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으로 족한 것을 비난하지 말자. "따뜻한 말은 생명의 나무가 되고 가시 돋친 말은 마음을 상하게 한다."(잠언, 15장 4절)
by 슈타인호프 2008 이글루스 TOP 100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 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3 대표 이글루 2016 대표 이글루
이글루 파인더


메모장

카테고리
전체
기록공지
일상잡상
가족일기
몽유잡담
도서잡담
만화잡담
음식잡담
기행잡담
게임잡담
영화잡담
문답설문
낭만잡담
까칠할때
도서좌판(판책+공지)
좌판매물(팔책)


역사 : 통사(?~?)
한국고대(~668)
한국중세(~1392)
한국근대(~1910)
한국현대(~20XX)
한국전쟁연대기(500501~550731)
세계고대(~476)
세계중세(~1453)
세계근세(~1789)
세계근대(~1900)
세계현대(~20XX)
자연사說


한국뉴스
외국뉴스
뉴스비판


봉황의 비상
큰칼짚고일어서서:이순신戰記
내가 히틀러라니!!!
은영전 팬픽
미래뉴스
新 비잔티움 연대기
기타창작


멋진펌글
유머만담
클러스터맵
☆☆☆☆
★★★★
※※※※
미분류

태그
우가키마토메 해병대 중앙일보 2차세계대전 알제리전쟁 명군이되어보세 연산군 태평양전쟁 수차 가미카제 게릴라전 프린스오브웨일즈 호박 투발루 발명 미얀마 오늘도기자를까자 일본군 될대로되라 덩케르크 영국 기레기 윌리엄 조광조 지구온난화 코끼리 해리 노르망디 특공 빙산군
전체보기

라이프로그
한국전쟁
한국전쟁

청소년을 위한 파닥파닥 세계사 교과서
청소년을 위한 파닥파닥 세계사 교과서

스탈린과 히틀러의 전쟁
스탈린과 히틀러의 전쟁

기억
기억

독소 전쟁사 1941~1945
독소 전쟁사 1941~1945

전격전의 전설
전격전의 전설


rss

skin by jiinny
일제시대 관련 뉴스 둘 - 밀리 환초 학살, 경복군 관리소 건물
오늘 나온 뉴스 중에 눈길 가는 거 두 개가 있었는데, 둘 다 일제시대 관련이더군요. 그래서 간단하게 써서 역사밸리로 보내봅니다.

1. 밀리 환초 조선인 군속 식인 및 학살 사건

남태평양 일본군 식인·집단학살 첫 규명(연합뉴스)

오늘 나온 이 뉴스가 화제가 되는 걸 보고 솔직히 좀 당황스러웠습니다. 왜냐 하면, 제 기억으로는 10년 이상 전에 "일본군이 사람 고기를 고래고기라면서 먹으라고 줬는데 며칠 뒤에 엉덩이와 허벅지 살이 잘려나간 동료 조선인의 시체를 발견했다"는 생존자의 수기가 신문에 소개된 걸 읽은 적이 있거든요. 한 마디로 저 사건은 이제 처음 소개된 게 아닌데 마치 최초로 밝혀진 것처럼 난리가 난 게 이해가 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혹시 그때 보도한 신문이 마이너라서 묻혔던 건가(어느 신문인지 제가 기억을 못함) 하고 다시 찾아보니, 10년 전은 아니고 4년 전 기사가 있더군요. 2006년 10월 26일자 동아일보였습니다.

손들고 항복하는 사람도 기관총 사살

다만 기사 본문에서 언급하기를, 생존자 이인신 씨가 수기를 집필한 것이 1995년이라고 하니 제가 읽은 것은 1995년의 기사였을 수도 있겠네요. 2006년에 저 기사를 본 기억이 없거든요. 봤으면 포스팅을 했겠죠(...)

이 기사를 확인한 후 추가로 검색을 해 보자 몇 개의 기사가 더 떴습니다. 해당 사건을 기록한 일본 정부문서가 발견됐다는 뉴스(지도 포함되어 있음)도 있더군요. 당시 조선인 학살에 직접 참여했던 나카가와 기요히토(中川淸人) 대위가 증언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런 점들로 보면, 일제강점하 강제동원피해 진상규명위원회는 이미 저 시점보다 이전부터 이 사건을 연구해 왔다는 결론을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왕건이(...)가 나오니까 2006년에 한번 터뜨린 다음 본격 조사에 들어간 거고, 오늘 발표는 4년간의 조사 후 내린 최종적인 결론인 셈이죠.

