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으로 족한 것을 비난하지 말자. "따뜻한 말은 생명의 나무가 되고 가시 돋친 말은 마음을 상하게 한다."(잠언, 15장 4절)
by 슈타인호프 2008 이글루스 TOP 100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 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3 대표 이글루 2016 대표 이글루
이글루 파인더


메모장

카테고리
전체
기록공지
일상잡상
가족일기
몽유잡담
도서잡담
만화잡담
음식잡담
기행잡담
게임잡담
영화잡담
문답설문
낭만잡담
까칠할때
도서좌판(판책+공지)
좌판매물(팔책)


역사 : 통사(?~?)
한국고대(~668)
한국중세(~1392)
한국근대(~1910)
한국현대(~20XX)
한국전쟁연대기(500501~550731)
세계고대(~476)
세계중세(~1453)
세계근세(~1789)
세계근대(~1900)
세계현대(~20XX)
자연사說


한국뉴스
외국뉴스
뉴스비판


봉황의 비상
큰칼짚고일어서서:이순신戰記
내가 히틀러라니!!!
은영전 팬픽
미래뉴스
新 비잔티움 연대기
기타창작


멋진펌글
유머만담
클러스터맵
☆☆☆☆
★★★★
※※※※
미분류

태그
호박 명군이되어보세 조광조 기레기 해병대 오늘도기자를까자 중앙일보 윌리엄 해리 수차 굿모닝티처 태평양전쟁 될대로되라 게릴라전 미얀마 영국 지구온난화 발명 투발루 인종범죄 이집트 알제리전쟁 노르망디 프린스오브웨일즈 우가키마토메 코끼리 연산군 일본군 빙산군 가미카제
전체보기

라이프로그
한국전쟁
한국전쟁

청소년을 위한 파닥파닥 세계사 교과서
청소년을 위한 파닥파닥 세계사 교과서

스탈린과 히틀러의 전쟁
스탈린과 히틀러의 전쟁

기억
기억

독소 전쟁사 1941~1945
독소 전쟁사 1941~1945

전격전의 전설
전격전의 전설


rss

skin by jiinny
"일왕의 외가는 한국계"라고?
아키히토 日王 "내 외가(外家)는 한국계"(노컷뉴스)

여기서 기사에 보도된 아키히토 일왕의 말을 속된 표현을 써서 요약하면 이렇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한국과 무슨 인연이 있는 것처럼 느껴지는 걸 보면 제 모계에 한국인 피라도 섞였나 봅니다."

아무리 한국과의 외교가 중요하더라도 "만세일계 천황가"의 후손으로서 "부계가 한국계"라고 말할 수는 없는 노릇이겠죠. 그럼 아키히토의 모친은 어떤 가문 출신이었을까요? 근데 이게 상당히 재미있습니다. 왜냐고요?

아키히토 엄마도 황족이거든요.^^


히로히토의 왕비이자 아키히토의 모후인 고준 황후는 방계 황족으로, 아버지는 구니노미야 친왕가(2차 세계대전 이후 황족의 지위를 상실함)의 구니히코(久邇宮邦彦) 왕이고 어머니는 12대 사쓰마(薩摩) 번주인 시마즈 다다요시(島津忠義) 공작의 7녀 치카코(俔子)라고 합니다. 이 친왕가가 도대체 언제 천황가에서 갈라져 나갔는지 위키에서 찾아봤더니 무려 남북조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더군요. 북조의 3대 천황, 스코(崇光)천황의 장자가 창립한 가문이라고 합니다. 이쯤 되면 이건 거의 남이라고 봐야 할 것 같지만...

