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으로 족한 것을 비난하지 말자. "따뜻한 말은 생명의 나무가 되고 가시 돋친 말은 마음을 상하게 한다."(잠언, 15장 4절)
by 슈타인호프 2008 이글루스 TOP 100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 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3 대표 이글루 2016 대표 이글루
이글루 파인더


메모장

카테고리
전체
기록공지
일상잡상
가족일기
몽유잡담
도서잡담
만화잡담
음식잡담
기행잡담
게임잡담
영화잡담
문답설문
낭만잡담
까칠할때
도서좌판(판책+공지)
좌판매물(팔책)


역사 : 통사(?~?)
한국고대(~668)
한국중세(~1392)
한국근대(~1910)
한국현대(~20XX)
한국전쟁연대기(500501~550731)
세계고대(~476)
세계중세(~1453)
세계근세(~1789)
세계근대(~1900)
세계현대(~20XX)
자연사說


한국뉴스
외국뉴스
뉴스비판


봉황의 비상
큰칼짚고일어서서:이순신戰記
내가 히틀러라니!!!
은영전 팬픽
미래뉴스
新 비잔티움 연대기
기타창작


멋진펌글
유머만담
클러스터맵
☆☆☆☆
★★★★
※※※※
미분류

태그
전쟁영화 만주 프랑코 스페인내전 이태그는사라질날이없어 스마트그리드 유시민 일제강점기 온실가스 만주국 용병 시스쿠아 인신공양 장사상륙작전 일제시대 일제 대함미사일 장사리 강제동원 오늘도기자를까자 관동주 오늘은취재원을까자 화석연료 오마이뉴스 스페인 한국전쟁 주한미군 홋카이도 지구온난화 마피아
전체보기

라이프로그
한국전쟁
한국전쟁

청소년을 위한 파닥파닥 세계사 교과서
청소년을 위한 파닥파닥 세계사 교과서

스탈린과 히틀러의 전쟁
스탈린과 히틀러의 전쟁

기억
기억

독소 전쟁사 1941~1945
독소 전쟁사 1941~1945

전격전의 전설
전격전의 전설


rss

skin by jiinny
<포화 속으로>가 고증을 맞추는 간단한 방법
*이 포스팅은 영화 밸리에 보내야 하는지, 역사 밸리에 보내야 하는지 고민이 좀 됩니다만......일단 영화 밸리로 보냅니다-_-;;;

저는 앞에 한 포스팅에서 오늘 개봉하는 영화 <포화 속으로>가 당시의 실제 역사적 상황과 전혀 다른 사실을 시놉으로 잡고 있다는 점에 통탄한 바 있습니다. 헌데 하루가 지나고 보니 그 시놉을 그대로 쓰면서 역사적 사실과 어긋나지 않는 상황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을 불현듯 깨달았습니다. 간단합니다. 정말 간단해요. 기존 설정에서 딱 한 가지만 바꾸면, 모든 설정을 역사적 상황에 맞게 만들어 넣을 수 있어요. 어떻게 하면 되냐고요?


장소만 전라도로 바꾸면 돼요


전투가 벌어진 장소만 포항이 아니라 광주, 목포, 순천 등등 전남 인근 인근 어디로 바꾸면 앞에서 제가 문제가 된다고 한 여러 상황들이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일단, 제가 제기했던 문제들을 다시 나열해 보겠습니다.

1. 낙동강 집결을 위해 현재 위치에서 철수하는 국군
2. 자기네 동네에서 국군이 철수했지만 버티는 학도병
3. 서둘러 낙동강으로 가라는 상부의 명령을 어기고 딴일(?) 하는 북한군
4. 범죄(?)를 저지르고 도피 수단으로 학도병에 끼어든 가짜 학생


자, 영화의 무대를 전라도로 옮기면 왜 이 모든 문제가 해결될까요?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당시 전라도 일대에는 실제로 국군 병력이 거의 없었으며, 일부 군경 합동부대 및 학도병들이 빈약한 방어선을 치고 북한군을 맞아 싸우다가 계속 물러섰을 뿐이었습니다. 또한 호남으로 진격한 북한군 6사단은 낙동강으로 가는 직선 루트가 아니라 호남 전체의 장악을 위한 우회 루트로 진격했고, 그 때문에 시간을 소모한 탓에 아직 국군과 미군의 방어태세가 굳어지기 전에 낙동강에 도착할 수 있는 기회를 날려버렸습니다.


실제 북한군 6사단의 진격로.
(사진출처 : http://user.chol.com/~park56eh/sangyung/jido-l.jpg에서 일부 발췌)


위 지도는 한국전쟁 당시, 낙동강으로 진격한 북한군 중 방호산이 지휘한 북한군 6사단의 대략적인 진격로를 나타낸 것(그림판에서 대충 그린 그림에서 사진과 같은 정밀성을 찾지는 마시라는)입니다. 6사단은 사실 사단 자체가 원래 중공군 소속으로 국공내전에 참여한 정예부대로, 원래 중공군 166사단이었으나 김일성의 요청에 의해 북한으로 이동, 북한군에 전속된 부대였습니다. 사단장 방호산 역시 중공군 출신으로 원래는 이 부대의 정치위원(중공군 시절에는 중국인이 사단장)이었으나 북한으로 이동한 후 사단장에 임명된 사람이었죠.