그런데 4년 전 기사와 오늘 기사는 내용에서 차이가 좀 있습니다.

1) 섬 이름 : 4년 전 기사는 "첼퐁 섬", 오늘 기사는 "체르본 섬"입니다. 이거야 뭐 사소한 거고...원어 표기 찾기가 힘드네요.
2) 섬에 있던 인원 : 오늘 기사는 120여명의 조선인이 11명의 일본인 중 7명을 죽였다고만 했는데, 4년 전 기사에 의하면 이 섬에는 일본인 148명과 조선인 군속 184명이 있었습니다.
3) 일본군 토벌대 규모 : 오늘 기사는 15명이라고 했는데 4년 전에는 50명이었습니다.
4) 조선인 사망자 수 : 오늘 기사는 100여명인데 4년 전에는 170여명이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인원수가 4년 전 보도보다 축소되었죠.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4년 전 보도 이후에 조사위가 나름 조사를 해 보니 그 수치가 너무 크다고 판단했을지도 모르겠네요. 영문 위키피디아에도 이 사건을 다룬 항목이 있기는 한데(Japanese cannibalism at Mili Atoll), 문서의 소스가 바로 동아일보의 저 기사 영문판이라 검증수단으로는 전혀 소용이 없습니다. 결국 최종조사를 보고 그런가보다 해야 할 모양.

하지만 전반적으로 너무 축소했다는 감은 어쩔 수가 없네요. 100명이 넘는 숫자의 조선인이 반란을 일으켰는데 고작 15명을 진압부대로 보내는 것도 그렇고요. 너무 적지 않습니까? 앞으로 추가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거나, 위에서 언급한 일본군 공식 보고서 내용 같은 게 번역되기를 기다려 봐야겠네요. 50명 쪽이 착오일 수도 있으니...아, 진압군 숫자 정도는 번역 안 되도 확인할 수 있으려나? F--

덤으로 추가하자면...맨 위에 있는 오늘자 연합뉴스 기사에 삽입된 사진들은 문제가 많습니다.

모든 사진이 이번 사건과 연관이 있는 밀리 환초, 심지어 태평양전선과도 아무 상관이 없는 중국 전선의 일본군 사진들입니다. 게다가 저 사진들 중에는 조작된 것으로 의심받는 사진도 섞인 것으로 기억합니다. 남태평양에서 있었던 일을 보도하려면 최소한의 연관성이 있는 사진을 써야 할 텐데 말이죠. 아무리 일본군의 잔인성을 강조하는 사진을 쓴다는 데 중점을 뒀어도 이건 좀 그렇지 않나요. 그래서 "그 태그" 추가합니다.

2. "현 경복궁 관리소, 조선총독부가 지은 건물"(연합뉴스)

당시 창고였던 건축면적 30.83평의 이 건물은 1945년 해방과 함께 국립박물관 창고로 사용됐으며, 1961년부터 문화재관리국 별관, 1971년부터 지금까지는 경복궁 관리소로 쓰여왔다.

정장선 의원은 "현 경복궁 관리소 건물은 경복궁 훼손의 시작을 상징하는 건물로, 아직 경복궁 내 일제 조선총독부 부속 건물이 남아있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라며 "경술국치 100년을 맞은 올해 철거를 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 그래서 일제시대 건물이니 다 때려부수자고요? 그럼 수도 서울 한복판에 있는 서울시청이랑 한강철교도 다 때려부수는 건 어떻습니까? 그런 눈으로 보자면 그것도 다 일제의 잔재, 국치의 상징 아닙니까?