어쨌건 구니노미야 친왕가의 창립은 14세기의 일이고, 그 이후에 일반 다이묘도 아닌 왕실에 한반도 도래인의 피가 섞일 일은 없습니다. 14세기 이후 한반도에서 건너간 사람들이 어떻게든 정착한 사례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 핏줄이 교토의 황족과 얽힐 일은 없지 않겠어요. 결국 아키히토 일왕의 "모계에 한국인 피가 섞였나 보다"는 발언은 간접적으로 천황가의 혈통에 한국인의 그것이 섞여 있다고 인정한 것으로 해석할 여지가 커집니다.
하지만 뭐 그래봐야 천년도 더 지난 옛날에 섞인 피...상징적인 의미 이상은 없다고 봐야겠죠. 친형제간에도 피투성이로 싸우는 꼴을 흔하게 보는 게 인간세상인데 천 수백년 전에 갈라진 피가 무슨 큰 의미가 있겠습니까? 그나마 기사에 묘사된 아키히토 일왕의 해당 발언을 보면 그냥 그런 느낌이 들더라 정도지 확인해 보니 몇 대 선조 누가 한국계더라 이런 것도 아닙니다. 그걸 가지고 "일왕의 외가는 한국계" 운운하다니, 이것 역시 헤드라인을 이용한 낚시라고밖에는 볼 수 없겠군요.



by 슈타인호프 | 2010/08/25 23:43 | 뉴스비판 | 트랙백 | 덧글(46)
트랙백 주소 : http://nestofpnix.egloos.com/tb/4454903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Linesys at 2010/08/25 23:45
한국인끼리도 속여먹고 잡아먹고 때려잡지 못해 안달인데 천년도 전에 피 섞인게 뭐 그리 호들갑인지 원. 하여튼 저런 기자들은 까야 제맛입니다.
Commented by 미연시의REAL at 2010/08/25 23:47
백제계 무령왕과의 일본의 황실하고 연관이 되어서 나타난다라는 문제를 그 문제로서 이야기한 사실을 너무 우리나라는 기사를 보면 민족주의 성향으로 해석하려는 경향이 강한것 같습니다. 그러니 쓸데없는 이번 카터 방북에서의 지네나라 북한억류자 데려오는걸로 모든 언론들이 설레발치더군요.

아니 누가 일본인들의 실질적 조상이 90% 가까이가 한반도 도래인이라는거 모르고 사는지.. 그걸갖고 오늘날의 국적분별로 이야기한다는건 지나치게 민족주의 성향의 언론기사라는 점을 보이는듯 합니다.
Commented by 누군가의친구 at 2010/08/25 23:50
피에 집착하면 좋을게 없지요. 사실 언론에서는 한국인의 피가 섞인 유명인사라든지 관련 가십은 기사화하면서 정작 혼혈은 차별하지요.
Commented by at 2010/08/26 10:40
정치적으로 유용하지 않아서 그런 듯 (...)
Commented by 드레드노트 at 2010/08/25 23:54
만약 내가 일본 극우라면 이런 걸 과거 침략을 미화하는 쪽으로 이용할텐데. '옛 일본 조상들이 살던 고토(조선반도) 회복' 하는 식으로.(일본판 환빠?)

뭐 한반도 도래인이니 뭐니 하는 것 자체를 싫어하는 극우들이 더 많겠지만.
Commented by Manglobe at 2010/08/25 23:56
그러면 우리는 만주정복크리를 날리면 됩니다.
Commented by Manglobe at 2010/08/25 23:55
이런 멘트나 좀 그만 날리고 일본황실 관리하의 고분군 발굴이나 허용하면 일왕이 한반도에서 온 사람들의 자손인지는 알수 있겠죠.
Commented by 네비아찌 at 2010/08/25 23:58
역시 또 한국 언론의 설레발이로군요. 씁쓸합니다.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8/26 00:05
Linesys//동감입니다.

미연시의REAL//그리고 누군가가 한국인의 성씨 몇%는 중국에서 유래했으므로 한국인은 중국인의 후손...이라고 하면 난리가 나겠지요.

누군가의친구//미국에서 출세하면 됩니다(먼산).

드레드노트//걔네 실제로 그랬잖아? 다만 혼혈의 방향을 반대로 주장했던 것 같은데.

Manglobe//그리고 동풍이 서울로 날아들고...뭐, 걔네가 하고 싶으면 하겠죠.

