풍 at 2012/03/09 01:31
3번 대로면

진주만에 미 함대가 없었으면 진주만 폭격을 막았을거라는 공식이 나오는군요!
물론 그랬으면 태평양 전쟁 시작하자마자 하와이 군도 전체가 일본 손에 넘어갔을듯 ㅋ.....
Commented by 누군가의친구 at 2012/03/09 01:36
이야!! 이거 뭐 지난 관함식이나 훈련때 왔던 미 항모들은 함재기를 김해공항에 내려놓았답니까?ㄲㄲㄲ

이거 뭐 이성계의 4불가론 흉내내려고 했나요?!ㄲㄲㄲ
Commented by Karl at 2012/03/09 01:54
3. 아니.... 군사요충지는 군 기지가 있건 없건 전쟁나면 공격 1순위 아닌가요.(...)

7. 지역 경제가 군 기지에 의존해서 먹고사는 그 많은 동네들은 대체 뭐란 말인가요(...) 진해는 멍청해서 해작사 나갈때 거품을 물었나.
Commented by Dd at 2012/03/09 09:43
야이 빨갱이 새끼야 운지나 해라
Commented by JeminiPark at 2012/03/09 14:18
Dd // 최근들어 눈에 띄이시는 분인데, 대체 뭐하시는 분이세요?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진보세력들을 몽땅 쏴죽여야 한다고 하질않나, 여기선 대놓고 욕을 하시고...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2/03/09 15:48
Dd//해군기지 반대하는 것도 아닌 엉뚱한 분한테 욕하지 마십시오. 또 이런 모습 보이시면 차단하겠습니다.
Commented by 措大 at 2012/03/09 06:00
그런데 공군기지도 없는 곳에 기동전단의 일부가 들어오는건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기동전단이 들어온다는 말이 뻥이거나, 어떤 식으로든 방공망을 마련하거나...하, 항모를 지르나?

저기 이지스함 배치한다는건 전쟁 나면 때려줍쇼. 특히 중국 항모전단에게 "첫 킬 수 적립" 찬스 아닌가요. 너무 돌출된 위치 아닌가요. 방공망이 안되니 전시 피난항의 가치도 없고... 산업 기반이 없는 제주도니 모든 보급은 본토에서 해상 수송해야 하는데 이건 평시에도 경상운영비 상승 요인이 무지막지 하지 않나요.
Commented by 한국 짱 at 2012/03/09 07:45
원래 공군기지도 들어서려고 했는데 그것도 열렬히 반대해 무산시켰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_-;;
해군 기지 들어서면 다시 시도하겠지요
Commented by 단순한생각 at 2012/03/09 08:39
그러니까요... 공군기지가 원래는 준비가 되어 있었고, 그게 사정으로 무산이 되었습니다.

더 개그같이 보이는 부분은, 그 신설되는 공군기지나 강정기지나 둘 다 전시상황 일정시간 이후에는 버리는 카드가 되어버립니다. 사실 이 부분은 "일부"공군이나 해군 출신들은 어느정도 이해를 잘 하는 편인데, 이쪽의 작전을 이해 못하는 분들은 거의 설명을 해 드릴 방법 자체가 없습니다.(...)

하지만 버리는 카드라도 있어야 하고, 그 카드가 없다면 그냥 답이 없습니다.(...)
Commented at 2012/03/09 06:06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at 2012/03/09 06:13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춤추는콩알 at 2012/03/09 06:28
요코스카항엔 미군함 보려고 모여든 중국인들로 버글버글하더군요
Commented by 대공 at 2012/03/09 06:44
드디어 안보적인 이유가 나왔나 했더니 엉터리;
Commented at 2012/03/09 06:52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위장효과 at 2012/03/09 07:45
역시나 신상철.

항모가 모항에 들어올 때는 함재기를 육상에 풀어놔야 하니까(특히나 디플로이먼트 끝나서 정비들어갈때) 해군항공대 기지도 같이 짓게 마련입니다만...기항지에서도 그렇게 하던가??????

