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으로 족한 것을 비난하지 말자. "따뜻한 말은 생명의 나무가 되고 가시 돋친 말은 마음을 상하게 한다."(잠언, 15장 4절)
by 슈타인호프 2008 이글루스 TOP 100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 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3 대표 이글루 2016 대표 이글루
이글루 파인더


메모장

카테고리
전체
기록공지
일상잡상
가족일기
몽유잡담
도서잡담
만화잡담
음식잡담
기행잡담
게임잡담
영화잡담
문답설문
낭만잡담
까칠할때
도서좌판(판책+공지)
좌판매물(팔책)


역사 : 통사(?~?)
한국고대(~668)
한국중세(~1392)
한국근대(~1910)
한국현대(~20XX)
한국전쟁연대기(500501~550731)
세계고대(~476)
세계중세(~1453)
세계근세(~1789)
세계근대(~1900)
세계현대(~20XX)
자연사說


한국뉴스
외국뉴스
뉴스비판


봉황의 비상
큰칼짚고일어서서:이순신戰記
내가 히틀러라니!!!
은영전 팬픽
미래뉴스
新 비잔티움 연대기
기타창작


멋진펌글
유머만담
클러스터맵
☆☆☆☆
★★★★
※※※※
미분류

태그
스마트그리드 지구온난화 장사상륙작전 유시민 전쟁영화 장사리 강제동원 오마이뉴스 일제시대 오늘은취재원을까자 스페인 대함미사일 홋카이도 프랑코 스페인내전 화석연료 오늘도기자를까자 일제강점기 한국전쟁 시스쿠아 일제 용병 인신공양 주한미군 온실가스 만주국 만주 이태그는사라질날이없어 관동주 마피아
전체보기

라이프로그
한국전쟁
한국전쟁

청소년을 위한 파닥파닥 세계사 교과서
청소년을 위한 파닥파닥 세계사 교과서

스탈린과 히틀러의 전쟁
스탈린과 히틀러의 전쟁

기억
기억

독소 전쟁사 1941~1945
독소 전쟁사 1941~1945

전격전의 전설
전격전의 전설


rss

skin by jiinny
전우의 헬기 고증 문제에 있어서 한마디.
고증 논란 ‘전우’, 제작진 “없는 헬기 만들란 말인가?”(TV리포트)

국군이 사단장을 후방으로 구출하는 장면에서 사용했던 헬기가 논란이 됐다. 드라마는 지난 1950년대 발발한 6.25전쟁을 배경으로 하지만 1970년대 생산돼 베트남전에서 사용됐던 UH-1 기종이 등장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전우' 의 조연출을 맡고 있는 박진석 PD는 28일 TV리포트에 "원래 H-19기종을 써야 하지만 1968년 이미 퇴역했으며 미군에서는 그 이전에 퇴역했다" 면서 "1950년대 헬기는 남아있는 것이 없어 어쩔 수 없이 나갔다" 고 해명했다.



고증 문제로 논란이 된 드라마 전우의 헬기 등장 장면.
(사진출처 : 위 기사)


네, CG보다는 현실감 있는 실물 영상을 찍고 싶었던 제작진의 심정을 이해합니다. 과거 영화인 <발지 대전투>도 M-47에게 쾨니히스 티거의 대역을 시킨 바 있는데 불가피하게 UH-1이 H-19의 대역을 할 수도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혀는 차겠지만, 욕할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다만 제가 지적하고 싶은 부분은 이겁니다.

"원래 H-19기종을 써야 하지만"


미안하지만 H-19가 아닙니다. 현재 전우의 진행시점은 중공군 개입으로 국군과 유엔군이 철수하는 시점이죠? 이때는 1950년 10~11월인데, H-19가 한국전선에서 시험운용을 시작한 것은 1951년의 일입니다. 이 시점에 미군이 운용하던 헬기는 H-19가 아니라 H-5거든요. 물론 그렇게 많지는 않았지만.