네비아찌//전 또 요새 무슨 새 발언이라도 한 줄 알았습니다. 20년 전 지나가면서 한 외교적 멘트를 파낸 걸줄은. 그나마 제대로 옮기지도 않고요.
Commented by minci at 2010/08/26 00:05
(최대한 담담하게)그게 어쨌다는 거야?
Commented by 아야소피아 at 2010/08/26 00:14
하필이면 무려 20년전(...) 水王 폐하와의 대담에서 나온 발언갖고 뒷북이라니....
기사거리가 없으니 재활용이라도 하는 걸까요? (...)
Commented by 김라면 at 2010/08/26 00:21
저런 기사에 어울리는 응답 : 그래서요?
Commented by Allenait at 2010/08/26 00:37
'그래서 뭐 어쩌라구' 라는 생각만 드는군요
Commented by 뚱띠이 at 2010/08/26 01:52
오늘도 가열차게 깝시다
Commented by 스즈카 at 2010/08/26 01:54
전혀 관계 없는 소리긴 한데, 아키히토의 모후인 나가코 비는 이방자 여사와 사촌지간 아니던가요? 어쩐지 친왕의 이름이 귀에 익네요.
Commented by 끝소리 at 2010/08/26 03:06
백 년 전 유럽 각국의 왕실은 거의 다 서로 친척 관계였고 특히 영국의 조지 5세와 독일의 빌헬름 2세, 러시아의 니콜라이 2세는 사촌지간이었는데도 제1차 세계대전은 발발했다는 사실...
Commented at 2010/08/26 03:58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ㅄ언론 at 2010/08/26 04:49
영국여왕이나 그 자식들은 독일피가 더 많이 섞였는데요. ㅎㅎ
윌리엄, 해리 왕자는 어머니 다이애너로부터 아일랜드, 프랑스, 미국인, 인도인 피를 이어받았고...
천황한테 한국피가 흐를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 일본 극우파나 설레발치는 한국언론이나 병신같긴 매일반이죠.
Commented by SKY樂 at 2010/08/26 06:00
혈통 따지려면 근친이 최고죠. 하악.
Commented by 信念의鳥人 at 2010/08/26 08:41
오늘도 기자를 깝니다.
Commented by 간무 at 2010/08/26 09:05
간무 천황(781~806) 시대에 한국이라는 나라는 존재하지도 않았습니다.
따라서 한국계라는 말은 모순이죠
Commented by at 2010/08/26 10:08
그럼 백제땅 돌려주면 되겠네 --;; 내선일체 고고 (믿으면 고자;)
Commented by 허안 at 2010/08/26 11:00
제 소설이 안 팔리는 이유가 기자들이 소설을 써서.......(그게 원인이 아니잖아!)
Commented by 프랑켄 at 2010/08/26 11:53
한국사회에서는 민족주의가 없으면 안 되는 모양입니다. 참 언제까지 이런 낡아빠진 사상에 집착해야 하는지.......
Commented by 킹오파 at 2010/08/26 14:32
근데 궁금해서 그러는데 "데프콘" 이 경제 용어로 쓰이는 경우가 있긴 있나효?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8/26 15:56
minci//공짜도 아닌데 말씀.

아야소피아//일본에서 보도했다고 냉큼 줏어온 모양입니다.

김라면//정답.

Allenait//그러게 말입니다.

뚱띠이//기사 본문의 댓글은 역시나 안드로메다로.

스즈카//앗, 그런가요? 미처 확인해보지는 못하고 올렸습니다.

끝소리//그러게 말입니다. 지금 우린 왕실도 없고요.

비공개//비슷하죠.

ㅄ언론//맞는 말씀입니다.

SKY樂//그러다 합스부르크 가문 꼴 나면 비극.

信念의鳥人//언제쯤 끊을까요.

간무//뭐, 현대적으로 변환한 거라고 생각해주시기를.

梓//그런 식으로 거슬러오르다 보면 기준은 언제로?

허안//오오!!!

프랑켄//망하거나 세계를 정복하거나.