Commented by 키르난 at 2012/03/09 08:09
하와이가 떠오릅니다.-_-; 거기는 아예 대규모로 미군이 주둔하고 있지 않습니까. 거기가 그렇게 문제가 된다면 왜 많은 관광객들이 군항 옆 와이키키 해변을 찾을까요. 거리도 얼마 되지 않는구만. 애초에 거기도 군사기지 이후에 관광 섬으로 커진 것인 아닐까 하지만 어차피 인구 상당수가 군 관련 직업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 말입니다. 그 퍼센트를 들으니 군이 빠지면 하와이의 경우도 관광만으로는 버티기 힘들 것 같단 생각이 들던데..
물론 제주의 경우에는 있는 관광도시 사이에 군항이 들어서는 셈이지만 경제에 도움이 안된다는 소리는 이상합니다. 오히려 항모 보러 밀덕들이 찾아가서 관광붐이 조성된다면 모를까..(...)
Commented by Allenait at 2012/03/09 08:10
누군가 했더니 천안함때의 그분이군요...
Commented by YangGoon at 2012/03/09 08:54
링크를 보고 왔는데 우리나라의 북쪽은 중국과 다이렉트로 연결 되있었군요. 뭐가 있었던거 같은데(...)
Commented by 식빵스러움 at 2012/03/09 08:59
제주해군기지의 가장 중요한 문제는 군사적 필요성인데...해군기지를 찬성하면서도 솔직히 이 문제에 대하여 비판적인 생각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본문에 적혀있듯이 7불가론중 군사적 필요성문제인 1-3번에 대해 일부분 동의하거나명확한 대답을 할 수 없다는 것이 바로 그것이지요.

특히 가장 비판적인 사안은 제주해군기지를 7기동전단의 모항으로 쓴다는 것인데, 이것은 어떠한 방식으로도이해불가..

한국해군같은 사고방식이 통용된다면, 중국의 동중국해에 대한 영향력강화에 대응하기위해 일본해자대는 본토에 위치한 4개 호위함대중 하나라도 최전방인 오키나와를 베이스로하여 배치해야 하지요..헌데 일본의 대응은 이것이 아니였고 오키나와에 위치한 나하 항공기지의 항공전력강화라는 대책을 내놓았습니다.

그럼 한국은?!
Commented by 엘레시엘 at 2012/03/09 09:02
지금까지는 별 관심 없었습니다만...
반대 이유가 너무 바보같아서 찬성하고 싶어지는 이 기분은 대체 뭐란 말인가(...)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2/03/09 09:07
신상철이요?//네 그 신상철.

앨런비//정말 빠가 까를 만듭니다.

명림어수//지난 50년간 정말 상전벽해가 한두 곳에서 벌어졌어야지 말입니다.

kuks//그걸 감안해도 어처구니가 없으니 말입니다.

파란태풍//뭐 그랬으면 하와이를 안 쳤을 겁니다. 그 힘으로 필리핀을 더 강하게 쳤겠지요.

누군가의친구//저도 모르겠지 말입니다.

Karl//
3. 그런 거죠 뭐.
7. 해군기지가 없었다면 더 경제를 발전시킬 수 있었다고 말하지 싶습니다.

措大//해군의 분산, 지연전술이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한국 짱//제발 그러기를...

단순한생각//동감입니다.

비공개1//위에 단순한생각님 말씀에도 보셨지만 군사적으로만 보면 필요하긴 합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계란을 나눠담기 위한 바구니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비공개님께는 잔인하게 들리실지 모르겠습니다만, 제주도도 안보에 대한 부담은 져야 하지 않습니까?

비공개2//그러니까요. 들러봤자 모항이 아니라 잠시 기항할 건데 왜 저 드립을 들어야 하냔 말이죠.

춤추는콩알//그리고 경상남도는 진해에 중국인 관광객을 끌어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공//저쪽 진영 논법이 뭐.

비공개3//정권 교체 이후에 백지화가 안 된다면, 글쎄요. 저도 궁금합니다.

위장효과//그러게 말입니다. 저기가 모항 될 일은 죽어도 없는데.

키르난//어처구니없는 이야깁니다. 산업단지나 대단위 농경단지 밀어내고 들어가는 것도 아니고, 인구밀집지역을 징발하는 것도 아니고....

Allenait//네 그분입니다.

YangGoon//모를 일이죠 뭐.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2/03/09 09:10
식빵스러움//저 개인적으로는 해상로 보호 같은 뜬구름 잡는 소리보다 계란분산용 바구니 밑 평시 기항지로서의 가치 쪽이 더 높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공군기지가 필요한 것도 사실이고요. 제발 국군이 이 건에서 뻔뻔한 낙타처럼 목적을 달성하기를 빌 뿐입니다.