시코르스키 H-5
(사진출처 : http://www.military-aircraft.org.uk/helicopters/sikorsky-h-5-westland-dragonfly.jpg)


시코르스키 H-19 치크소우(Chickasaw)
(사진출처 : http://www.militaryfactory.com/aircraft/imgs/sikorsky-h19-chickasaw.jpg)



실물을 도저히 구할 수 없어 대용품을 썼다는 것은 충분히 이해할 만한 일입니다. T34/85를 만들어야 하는데 T34/76을 만든 건 충분히 욕을 먹어도 싼 일이지만 헬기는 문제가 다르니까요. 탱크는 겉모습만 닮게 대충 뚝딱거리며 만들어 굴러가기만 해도 되지만, 헬기를 그런 식으로 만들었다가 추락하기라도 하면 큰일나지 않습니까. 그런 면에서 제작진이 UH-1을 갖다 쓴 것에 대해서는 전혀 비난할 의사가 없습니다. 다만, 자기들이 갖다 쓴 헬기가 어떤 헬기 대신에 쓴 것인지 정도는 확실히 알아야 하지 않겠어요? 그 점을 알아주셨으면 해서 간단히 하나 남깁니다~~:)

by 슈타인호프 | 2010/06/28 22:16 | 뉴스비판 | 트랙백(2) | 덧글(62)
트랙백 주소 : http://nestofpnix.egloos.com/tb/4421880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 Jump Aroun.. at 2010/06/29 00:45

제목 : H-19는 이때나...
전우의 헬기 고증 문제에 있어서 한마디. 매우 잘 어울리죠 -_- ............. in Vietnam war 한국드라마에 고증원하는거 자체가 에러~ 어머니 보실때 옆에서 보다가... 'ㅋㅋㅋ 고증 좆망이네....'하면서 안봤습니다......ㅋㅋㅋㅋ...more

Tracked from 잡다한 이야기 세상 at 2010/07/01 01:28

제목 : 전우 UH-1 헬기 등장의 모습을 보며 독일영화 스..
이미 제 블로그에서 상당히 불쾌한 감정섞인 포스팅을 해놓았기도 합니다만.. KBS 드라마 전우에서 고증문제로 나온 UH-1헬기 등장씬의 문제에 대해서 생각난 영화가 있다면.. 93년작 이고 독일영화인 -스탈린그라드-입니다. 국내에서는 몇 안되게 있는 독일의 전쟁영화죠..(도무지 독일 영화들은 왜 국내 개봉이 거의 없고 인터넷 공유도 거의 없는지..;;) 제6군 독일군 병사들의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탈린그라드와 동부전선의 참혹한 모습......more

Commented by Montcalm at 2010/06/28 22:18
음 그래픽을 이용하는 방법은 없었을까나 말입니다 .. 요즘 기술이라면 뭐 ;;그정도 돈은 안된걸까요 .. 그래도 너무 에러던데요 ㅋ
Commented by 22nd at 2010/06/28 22:22
차라리 "로드 넘버 원"의 M48 패튼에 MBC가 보여준 정성처럼 UH-1 도장이라도 다시 하고, M60도 탈거하고, 승무원 복장도 고증에 맞게 다시 입혔으면 나앗을텐데 말이죠. 전 그 점이 아쉽더군요.