경복궁 안에 있다는 게 다른 의미라는 건 압니다. 하지만 그 건물이 딱히 크게 두드러지는 것도 아니고, 경복궁 복원에 방해가 되는 자리에 자리잡은 것도 아니라면 굳이 부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것도 역사입니다.



by 슈타인호프 | 2010/10/05 22:42 | 한국현대(~20XX) | 트랙백(1) | 덧글(29)
트랙백 주소 : http://nestofpnix.egloos.com/tb/447546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進省堂居士의 跆緣齋 at 2010/10/06 20:09

제목 : 경복궁관리소/지광국사현묘탑 삘소리를 듣고 급히 쓰는..
일제시대 관련 뉴스 둘 - 밀리 환초 학살, 경복군 관리소 건물 오늘 슈타인호프님이 쓰신 저 포스팅을 통해 저 소식을 처음 접했다. 몇 시간 지나지 않아서 이번에는 YTN에서 저 내용을 가지고 금방 보도를 내더군. 일단, 민주당 정장선 의원이 지적하고 있는 저 문제의 경복궁 관리소가 어떤 건물인지부터 좀 살펴보자. 일제가 뻗친 검은 손길의 흔적, 경복궁 관리소, 그 장엄한 허접한 위용을 보라!!! 최소한 이 건물 모......more

Commented by 가람온 at 2010/10/05 22:46
건물 부수고 다시 짓는데 재미들린 것 같아요.
이러다 석굴암도 뜯어내는 거 아닌가 모르겠네요.
(물론, 석굴암이 제대로 복원된 건 아니라지만)
Commented by 초록불 at 2010/10/05 22:49
1. 저 뉴스는 저도 기억이 나던데, 최종 결과가 나온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운전하다가 들어서 자세한 내용은 여기서 처음 보네요.
2. 뭐든지 일제 탓이 또 나왔군요...

Commented by 노인을위한나라는없다 at 2010/10/05 22:49
2. 불현듯 김영삼이 생각나네요. -_-
Commented by Montcalm at 2010/10/05 22:51
김영삼 시절에 총독부 허문게 어떤면에선 악영향을 끼쳤을지도 모르겠네요 다 떄려부수자 식으로 나오니 .. 다 떄려 부순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닌데
Commented by 을파소 at 2010/10/05 22:51
경복궁을 완벽하게 복원하려면 청와대부터 처리를....이라고 말하려 했는데 진짜로 그렇게 얘기한 사람이 있네요. 그것도 현 집권당 소속.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100502493&sid=82&nid=002&ltype=1
Commented by Allenait at 2010/10/05 22:52
1. 요즘 연합뉴스를 어디까지 믿어야 되나 모르겠더군요
2. 진짜 건물 부수고 다시 짓는게 재미들린 모양입니다. 아니면 역사에 대한 생각이 1%도 없거나.
Commented by 미연시의REAL at 2010/10/05 22:53
나설때 아닌 민족주의 드립질은 문제죠.. 그게 변질되면 요시아키인지.. 뭐시기 하는 일본 무사가 세계지배했다고 성경과 함께 드립질 하는거 아니겠습니까?ㅋㅋㅋ
Commented by 에드워디안 at 2010/10/05 22:57
미나모토노 요시쓰네의 위력이란...ㅋㅋㅋㅋㅋ
Commented by 에드워디안 at 2010/10/05 23:06
일본군 인육하면, 치치시마 사건이 바로 떠오르죠. 아버지 부시도 하마터면 당할뻔 했다는 사실은 유명한데, 인육 사건의 장본인인 다치바나 중장은 원래부터 싸이코 기질이 다분했다고 하네요. 아무튼 저 때의 기억으로 부시는 일본인이라면 아주 치를 떨었는데, 히로히토 장례식에 참석차 방일하고선 '이제야 일본인들을 용서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네요...

일제 잔재라면 무조건 때려부숴야한다는 생각부터가 코미디죠. 사실 전 중앙청 철거에도 반대하는 입장이었습니다.
Commented by 전직 환빠 Jes at 2010/10/05 23:09
우와 4년 전 그걸 정확하게 기억하시는 것도ㅎㄷㄷ
Commented at 2010/10/05 23:25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at 2010/10/05 23:26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비텐펠트 at 2010/10/05 23:27
흠 그래도 일제의 잔재는 소거해야하는게 진리인거 같은데..아울러 친일파도...
Commented by 누군가의친구 at 2010/10/05 23:28
1. 기자를_깝시다.txt
그러저나 당시 부시 대통령이 당했다면 미국 역사는 어떻게 되었을러나요. 걸프전은 다른 방향으로 전개되었을지도 모르고 아프간전과 이라크전은 그냥 본보기로 토마호크 몇발과 폭격 몇번 하고 끝났을지도 모를 일이고 말입니다.