엘레시엘//저도 점점 그 기분을 느끼고 있습니다.
Commented by 信念의鳥人 at 2012/03/09 09:15
시원한 반박글 잘 읽었습니다.

그나저나 신상철이란 사람 또 어디 진보관련 토론회에서 천안함으로 개드립칠 모양이더군요.
포스터가 좍 붙었습니다 -_-
Commented by 테일즈오브베스페리아 at 2012/03/09 09:20
뭐하긴 서프라이즈 놈인데다가 천안함때도 별 되도않는 소리지껄인 인간인지라
애초에 기대조차 안했네요
Commented by kuks at 2012/03/09 09:46
그런데 실제로 대양해군 때문에 짓는 것은 아닙니다.
sonnet님의 글에도 트랙백한 적이 있지만 실제로 연안해군의 현실에서 추진하고 있지요.

http://blog.naver.com/kuksism/70118653139

그러니깐 일종의 홍보수단으로서 (장래의) 전략적 가치를 우선순위로 둔 것인데, 일부 해군관계자나 밀덕들 사이에서 많은 비판을 받았던 것은 사실이지요.
Commented by 폴라리스 at 2012/03/09 10:19
상철아~~ 발기암초나 까고 시작하자!!
Commented by 천지화랑 at 2012/03/09 10:34
5. 환경오염이 심각해서 진기사는 가을마다 전어 잡으러 들어오는 배들 단속하느라 골머리를 썩는군요 -_-;;

6-7. 2함대/작사 기지 들어서서 평택과 부산이 몰락하고 퇴폐문화가 확산되었다는 이야기는 들어본 적 없는데 말입니다. 목포는 뭐때문에 그렇게 해교사 유치하려고 난리쳤지 -_-;;

일단 강정을 반대하는 사람들 이야기 들어보면 목포에서 제주남방까지 배로 30분이면 갈 수 있는 줄 알더군요. 아니면 비행기는 존나 만능인 줄 알거나. 아니면 한국해군이 사시사철 제주 남방에 배를 몇십척 씩 띄워놓을 수 있는 줄 알거나. 아니면 제주남방이 존나 평화로운 바다인 줄 알거나. 헐헐.
Commented by 한국 짱 at 2012/03/09 10:35
그런데 트위터에서는 저런 글이 '정론'이라고 추천받고 돌아다닌다는 것이 현실 ㅁ나ㅏㅣㅇ;ㅏ랴아아러ㅣㅁ야; ㅠㅠ
Commented by band at 2012/03/09 15:13
예전 진해작사에서 매번 내려오는 공문

'이것들이 정박해서 낚시질좀 그만혀!!!!'

'야간당직 안주가 필요하단 말입니다!! '
Commented by cadpel at 2012/03/09 10:38
대체 예전이나 지금이나 저런 종자들은 개선이라는 건 도통 찾아볼 수가 없으니;;;;;;;;;
반드시 해군기지는 만들어야 하지만, 과정에 문제점이 많다는 생각은 들고, 신중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은 있지만,

저런 것들 설치고 그거에 개념없이 동조하는 떼거리들보면 어느 순간 찬성피켓 들고 싶어집니다;;;;;;;;;;;;;
Commented by 천지화랑 at 2012/03/09 10:51
사실 2007년에 서귀항 참수리부두 담장 무너졌을 때 평화적인 해결의 가능성은 다 틀어졌습니다.
Commented by 듀란달 at 2012/03/09 11:00
결론을 미리 내놓고 거기에 원인을 끼워맞추는 사람에게 무슨 말이 필요하겠습니까.
Commented by 동사서독 at 2012/03/09 13:05
부산에 신공항 넣어주고 대신 해군기지 건설하자고 하면 부산 사람들 어떤 반응일지 ... 이런 생각도 해보게 되네요.
부산시내 건설경기 호황을 기대해서 부산시민들이 찬성? 도룡농 다 죽어서 반대? 영도에서 시위하던 '다함께' 무리들이 부산 해군기지 반대하러 또 몰려오고 정동영은 와이셔츠 바람으로 붉은 띠를 매고 투쟁 선언? 그때 가서 제주도에 해군기지 건설해달라고 제주시민들이 떼 쓰는 것은 아닐지...
Commented by 천지화랑 at 2012/03/09 13:10
제주에 건설하는 기지는 부산작전기지보다 훨씬 작은겁니다.
Commented by nighthammer at 2012/03/09 16:06
거의 비슷한 크기입니다. 들어가는 비용도 비슷하죠. 훨씬 작다고 할 수 없습니다. 제주해군기지는 계획대로라면 우리나라에서 손꼽히는 거대 해군기지가 됩니다.
Commented by 천지화랑 at 2012/03/09 16:38
아, 그렇게 크게 지을 필요 없다는거랑 혼동했군요.
Commented by 구데리안 at 2012/03/09 13:28
뭐 다른건 모르겠는데 3번은 조건부 찬성(..)