아무튼 한국에서 베트남 드라마 찍으면 장난 아닐듯.
Commented by 엘레시엘 at 2010/06/28 22:27
현역으로 굴러다니는거랑 치장물자 중에서 적당히 골라 맞춰도 베트남전 복장이 만들어지겠네요. 좀 최고 -_-b;;
Commented by 22nd at 2010/06/28 22:29
헬기는 물론이고, 미군 전차부대 역할도 M48A3K 동원하면 됩니다 ㅋㅋㅋㅋㅋ M113이 아직도 남아있으려나 모르겠네요. 그건 다 퇴역한듯 싶고...
Commented by minci at 2010/06/28 23:06
팬텀만큼은 질리도록 지원해 줄 수 있겠군요...-_-;
Commented by 구멍난위장 at 2010/06/29 07:35
M113은 후방에서 잘굴러가고 있습니다.
미군도 완전 대체를 못하고 있는데 한국군이 퇴역시킬리가 없죠.
Commented by 개발부장 at 2010/06/29 08:21
2차대전 리인액터들을 불러모아 야비군 훈련을 시켜줘야 한다니까요.
"그때 마셨던 그 물통!"
Commented by 유나네꼬 at 2010/06/29 14:36
훈련소때 수통에 50몇년 붙어있는거 보고 기겁했죠;;;;;;; 우리 어머니보다 나이먹은;;; 수통이라니;
Commented by 을파소 at 2010/06/28 22:24
그나마 여긴 자기들이 고증과는 다르게 간다는 거 정도는 자각하고 있는 거 같군요.
Commented by 더카니지 at 2010/06/28 22:29
...원작 전우의 평행우주일지도 모릅니다.(...)
근데 스샷만 보자니 묘하게 전국자위대 드라마판 삘이 나네요. ㅡㅡ 별로 관심은 없는데 슬쩍 정보만 본;씨 최강동안이던 최수종 씨도 이제는 좀 늙으신듯.
Commented by 동사서독 at 2010/06/28 22:39
H-5는 모형헬기 사용해서 원거리에서 찍고 근거리에서는 기종이 드러나지 않게 촬영각도를 조절한다든지의 꼼수를 사용한다면.... (써놓고 보니 왠지 우뢰매 삘 ^^;;)
Commented by 뚱띠이 at 2010/06/28 22:52
저 배경시기를 강조하시지 않으면 "라이프지 보면 헬리본 작전하는데 19가 나오던데...."라고 따지는 사람도 나올 것 같네요.
Commented by Allenait at 2010/06/28 22:54
그래도 알고 있다는게 그나마 괜찮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6/28 23:14
Montcalm//기사에 나온 PD 발언으로는, CG는 아무래도 현실감이 없어서 택했다고 합니다.

22nd//그 정도 해주기만 해도 대만족이죠.

엘레시엘//군복은 유격복으로...

22nd//113 남은 거 있을걸요?

minci//F-5도 투입 가능함!!!

을파소//근데 약간 틀리게 알고 있기에 말입니다.

더카니지//오오 그런? 전 안 봐서 모르겠네요. 그리고 뭐 최수종도 인간이라는.

동사서독근거리에서는 세트 만들어서 크레인에 매달고 찍어도 됩죠.

뚱띠이//음? 저 정도면 되지 않나요?

Allenait//그러게 말입니다.
Commented by 산중암자 at 2010/06/28 23:19
뭐, 정황상 굳이 헬기타고 가는 장면이 꼭 등장할 필요도 없을듯 한데 말입니다.~~

(그냥 멋있어 보일거 같아서 집어넣었다고 왜 말을 못해!! ㅋㅋ)
Commented by 한뫼 at 2010/06/28 23:45
헬기? 그건 약괍니다. 경례하면서 '필승"이 뭡니까 필승이. 저때는 '멸공'입니다.
Commented by 信念의鳥人 at 2010/06/28 23:46
그나마 헬기가 수송기보다는 현실적이라고 생각한게 아닌지...(먼산)

베이커특임대라던지 보면 보통 C-47이라던지 이런 수송기로 투입되었으니까요.
Commented by 네비아찌 at 2010/06/29 00:01
그래도 UH-1은 좀....차라리 500MD 였다면 좀 더 구닥다리 필도 나고 더 나았을텐데요....
Commented by Red-Wolf at 2010/06/29 00:02
그래도 알면서도 어쩔수 없어서 한거라고 말한거는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최소한 모르면서 우기면 뭐라 할말이 없지만
Commented by 미연시의REAL at 2010/06/29 00:12
개인군장이나 똑바로 챙기세요.. PD님. 보고 화딱지 나서 이미지 올라온대로 감정적인 제 블로그에서 하긴 했습니다만..
최소한 개인군장이나 똑바로 하고 진짜 전쟁과 같은 모습을 보여줘야 저런거라도 그나마 넘어가는데..