2. 적어도 설명판 부착하고 경복궁이 그렇게 당했음을 입증하게끔 남겨두는게 좋겠지요.
Commented by 에드워디안 at 2010/10/05 23:41
'아버지 부시가 당했으면...'하는 식의 글들이 많던데, 아무리 그러기로서니 해서는 안 될 말이죠. 생존자 입장에서 그 이야기를 듣는다면, 어떤 심정이겠습니까? 더 나아가 그 당시 죽은 미군 장병들에게도 예의가 아니라고 봅니다.
Commented by LemonTree at 2010/10/06 04:35
누군가의 친구//그것보다는 차라리 그 당시 '후세인'이 없었더라면 어떻게 되었을까가 더 긍정적이 될 수 있겠죠(엉?).


에드워디안//생존자 입장뿐만 아니라 후손(...)입장에서 그 이야기 듣는다면,어떤 심정이겠습니까.대번 대륙간 탄도미사일 날릴 기세죠(헉!!)
Commented by _tmp at 2010/10/05 23:36
2. 총독부 본관이야 그 밑에 묻힌 경복궁 때문에라도 필요했겠지만, 저건 나름 전리품인 셈이죠.
Commented at 2010/10/05 23:39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네비아찌 at 2010/10/05 23:45
2. 솔직히 경복궁 복원-그것도 복원한지 10년도 안되어 금이 가는 졸속 복원-이 현 시점에서 무슨 의미가 크게 있을지 생각하면 참 답답할 따름입니다.
Commented by at 2010/10/06 01:41
2. "그것도 역사입니다"에 적극 공감합니다.
Commented by LemonTree at 2010/10/06 04:29
★//그래서 조선총독부 첨탑이 독립기념관 야외 전시장에 있다 봅니다만(흐음)

지금은 이야기 들어보니 첨탑과 정초석같은 그런 예전 구성물들을 따로 모아서 공원을 조성해 놓았다 들었습니다만(엉?)
Commented by 끝소리 at 2010/10/06 06:16
섬 이름은 찾아보니 Jelbōn 같습니다.
http://www.trussel2.com/MOD/PNJ.htm#JE
그런데 현지 언어인 마셜어의 음운 구조가 안드로메다 수준이라서 발음은 확실하게 모르겠습니다. 직접 들어본 적은 없고 여러 자료를 종합해서 추측해볼 수 있는 발음은 [tʲelʲpˠənʲ] 정도인데 b로 적는 음도 사실 무성음이니 'ㅍ'으로 옮긴 것도 일리가 있고 l과 b 사이에는 삽입 모음이 들어간다고 하니 '르'를 쓰는 것도 틀렸다고만은 할 수 없겠습니다. 하지만 'ㅇ' 받침은 확실히 틀렸습니다. 어쨌든 이렇게 발음이 복잡한데 마셜어는 한글로 표기한 예가 거의 없으니('비키니'도 영어를 통해서 들어왔죠) 서로 딴판인 표기가 나올만합니다. 마셜어의 철자법도 여러가지가 혼용되고 있어 더욱더 난감하지만 링크한 사전의 철자대로만 옮긴다면 저는 '첼번'으로 적겠습니다.
Commented by at 2010/10/06 10:16
http://pds18.egloos.com/pds/201010/06/18/d0018418_4cabcd42246b1.gif

http://geonames.nga.mil/ggmagaz/ 에서 Spatial Search로 찾으면 나옵니다. "Chirubon" 또는 "Jelbwon" 섬과 반경 10km 이내에 "Luknor" (끝소리 님의 링크에서는 Lukwōn-wōd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섬이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Commented by 진성당거사 at 2010/10/06 12:18
2. 저건 말도 안됩니다........정말 너무하는군요. 그 건물조차 역사입니다. 그 관리사무소 건물을 보면 알겠지만, 연면적이 80평밖에 되지 않는 작은 건물인데다가, 건물이 서 있는 자리에 이렇다할 복원할 건물도 없습니다. 그리고 그 건물이 1915년에 바로 지어진 건물인지도 불분명합니다. 모양새를 보아서는 1920년대에 지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법천사 탑 얘기가 나왔는데, 그 탑은 옮기지 않은게 아니라 6.25 때 박격포를 맞아 12,000 조각으로 박살난 것을 시멘트로 겨우 붙여놨기 때문에 어디로 장거리 이동할 수가 없는 상태입니다.
Commented by 라세엄마 at 2010/10/06 19:38
12.000...이건 또 왠 무시무시한... 컥컥
Commented by 제3의사나이 at 2010/10/07 09:38
12000 조각은 어디서 나온 말인가요?
Commented by highseek at 2010/10/07 18:06
"민족의 비극인 6.25는 문화재에게도 그 영향을 미쳐 이 묘탑은 기록에 의하면 약 12,000조각으로 거의 박살이 나다시피 하였으며"

