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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in by jiinny
한국에서는 113년간 철도가 독점이었다? 일본에서도?

KTX보다 요금 20% 싼 민영 고속철 탄생하나(조선일보)

주요 노선에 민간 고속철도가 등장하면 1899년 경인선 개통 이래 113년 지속된 철도 독점 체제가 경쟁체제로 바뀌게 된다.

외국에서도 민간기업이 철도를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철도의 총 연장이 2만여㎞인 일본은 지난 1987년부터 민영화가 진행돼 현재 6개 여객회사와 1개 화물회사가 열차를 운영하고 있다.


위 기사만 보면 한국과 일본 모두 철도 건설 이후 백여 년을 국유 철도만 가지고 있다가 요 근래에 민영 철도가 나타나기 시작되는 것처럼 보이기 딱 좋습니다만, 천만의 말씀입니다. 비교적 초창기부터 민영 철도는 분명히 존재했습니다.

한국의 경우, 철도 건설이 본격화된 일제 시기 주요 간선인 경인선-경부선-경의선 등은 사실상 건설 시기부터 국유였습니다만 그외 소소한 선들은 다수가 일반 철도회사 소유였습니다. 아래 자료는 조선물산안내 '35~'40 에서 참조한 1935년(쇼와 10년)의 조선 내 사설철도 영업선 현황으로, 한국어 위키피디아 "사유 철도" 항목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회사명본사노선구간거리
조선철도주식회사경성충북선조치원~충주94.0
경북선김천~경북안동118.1
함북선고무산~무산60.1
옹진선토성~옹진121.8
황해본선사리원~장연81.8
황해지선상해~해주항66.5
동포~성도0.7
해주~동포7.5
화산~내토2.1
신원~하성5.6
평북철도주식회사정주평북선정주~청비120.5
조선경남철도주식회사천안안성선천안~장호원69.8
충남선천안~장항잔교144.2
경춘철도주식회사경성경춘선성동~춘천93.5
금강산전기철도주식회사철원금강산선철원~내금강116.6
단풍철도주식회사단천단풍선단천~홍군80.3
서선중앙철도주식회사평양서선중앙선승호리~평남강동38.1
다사도철도주식회사신의주다사도선신의주~다사도39.5
신흥철도주식회사함남장진선함흥~상통30.3
상통~사수46.4
송흥선함남신흥~호안50.6
풍산~장풍2.3
흥남선서함흥~서호리2.3
조선경동철도주식회사수원수인선수원~인천항52.0
수려선수원~여주73.4
조선평안철도주식회사진남포용강선진남포~용강52.0
남만주철도주식회사 (주-1940년에 철도국에 반환)대련(만주)북선선웅기~나진15.2
혼춘철로고분유한공사 (주-동만주철도주식회사계열)훈춘(만주)도문강선도문강중심~훈융1.0
남선합동전기주식회사부산동래선부산진~동래9.5


일본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위 기사는 1987년 JR 민영화로 비로소 일본에 민간 소유의 철도가 나타난 것처럼 쓰고 있으나, 실제 일본의 민간 철도(사철)은 그보다 한참 전부터 존재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일본어판 위키 "일본이 철도사" 항목을 참고하시는게 낫겠습니다만,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일본의 초기 철도 중 상당수가 민영 철도였습니다. 그것이 러일전쟁에서 보인 철도의 위력으로 무려 17개에 달하는 철도 회사가 국유화되어버렸죠. 하지만 이때 국유화 대상에서 제외된 노선도 있고, 그 후에 새로 부설된 사유 철도도 있기 때문에 그 후에도 민간이 소유한 철도는 쭈~~~~~~~~~~~~욱 존재해왔습니다.


그런데 그걸 가지고 저렇게 기사를 써서 민간 철도라는 게 한국이나 일본에 아예 없었던 것처럼 독자가 생각하게 만들면...참 기분 뭐하죠?


덧 : 역사글 쓰고 싶기는 했지만 그게 또 이 태그야;;;;

by 슈타인호프 | 2011/10/19 08:01 | 한국근대(~1910) | 트랙백 | 덧글(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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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ed by 대공 at 2011/10/19 08:04
근데 일본 민영철도 좀 욕먹지 않았나요?
Commented by 에드워디안 at 2011/10/19 11:44
국철의 삽질도 만만치 않았다능...'ㅅ'
Commented by 피두언냐 at 2011/10/19 08:23
도큐, 한큐...등등 귀에 익은 것만 해도 한 두 개가 아닌데....어디서 저런 구라를 저리 당당히 쓴데요.
Commented by 진성당거사 at 2011/10/19 08:31
철도의 철 자도 모르는 작자가 쓴 기사로군요.
Commented by 닥슈나이더 at 2011/10/19 08:37
뭐.. 기본 상식의 부재를 들어낸 거네요...

일본 하면 사철의 나라 아닙니까..... 일본 야구에 관심만 쪼꼼 있어도... 알 수 있는것들이 많은데..ㅠㅠ;;
Commented by scharnhorst at 2011/10/19 09:02
당장 나리타 국제공항에서 도쿄 시내로 들어가는 게이세이선도 사철이지요.