개인군장은 총기가 틀린데 동일하고..ㅡ_ㅡ..(BOB와의 현격한 차이! 아니 태극기 휘날리며와의 현격한 차이를 봅니다.) 최수종씨가 M1 톰슨을 쏴대는데.. 군장은 M1개런드 쏘는 기준에..ㅡ_ㅡ;; M1 개런드 쏘는 애는 M1 카빈 탄입대를 입고 있지는 않나..ㅡ_ㅡ..
개인적으로 저 장면 솔직히 저는 차라리 CG를 했다면 낫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Commented by ㅠㅠ at 2010/06/29 01:29
아니 그 이전에 어째서 국군이 톰슨을 사용하고 있는거야........
Commented by rumic71 at 2010/06/29 02:03
적에게서 노획했겠죠(잉?)
Commented by ㅠㅠ at 2010/06/29 02:19
그게 더 일리가 있네요. 실제로 중공군이 대량으로 사용했었으니..-_-;;
Commented by 대한민국 친위대 at 2010/06/29 07:34
'포화 속으로'에 나오는 인민군 M4 셔먼전차는 사실 스탈린이 대조국전쟁 당시 미국에게 랜드리스로 받은 전차를 비밀리에 북한에 지원했었다고....(퍽!)
Commented by 들꽃향기 at 2010/06/29 00:18
사실 한국전에서의 헬기 자체가 사용이 그리 흔하지 않았음에도, 저렇게 헬기를 넣고 싶었던 것은 베트남전 관련 헐리웃 영화를 PD님과 극작가님이 너무 많이 보셨나 봅니다...OYL
Commented by 루드라 at 2010/06/29 00:42
고증에 맞는 물건을 구할 수 없으니까 헬기를 등장시키지 않는 시나리오를 짠다는 생각은 아예 없나봅니다.

"고증 그런거 안 따져도 돼! 고증 가지고 시비거는 애 몇 명이나 되겠어." 하는 게 저분들의 생각일 거이라는데 붕어빵 하나 겁니다.
Commented by m1a1carbine at 2010/07/04 13:53
그리고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ㄲㄲ
Commented by 朴思泫 at 2010/06/29 00:42
M113은 있을거 같은뎅.... 확실히 .... 그런데 H-19는 미쿡 해병대 나오는 영화에서 자주 보는거 같근영....
Commented by highseek at 2010/06/29 00:45
그놈이 그놈 아니냐능..(...)
Commented by 크핫군 at 2010/06/29 01:44
변명은 쉽죠
Commented by 멀뚱이 at 2010/06/29 01:45
근데, 국산헬기인 수리온을 쓰면 더 좋았을텐데...ㅎㅎㅎ
Commented by virustotal at 2010/06/29 01:46
군대야 장비도 그렇고 무기도 그렇고

근데 경찰복은 전쟁때 만든것이 아니라

그나마 구하기도 쉽고 넘쳐다는데 왜

과거시대 경찰복이 왜 요즘 2000년대 우리가 입는 경찰복인지

딱 보면 모르나 심한경우 포돌이 달고 다니니

포졸이 포돌이가 언제생긴지 끽해야 2000년이후인데

다행인건 티비서 담배를 안피게하는데

피게 하면

구할건 군디(씨)밖에 없었다

군팔도 시대가 아니고 6.25 는화랑담배인데 없어서

그소릴 했을수도 아무튼

고증은 중요합니다.

어느 사기꾼이 경찰흉내내서 돈 뜯을려고 했는데

흉장위치도 틀리고


왼쪽에 붙이는 어디경찰문장


모르겠던지 양쪽어깨에 두개 붙이고 (상식이 있으면 제복은 그렇게 안하는데 미필인가)


호루라기부는것도 무슨 식당에서 하는식으로 하다


그 관계 전역자와 시민들이 봐도 이상해 신고하니

경찰와서 소속까라고 해서 잡혔죠

그런느낌이 간간히 보이는게 드라마니
Commented by 네리아리 at 2010/06/29 02:38
그 전에 지인은 내용이 달달해서 싫다고 하네요. ㄱ- 흠좀무
Commented at 2010/06/29 04:29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대한민국 친위대 at 2010/06/29 07:35
구하기 힘들다는건 이해가 가긴 하는데...... 헬기 조종사가 한국인이삼의 압빡은...(...)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6/29 08:12
산중암자//ㅋㅋㅋㅋㅋ

한뫼//경례구호 자체가 없지 않았습니까?

信念의鳥人//그건 "투입"이죠. 저건 "철수"잖습니까.

네비아찌//ㅋㅋ 괜찮겠네요.

Red-Wolf//그나마 약간은 다행입니다.

미연시의REAL//어허 그런 걸 바라면 범죄입니다.

ㅠㅠ//중공군 노획품일 겝니다 ㅋㅋㅋ

rumic71//아마도~일단 총을 주우면(...) 탄약이야 국군도 가지고 있으니까요.

대한민국 친위대//그거 정말 이야기 있을걸요? 단 중공군.

들꽃향기//머나먼 정글을 너무 보신 듯.