이유는 간단합니다. 난 앞으로 서쪽의 (삐삐삐) 가 데프콘 1부 찍는 수준으로 논다고 해도 별로 이상한 나라가 아니라고 보기에(먼산)
Commented by nighthammer at 2012/03/09 16:05
군사적 가치에 대해 의구심을 지니고 있는지라 제주해군기지에 부정적입니다만(굳이 그렇게 크게 지을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그거와 별개로 저 논리는 그냥 에효... 천안함 그양반이네요? 에효...
Commented by 정보2 at 2012/03/10 16:01
수고 많으십니다.

제주 해군기지 건설은 당연히 추진해야됩니다.
다만 상선의 호위에 관해 의미가 없다,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하시는 의견들이 많습니다만..
수출입 물동량의 거의 전부라 할수있는 비율이 해상운송으로
이루어 지고 있는 현실에 전시 혹은 준전시 상황에서
그 많은 국적상선대를 포기하다시피 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상선들을 해군함정들이 따라다닌다는 것이 아니라 선단을 이루고
호송선대가 붙는다는 거 아니겠습니까...

과거 구일본해군이 자국상선대 보호를 등한시 하다가
만성적인 물자 부족과 전략/전술적 어려움에 처했다는것을
반면교사로 삼아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덧붙히자면 영국 미국 등은 전통적으로 상선의 간부양성 기관
학생 및 후보생들에게도 강도높은 군사교육을 병행하여
평시에는 국적상선대에 근무하지만 유사시 해군의 예비 사관으로서
군작전에 적극 참가 및 협조할수 있는 역량을 보유케 하였습니다.
물론 일본역시 그러한 교육기관들을 보유하였지만 태평양전쟁 패전후
금지당하였습니다. 대한민국 역시 해방이후 영미와 일본의 영향으로
주요상선학교들의 학생 및 후보생들이 상선간부이자 해군예비원의 개념으로
교육받고 운용되었으나 80년중반 해군예비원령 폐지, 90년중반 해상병과특례
폐지등으로 위축되고 있습니다.
바다는 현재 분단 조국에는 생명선입니다.
멋진 해군함정도 중요하지만,
주요 생필품 및 전략물자들의 수송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들 아실겁니다.
Commented by d/s at 2012/03/10 19:21
..어떤 병기를 사용해서 어떤 위협으로부터 보호할건데요? 그리고 그 과정에서 제주 해군기지는 어떤 역할을 하고요? 2차대전 구일본군과는 상황이 다르지 말입니다?

:         :

: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메뉴릿

최근 등록된 덧글
별문제도없는 표현가지..
by 올독 at 05/20
비전산 공대출신들의 ..
by 빛의화살 at 05/20
중종반정 후 왕이 바뀌..
by 빛의화살 at 05/20
만력제 하는 짓이 빙산..
by 빛의화살 at 05/19
표절 문제에서 중요한 건..
by 슈타인호프 at 05/18
완전히 문을 닫은 건 2014년..
by 슈타인호프 at 05/18
네, 빙의인은 빙산과 ..
by 슈타인호프 at 05/18
당연하지만 저작권료를..
by 울과대지망생 at 05/15
저 작가님... 작가님한..
by 울과대지망생 at 05/15
글과는 관계없는 질문..
by 베요네타 at 05/14

최근 등록된 트랙백
굿모닝 티처, 리디북..
by 슈타인호프의 함께 꿈꾸..
인생 소설, 인생 만화
by Walk like a cat, Smile..
내 인생 10대 소설...10대..
by 위장효과-Ambush

이전블로그
2018년 07월
2018년 04월
2018년 03월
2018년 02월
2018년 01월
2017년 12월
2017년 11월
2017년 10월
2017년 09월
2017년 08월
2017년 07월
2017년 06월
2017년 05월
2017년 04월
2017년 03월
2017년 02월
2017년 01월
2016년 12월
2016년 11월
2016년 10월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