..... 기자 일본에 한 번 가보기는 하고 저런 기사를 쓰는건지 ......;; 그냥 앉아서 인터넷 돌아댕기다가 (혹은 어디선가 주워듣고) 기사를 써 넘기는 건 아닌지 싶네요 -_-;;
Commented by Allenait at 2011/10/19 09:53
생각 안하고 기사를 쓰는군요
Commented by 안모군 at 2011/10/19 10:10
우리나라에서 철도 독점을 이야기하려면 1946년 GHQ 국유화령을 기준해야 한다능. 구한말~일제강점기를 기준해도 경부, 경인이 모두 회사철도였다가 총감부 철도국에 먹혔고, 또 1920년대에도 지방사철선들이 대거 건설되었다가 총독부 철도국에 잡아먹힌 바 있다능. 저 기사 자체도 좀 야바위성이 다분해 보이는데 이건 논점 밖이라 생략하겠다능.
Commented by 허안 at 2011/10/19 10:37
1. 공항이 안되니 뭔가 다른 것을 꾸미는 것인가?

2. 역시 찌라시를 돈주고 사서 볼 필요는 없군요.
Commented by 차원이동자 at 2011/10/19 10:48
태그 서두 같은 분들이 너무 많아서 고민...
Commented by 초록불 at 2011/10/19 11:05
기자가 일본에 가본 적이 없는 모양이군요...-_-
Commented by 계원필경 at 2011/10/19 11:09
생각해보면 해방후에도 탄광이나 공장으로 가는 전용선이나 인입선들은 민간 소유였지 않았습니까...(우리나라 사람들이 최초라는 것에 목을 매서 저런 실수를 한 것 같기도 합니다...)
Commented by Hyth at 2011/10/19 11:13
저 기자 9호선도 안타봤나 보네요 ㅋㅋㅋㅋㅋ 그리고 신분당선도 곧 개업 예정인데(...) 아무리봐도 '정당화를 위한 언플용' 떡밥기사인거 같습니다-_-
Commented by Earthy at 2011/10/19 11:21
도시철도(+광역철도)랑 일반철도는 다르게 구분을 하니까요.
(법령도 다르게 적용됩니다.)
Commented by Hyth at 2011/10/19 13:21
'도시철도'와 '일반철도'가 다르긴 해도 일단 저 기사에선 그 구분은 명확히 안 되어 있으니(...) 하긴 일본의 민간철도 이야기를 7개 JR로 끝낸 기사에 뭘 바라겠습니까(-_-)
Commented by Earthy at 2011/10/19 11:21
적어도 광복 이전까지는 민간 철도가 얼마나 많았는데...;;;
지역 유지들끼리 돈 모아서 지어 운행한 철도도 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Commented by 행인1 at 2011/10/19 13:23
1. 철도 국유화 같은 건 정말 3분만 검색해보면 알 수 있는데 거 참...;;;

2. 그나저나 철로며 역사며 차량을 새로 마련해야 하는 신규 사업자가 어떻게 요금을 싸게 한다는건지 궁금하군요. (말이 좀 많은)민자도로처럼 보조금을 받으려나...
Commented at 2011/10/19 13:47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누군가의친구 at 2011/10/19 14:25
하나, 둘, 셋!

오늘도 기자를 깝시다!!
Commented by Limccy at 2011/10/19 16:39
.....철도대학생으로써 하고픈말은..
기자 개객히...이거뿐이네요..
내가 정부 시작때 사장바뀔때부터 팔아먹겠거니 감이 왔는데 이제 끝물작업하는것도 아니고...;;;후우
Commented by Niveus at 2011/10/19 17:55
기자가 개객끼네요 이건 -_-;;
Commented by rumic71 at 2011/10/19 20:16
뭐 '국철이 민영화 된 것'만 말했다고 우길 순 있는 문장이군요.
Commented by Kaffee Meister at 2011/10/19 22:25
음.. 기자가 날로 먹는 직업이라는것을 또 증명했습니다. 기자개객끼
Commented by _tmp at 2011/10/19 23:22
오래된 떡밥인 영국식 상하분리 민영화로 가려는 모양이지만 요금은 어떻게 해줄런지 말이죠.
Commented by ttttt at 2011/12/12 23:21
사업 개판이라고 말 많은 민자사업의 철도판, 민자철도를 하자는 말을 운을 띄우는 거겠죠. 저거 말낸 놈은 공항철도 돈든다고 난리였던 거, 벌써 까먹었나...?

민영철도가 좋기만 하냐.. 일단 민영이면 요금이 싸질 거란 소린 개소리고.. 뭐, 다단계 하청주고, 인프라 관리안해서 국가가 국비로 손댈 때까지 우려먹기만 하면 싸지긴 하겠죠. 그리고 일본 철로규격이 통일돼있지 않은 이유 중 하나가 사철이라더군요. 나라에서 돈대서 광궤로 통일할 돈도 없고 그돈 들여 할 필요성도 못 느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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