루드라//그러게 말입니다.

朴思泫//미군에서 많이 쓴 헬기니까요.

highseek//386과 486이 같냐는!!!

크핫군//그러게 말입니다.

멀뚱이//오오 그거 좋네요 ㅋ

virustotal//웃기는군요 ㅋㅋ

네리아리//뭐 전 아예 안 보고 있으니까요.

비공개//
1. 그런 장면이 왜 꼭 들어가야 하는지 원.
2. 생존자들이 숱하게 살아있는데 어찌 존재하지도 않던 헬기 따위가 들어가겠습니까.
3. 그냥 관심을 끄는 게 정신건강에 좋을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 친위대//한국어를 할 줄 아는 일본계 미국인일 게 분명하다는.
Commented by 위장효과 at 2010/06/29 08:14
이거슨_본격_시간을_달리는_이로쿼이.txt

그나마 알고는 있었으니 다행이군요.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6/29 08:20
기왕 아는 거 조금 더 정확하게 알아줬으면 좋았겠지만요.
Commented by 8비트소년 at 2010/06/29 08:52
한국전때 헬기가 있긴 있었군요...... - -;
Commented by maxi at 2010/06/29 09:40
헬기의 군사적 이용을 처음으로 한 전쟁이 한국전이지요.
Commented by 늑대 at 2010/06/29 09:01
KBS에서 2006년에 방영한 "서울 1945"에서 특무대장 역을 맡은 박상면씨가 1화에서 H-19를 탄 모습이 나옵니다.물론 1950년대라 좀 고증이 맞지는 않지만, CG와 실물모형으로 재현 했는데 왜 갑자기 UH-1H이 등장한지..........
4년 전 드라마에서 재현 했는데
Commented by 대사 at 2010/06/29 09:25
그래도 고증이란 것이 있다는 건 알고 있네요..
조금 조금 빗나가긴 했어도 비슷한 헬기 이름까지 나왔을 정도면..
더 이상 뭘 바라겠느냐는..

제가 우리나라 제작진을 너무 무시하는 건가요..
서필벅씨 전쟁물만 보다보니 쓸데없이 눈만 높아져서..쩝..
Commented by Nine One at 2010/06/29 10:37
다 필요없음. 그 잘나신 CG그레픽 어따 팔아먹엇어요?

아이리스에서 보여준 CG는 어디다 팔았습니까? 다 변명이지. 날로 먹으려고 했던것이 뽀록나니 하는 소리지 뭐.
Commented by 107 at 2010/06/29 12:12
아니 그전에 6.25당시에 헬기는 부상자 후송용도로 간간히 쓰였다고 써있는데... 하여튼간에 --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6/29 15:14
8비트소년//처음 실전배치가 되었답니다.

maxi//고전 2차대전 영화를 보면 독일군이 미제 헬기 타고 다니는 것도 있긴 하죠 ㅋ

늑대//PD왈, CG는 현실감이 없다나요.

대사//하긴 저 정도 답변만 해도^^;;

니르바나//글쎄요. 그닥 동의하기 힘드네요.

107//아마 일단면만 보시나 봅니다.

22nd//확실히 그런 구호가 있었으니.

니르바나//국군이 베트남에서 대규모 민사지원을 한 것은 명백한 사실입니다.

Nine One//모르겠습니다.