킹오파//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Commented by 아즈나블대왕 at 2010/08/26 18:35
뭐 따지고보면 한국 핏줄도 중국계, 몽골, 일본 다 섞였을 텐데 그렇다고 "우린 다 같은 형제!"라고는 안하는걸 보면
Commented by maat at 2010/08/26 23:13
피는 뻘건색만 잘 띠면 됨....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8/26 23:26
아즈나블대왕//그러게 말입니다.

maat//동감.
Commented by 니르바나 at 2010/08/27 07:49
그렇게나 일본과 친인척,동포가 되고 싶은 것일까요? 만약에 일본이 경제대국도 아니고 광활한 영토?를 지배한 화려한 과거??조차 없었다면 언급도 하지 않았을 겁니다. 일왕가의 만세일계는 그야말로 뻥구라이고 실제 역대 일왕의 현재 120명이 넘는다고 성토하는 숫자의 절반 정도가 정확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러고 보니 케부스에서는 일본의 만세일계설에 낚여서 역대 일왕의 재위순서를 언급하지요. 강제병합 100주년을 맞이해서 주말저녁에 방영하는 한일교류사를 보면 그저 한국에 의한 시헤론을 반복하면서 별로 달라진 것이 없는 영양가 없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Commented by Dancer at 2010/08/27 12:37
설사 일본이 통째로 조선인으로 구성된 나라라고 해도...
역사는 크게 바뀌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한국내에서 한국인 끼리만 갖다놔도 난장판인데요 뭐 -_-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8/27 15:15
니르바나//뭐 전 모르겠습니다.

Dancer//동감입니다.
Commented at 2010/08/28 21:57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8/28 23:57
그래요? 그건 전 모르는 일이라서요.
Commented by 야마타이는 긴끼에 at 2010/08/29 10:46
벼농사를 가지고 도래한 야요이인들은 틀림없이 한반도에서 건너간것이라는 것이 일본에서도 주류설로 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죠몽인들과 야요이인들의 인종?이 완전하게 다르다고 하는 부분인데 ...뭐 대충 일본에서는 죠몽인과 야요이인의 혼혈이 바로 지금의 일본민족(혈통상)으로 된다...라는 정도인듯..천황계의 한반도 도래설 역시 지금은 일본에서 그렇게 어색한 말은 아닌걸로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8/29 11:44
그러면서도 공개적으로 거론하면 또 화제가 되니 신기한 노릇이죠.
Commented by 효미 at 2010/08/31 12:26

http://blog.naver.com/iminje/90034923929

안재환을 죽인 범인이 드디어 밝혀졌습니다.

충격적이네요. 공론화 시켜 주세요.
Commented by matercide at 2010/09/15 01:32
구니노미야는 메이지 시대 즈음 근대에 비롯된 궁가입니다. 남북조시대에 비롯되었다는 궁가는 후시미노미야고요. 아 구니노미야가 후시미노미야에서 비롯했으니 틀린 말은 아니군요. 그리고 향순황후의 아버지 구니히코 왕은 훈남 열사 조명하가 독을 바른 칼로 찔렀습니다. 즉시 죽지 않고 여섯달을 앓다가 죽었습니다.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9/15 22:19
에에, 더 자세히 썼어야 하는데 좀 너무 간략화하는 바람에 오해를 엄청 크게 사게 썼네요, 으음;;;

구니히코 왕이 그렇게 죽은 줄은 몰랐습니다. 일본 황실에 대한 저격 시도가 그렇게 성공한 적도 있었군요. 놀라운데요?;;
Commented by matercide at 2010/09/17 13:08
그런데 일본은 이 사실을 숨깁니다. 일본판 위키백과를 보면 조명하를 테러리스트라고 폄훼하고 구니히코 왕이 이때 조금도 다치지 않았다가 여섯 달 뒤에 갑자기 배 안의 막에 염증 같은 게 생겨 죽은 걸로 기술합니다. 그게 조명하 열사의 독검에 찔린 거라는 걸 숨깁니다. 하긴, 나루히토가 딸을 낳은 게 고려인삼의 공로고 후미히토가 히사히토를 낳기 전에 무당을 데리고 한국에 와서 제사지내고 난리 피웠건만 입 싹 씻었죠.
왜왕족은 시크해서 이런 일 하고도 없는 척 합니다.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9/17 22:00
matercide님 말씀 듣고 조명하 열사에 대해 찾아봤습니다. 대단하신 분이더군요.
용감한 결단에 경의를 표합니다.
Commented by matercide at 2010/09/17 22:52
저 역시 그 분의 용기에 경의를 표합니다. 그와 함께 박열&카네코 후미코 콤비, 난바 다이스케, 김종성, 이봉창, 그리고 오키나와의 어느 지사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Commented by matercide at 2010/09/17 22:55
그런데 아시아인 5천만을 죽이고도 미국이 쉴드쳐서 살아남은 히로히토와 그의 아들 아키히토가 한국에 (비공식적으로)와서 백제계 운운한 속셈은 뭘까요? 남경대학살을 지휘하고도 살아남은 황족 아사카노미야 야스히코 왕의 아들 도모히코가(한국언론이 ㅄ같은게 신적강하한데다 우지도 묘지처럼 쓰므로 그냥 아사카 도모히코인데도 아사카노미야 도모히코나 아사카노 도모히코라고 합니다.) 무녕왕릉을 참배한 속내는 뭘까요?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9/19 12:07
저도 모르겠습니다. 사람 속은 만길이라지 않습니까(먼산)
Commented by matercide at 2010/09/19 12:56
하기사 일본황실처럼 교활한 족속들은 속이 골길(萬丈) 잘길(億丈) 이겠지요. 추축할 수 있는 것은 한국에 올 구실을 만들기 위해서다. 즉, 옛날에 자기들이 지배한 땅을 밟아보고 싶은데 그냥 가면 반발이 있을테니까 입발림을 한거다. 아니면 내선일체, 일선동족론을 주장하는 것이다.