http://kicec.kr/home/bbs/board.php?bo_table=g7_b1&wr_id=34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10/08 00:50
가람온//해체복원에 나설 가능성도 없지 않죠.

초록불//
1. 예, 그렇다고 합니다.
2. 한숨만 나죠.

노인을위한나라는없다//후우우;;;

Montcalm//그러게 말입니다.

을파소//청와대 부수자고 진심으로 나설 사람은 없죠.

Allenait//
1. 뭐 뉴스는 다 뉴스.
2. 그러게 말입니다.

미연시의REAL, 에드워디안//ㅋㅋㅋㅋㅋ

에드워디안//끔찍한 사건이죠 그거야.

전직 환빠 Jes//워낙 쇼킹한 기사였으니까요.

비공개//
1. 에, 모방보도였던 겁니까;;
2. 그렇겠네요.
3. 아 별개 사건이었습니까? 이런 뭐.
4. 그러게요. 사건의 원인과 시대적 배경은 때에 따라 구분할 필요가 있는데 말입니다.
5. ㅋㅋㅋㅋ
6. 참 비참할 것 같습니다-_-;;

비텐펠트//그게 쉽지가 않죠.

누군가의친구//
1. 모르죠; 변수가 많아요.
2. 동감입니다.

_tmp//그러게 말입니다.

비공개2//
1. 뭐 증거라곤 생존자의 증언밖에 없으니, 사람에 따라서는 믿지 않는 것도 어쩔 수 없지 않겠습니까.
2. 어디나 어두운 그림자는 있습니다.

네비아찌//어처구니가 없었습니다.

★//감사합니다.

LemonTree//별도로 전시하고 "모욕"한다더군요.

끝소리//상당히 복잡하네요;; 전 "체"라고 적었기에 영어 발음대로 적은 줄 알고 ch로 시작하는 이름만 찾다가 못 찾았지 뭡니까;;;

★//감사합니다!

진성당거사//정말 어처구니가 없지요. 진성당거사님 포스트 보았습니다. 정말 헐어야 할 이유가 전혀 없는 건물이더군요.

라세엄마//직격탄을 맞았으니;;;

제3의사나이//highseek님이 알려주신 주소를 보시면 되겠네요.

highseek//감사합니다~
Commented by 뿌취문 at 2010/10/08 08:25
경복궁 완전복원을 위해서 없에는게 맞지 않나 싶네요.

:         :

: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메뉴릿

최근 등록된 덧글
정말 엉뚱하네요;;;
by 찬별 at 02/15
기사 읽어보니 해수면..
by 빛의화살 at 02/13
세상에 파도에 밀려온 ..
by 슈타인호프 at 02/13
그러게 말입니다. 해수..
by 슈타인호프 at 02/13
아 정말 황당함이...
by 슈타인호프 at 02/13
우왕ㅋ *세상은 넓고 변수..
by 애국왕 at 02/13
지구온난화로 따뜻한 ..
by 레이오트 at 02/13
띠용
by 미니 at 02/13
마루야마 겐지의 <시골..
by 슈타인호프 at 02/09
ㄷㄷ 충성이라는 개념이..
by 마엘란 at 02/02

최근 등록된 트랙백
오늘 밤에 올려 보죠.
by 슈타인호프의 함께 꿈꾸..
[빙틀러 외전] 한번..
by 초효의 비밀아지트
인민군 보급 이야기 2편
by 슈타인호프의 함께 꿈꾸..

이전블로그
2018년 07월
2018년 02월
2018년 01월
2017년 12월
2017년 11월
2017년 10월
2017년 09월
2017년 08월
2017년 07월
2017년 06월
2017년 05월
2017년 04월
2017년 03월
2017년 02월
2017년 01월
2016년 12월
2016년 11월
2016년 10월
2016년 09월
2016년 08월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