107//뭐 뭣하면 장군이 앰뷸런스 타고 나갈 수도 있겠죠 ㅋ

maat//글쎄요. 저도 저런 시각은 처음 듣는군요.
Commented by maat at 2010/06/29 15:15
팬텀지원은 곤란합니다.
현재 월남전의 대주역이었던 F-4D는 전부 퇴역해서 박물관등에 전시됐구요.
부대도 해체되어 2015년까지 F-15대대로 재창설되기위해
잠정 해체중입니다.
그나마 상태 좋은건 몇대 남겨서 RF-4c등에 부품제공하려고
남아있는 상태라 제공하면 난데없이 기관총달린 F-4E나 정찰용
RF-4가 날라댕기게 됩니다.
결론은 이것도 CG처리......
Commented by maat at 2010/06/29 15:27
쩝 날라가서 다시 쓰네요.
월남전에 첫 파병은 강호병과를 위주로 한 비전투 요원입니다.
당시 월남의 상태는 전선보다 후방의 테트콩이 문제라
집성촌형태를 고수하고 방어하는 형태라 군자체의 주임무가
부락단위의 방어및 대민지원이었습니다.
말씀하시는 대민지원자체가 군작전에 아예 떨어질 수 없는 형태랍니다.
최전방 전술기지는 한참후 한국군이 미군에게서 이야양받습니다.
그쪽은 월맹군과의 정규전 이구요.
월남지도보면 전선 참 좁습니다.
땅이 길기만 해서요,
베트콩을 군인으로 아시는 분들 많은데 공비라 칭할수 있는 게릴라입니다.
가장 잔인하고 살벌하게 민간인 학살한건 월남군 입니다.
이해도 되는것이 월남군의 상당수가 가족들이 베트콩에게 학살 됐으니까요.
그곳에선 베트콩이나 월남군이나 서로 할 말 없습니다.
니르바나님이 아시는 학살은 베트콩이나 월남군에 비하면 말도 안나옵니다.
그 아신다는 학살도 전 모르겠구요.
밀리터린지 뭔지 개밥그릇 굴르듯 한 15년 굴렀지만 니르바나님이 주장하시는게
5년정도 주기로 꼭 출현하더군요.
그 주장이 맞다는 이야기를 들은적도 없습니다.





Commented by 돋네 돋아 at 2010/06/29 15:48
발지 대전투는 60년대거 아닙니까...
우리나라 나름 드라마나 영화 잘 만들면서 고증은 왜이리 시궁창인지
차라리 월남전 드라마 만들면 나을듯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6/29 16:39
maat//
1. 팬텀D형 대신 E형이 나오는 정도라면 엄청나게 정확한 거죠 ㅋㅋㅋㅋ
그러고 보니 마지막 팬텀대대가 해체한 게 한 달도 안 됐으니, 그 기체는 아직 마음만 먹으면 비행 가능한 상태로 보존하는게 가능하겠네요.
2. 그런 이야기가 왜 자꾸 나오는지 알다가도 모를 일입니다.

돋네 돋아//그쪽은 확실하게 고증을 맞출 수 있지요.
Commented by maat at 2010/06/29 17:42
이미 이천이나 용산등 박물관에 다 줘버렸다능....
나머진 이여 부품 쓰려고 엔지 다 뺴놨데....
Commented by 척 키스 at 2010/06/29 19:39
67년 이후의 이야기를 그린다면 대략 F-4E 고증도 틀린건 아닙니다. 문제는 위장무늬를 다시 그려야 한다는거죠.(고생할 공군장병을 위해 묵념) 사실 CAS영상이야 당시 기록영상 적당히 편집해도 될 듯합니다만 아마 영상에서 팬텀 형식이 바뀌거나 기종이 바뀌는 마법을 벌일 가능성이 높고, 화질이 틀려서 에러일려나요.

PS : F-4E, RF-4C도 월남전에서 미공군이 잘 써먹었습니다만? 왜 나오면 고증에 에러인지 모르겠네요. F-4E 자체가 C,D형에 고정무장이 없는 점을 개선해서 투입한 기체인데 말이죠.(미해군이야 제한적 하방탐지 능력을 원해서 J형으로 가고, 쭉 고정무장 없이 운용했지만 말이죠.)

Commented by kmx at 2010/06/29 23:14
왕년에 헐리웃 영화 'MASH-야전병원'이 베트남을 배경으로 6.25를 찍어서 한국왜곡/비하라는 욕을 바가지로 먹었는데, 더 이상 그런 비판을 할 자격이 없어진 것은 아닌지...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6/30 08:28
maat//벌써 다 처리됐어요? 빠르기도 하네.