그러나 히로히토와 아키히토의 백제계 발언에 일본언론이 거의 대부분 숨기고(한때 임금을 신이라 하면서 맘에 안 들면 무시하네요.) 우익들은 아키히토의 발언에 대해 할 말과 못 할 말은 구분 못하는 분이라고 비난하는 걸 보면(http://dictionary.egloos.com/184251
-하지만 천황 자신은 황실의 선조가 한국에서 왔다고 인정하고 있다.
"황실의 기원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없다. 하지만 폐하가 그런 말씀을 하신 것에는 놀랐다. 폐하(폐하를 의미하는 일본어 へいか가 쇼와 천황을 얘기하지 현재 황실의 주인을 의미하지 않음은 분명했다)라면 그런 말씀은 절대 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 분은 무엇을 말해서는 안되지는 아셨다. 현 황태자께서는 아무 말씀이나 다 하시는 경향이 있다. 나라의 근간으로서 하실 말씀과 안 하실 말씀은 가리실 줄 알아야 한다. 황실의 위엄을 지키셔야 한다.")
아무래도 이미지를 바꾸거나 우익들에게 찬물을 끼얹기 위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우익이 너무 설치면 천황과 황실이야말로 식민지배, 전쟁범죄, 일본의 우경화를 비롯한 여러 문제의 근원이라는 게 드러날 수도 있으니까요.

뭐 아무리 이미지를 바꾸어도 우익을 가라앉혀도 왜왕실의 추악함은 감춰질 수 없지만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9/21 01:34
ㅋㅋㅋ 뭐 언젠가는 밝혀질지도 모르지요, 진상이.

:         :

: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메뉴릿

최근 등록된 덧글
독 있는데..ㅋ 멍청....
by 안성현 at 17:20
감사합니다. 계속 써놓..
by 슈타인호프 at 08/12
지옥이 되어 만주이주를..
by 빛의화살 at 08/10
고맙습니다. 말씀대로 ..
by 깡패신부 at 08/08
5. 러시아 이름은 Reka..
by 한카호수 at 08/08
5. 고맙습니다. '수분하..
by 한카호수 at 08/08
5. 수분하는 중국에서 ..
by 슈타인호프 at 08/08
10여 년 전에 나온 1차본..
by 슈타인호프 at 08/08
11. 하성군 재산 몰수에..
by 한카호수 at 08/08
5. 수분하를 현재 뭐라..
by 한카호수 at 08/06

최근 등록된 트랙백
굿모닝 티처, 리디북..
by 슈타인호프의 함께 꿈꾸..
인생 소설, 인생 만화
by Walk like a cat, Smile..
내 인생 10대 소설...10대..
by 위장효과-Ambush

이전블로그
2019년 07월
2018년 07월
2018년 06월
2018년 04월
2018년 03월
2018년 02월
2018년 01월
2017년 12월
2017년 11월
2017년 10월
2017년 09월
2017년 08월
2017년 07월
2017년 06월
2017년 05월
2017년 04월
2017년 03월
2017년 02월
2017년 01월
2016년 12월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