척 키스//흐흐, 베트남 3색 위장무늬...눈에 선하군요^^

kmx//뭐 그렇게 되는 거죠.
Commented by 누군가의친구 at 2010/06/30 16:52
사족이지만 M47이 독일군 전차로 등장하는 발지대전투에서 배우들이 독일운 전차병의 노래를 1절밖에 외우지 못해서 2절을 못부르고 1절만 반복해서 불렀다죠...ㄱ-

그러고보니 서울1945에서 1화던가 전투씬 도중에 헬기가 등장하던것 같던데 UH-1은 아닌 느낌인데 기억이 희미해서 뭔지 기억이 안납니다...ㄱ-
이김에 그것도 찾아보시면 뭔가 있을듯 하군요. 그리고 저는 도주...ㄱ-
Commented by scharnhorst at 2010/06/30 17:16
그래도 배우들이 입고 있는 옷은 고증이 맞는 옷이라는게 그나마 다행일까요 ㄱ-..... 2차대전 생산 오리지널 M43을 썼다고 하더군요(.....)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6/30 18:39
누군가의친구//그게 아마 H-19였지 싶습니다. 위에 댓글로 제보한 분이 있더군요.

scharnhorst//아니 그 귀한 물건 실물을 저딴 거 찍는 데 썼단 말입니까(...)
Commented by 드레드노트 at 2010/06/30 20:56
꼭 헬기를 써야 했을까. 도보나 차량 탈출이 더 멋있지 않나?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7/01 00:19
나도 몰라~~
Commented by band at 2010/07/01 00:21
1:H-5는 미해군/해병의 구출사진으로 많이 보였었습니다. 한국군에게 충격을 많이 줬죠.
2:H-19는 휴전협정시 중립국군(인도군)을 수송할때 사용되어 유명하죠. 서해에서 판문각으로 직접 날랐으니....(중립국을 택한 포로도 그것 탔던가..?)...하여간 한국군관련 그림보면 H-19가 묘하개 자주 등장하기는 했었씁니다.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7/01 00:41
둘 다 한국군들 보기에는 참 신기했을 겁니다^^
Commented by maat at 2010/07/01 17:09
이야기가 좀 옆으로 새는 경향이 있긴한데
뭐 쌈도 아니고 의견 토론이니 괜찮겠죠.
제가 지적하는건 사사로운 문제로 크게 지적 당할 일은 아니긴합니다.
당시 작전지역이 분활되어 미공군은 대부분 하노이 북방지역을 관할하고
대부분 공중초계가 패키지호위에 투입됩니다.
말그대로 공대지무장을 거의 하지 않은거죠.
게다가 17도선이하의 한구군지역에 올일이 없다시피하죠.
대부분 팬텀이 태국의 우봉기지에서 출격했거든요.
베트남내 공군기지에는 거의 선더치프등이 주둔했었습니다.
결국 미해군이 거의 지상을 지원했고 해병대도 포함됩니다.
해군은 J형이었고 도장도 다르죠.
그런뜻에서 썼던것이고 정확하진 않습니다.
베트남내의 미공군기지(탄손누트와 나트랑이던가?)에
팬텀기 배치는 지금으론 기억이 가물해서
찾아봐야 정확한 답변을 할 수 있을것 같네요.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7/01 18:09
음 그렇군요. 상세한 보충설명 감사합니다^^;;

근데 팬텀기는 남베트남 공군도 일부 갖고 있지 않았던가요?

:         :

: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메뉴릿

최근 등록된 덧글
그런 논지였다 해도 현재..
by 슈타인호프 at 12/03
이쯤 되면 '훗카이도'라는..
by minci at 12/02
가격은 둘째고 생산량이..
by 無碍子 at 12/02
당장 실현되기에는 무..
by 산마로 at 12/02
그냥 한국 정부가 몽골에..
by 나인테일 at 12/02
컨셉 자체는 굉장히 오래..
by 함월 at 12/02
환경에 해로운 몽골 전기..
by 파파라치 at 12/02
추가자료 확인 결과, 일..
by 슈타인호프 at 12/02
역시 인턴...
by 담배피는남자 at 12/01
우리의 환경 파괴를 몽골..
by 산마로 at 12/01

최근 등록된 트랙백
2018년까지는 여전히 진..
by 슈타인호프의 함께 꿈꾸..
진짜 마지막 빨치산이 ..
by 슈타인호프의 함께 꿈꾸..
굿모닝 티처, 리디북..
by 슈타인호프의 함께 꿈꾸..

이전블로그
2020년 07월
2019년 12월
2019년 11월
2019년 10월
2019년 09월
2019년 08월
2019년 07월
2019년 06월
2019년 05월
2019년 04월
2019년 03월
2019년 02월
2019년 01월
2018년 12월
2018년 11월
2018년 10월
2018년 09월
2018년 07월
2018년 06월
2018년 05월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