낙동강 방어선을 준비하던 미군에게 북한군 정예인 6사단의 향방은 중요한 존재였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미군이 아직 준비되지 않았는데도 전선에 나타나지 않았고, 며칠간의 시간을 번 미군은 방어선을 든든하게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야 6사단이 나타났는데...그게 왜였을 것 같으십니까? 간단합니다. 위 지도에서 보셨잖아요. 호남 지역 완전히 장악하고 오느라, 그래서 낙동강 선에 도착하는 게 늦은 겁니다.

물론 3번은 역사적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북한군 6사단의 우회는 사단장 방호산의 독단이 아니라 상부의 지시에 따른 것이지만, 이것 정도는 어떻게든 할 수 있습니다. 사단 주력이 꼭 지나가야 하는 길인데 학도병들이 "알짱대니까" 저놈들 다 잡고 가겠다고 열폭하는 걸로 묘사할 수도 있고 꼭 필요한 길은 아닌데 괜히 "이 지역을 싹 청소하겠다"는 욕심에 발길을 멈춘 걸로 묘사할 수도 있어요. 인민군 6사단이 꼭 필요하지 않은 우회(후방 정리야 후속부대나 내무서 등 치안유지 병력에게 맡겨도 되니까)를 한 것 자체는 사실이기 때문에, 그 이유에 대해서는 어떻게든 만들어 넣을 수가 있다는 말입니다.

4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포항의 71명" 중에는 소년원 대신 입대를 택한 그런 인물이 없었던 것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았던 "어떤 전투"라면, 경찰의 체포를 피해 도망치던 "어떤 청년"이 신분 위장이나 구명을 위해 일단 아무 곳에나 들어가는 상황을 만드는 것은 쉽고도 간단한 일입니다. "그런 상황이 절대 없었으리라는 법은 없지 않느냐?"는 한 마디면 아무도 뭐라고 할 수 없어요. 막말로 전쟁의 혼란 속 아닙니까? 지금 시놉이 문제가 되는 건 "분명히 아닌 걸" 넣었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앞 포스팅에서는 제가 지적할 생각까지 들지 않았던 다른 면에서의 고증도 쉽게 맞출 수 있습니다. 어떤 인터뷰에서 보니, 차승원 씨 왈 자기 캐릭터는 "김무정"이 모델이라고 하더군요. 그 기사를 지금 찾으려니 못 찾겠는데...

문제는, 김무정은 일개 전선지휘관이 아니라는 겁니다. 김무정은 무려 중국공산당의 대장정에 참가한 적이 있는 고위급 실력자이며, 팔로군에서는 포병사령관이라는 지위에까지 올랐다고 합니다. 조선의용군 총사령관의 직위까지 맡았기 때문에 "무정 장군"이라고 불릴 정도였습니다. 이런 배경이 있으니 무정은 중공의 지원을 받는 연안파의 거두로서 김일성의 라이벌로 꼽힐 정도였죠. 실제 무정은 남침 당시 사단장도 아닌 군단장이었습니다. 동부전선의 북한군 2군단이 무정의 지휘하에 있었죠.

이쯤 되면 일개 연대급 독립부대인 766부대 지휘관의 역할모델로는 너무 거물 아닙니까? 방호산이면 무정과 비슷한 인생 역정을 걸었으면서도 그 지위도 그럭저럭 적당합니다. 그냥 방호산으로 캐릭터 넣으면 딱이에요. 뭐, 이건 그나마 위의 문제점들에 비하면 부차적인 거고.

하여간, 이 영화 시놉을 보면 "실화를 가지고 만든" 영화라는 말이 부끄럽습니다. "실화를 바탕으로 창작한" 영화라고 하면 몰라도 말이죠. 정말이지 황당할 뿐입니다. 차라리 소품 고증이 개판이더라도 상황 설정만이라도 사실에 입각해 준 영화가 훨씬 나아요. 까짓 전차가 미제면 어떻습니까? 문제는 당시 북한군이 아예 전차가 없었으니 전차가 들어간 것 자체가 에러라는 점인데 말입니다. 정 장갑차를 넣고 싶었으면 이런 거나 넣었어야 하는데 말이죠.


소련이 북한에 제공한 BA-64 장갑차. 단 그림은 소련군이 운용한 차량.
(사진출처 : http://www.wargaming.net/tanks/IMAGES/BA-64B.jpg)


어쨌거나 영화 <포화 속으로>에 대한 포스팅은 이걸로 끝입니다. 혹시 제가 그 영화를 보기라도 한다면 감상문 하나 정도 더 쓸지 모르겠으나, 현재로서는 볼지 안 볼지 모르겠습니다. 그럼 뭐 보실 분들은 알아서 선택하시기를 바라며, 보시더라도 영화 속 상황은 역사적 사실과 전혀 다른 부분이 엄청나게 많다는 것만 염두에 두어 주시기 바랍니다. 정말 "그냥 영화니까, 영화로 받아들여"주시기 바랍니다. 절대 역사적 사실이라고 생각하지 말아주세요.




by 슈타인호프 | 2010/06/16 18:39 | 영화잡담 | 트랙백 | 핑백(1) | 덧글(39)
트랙백 주소 : http://nestofpnix.egloos.com/tb/4414812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Linked at 슈타인호프의 홀로 꿈꾸는 둥지.. at 2010/07/11 02:12

... 지난달에 한 가 고증을 맞추는 간단한 방법에서 이런 이야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기존 설정에서 딱 한 가지만 바꾸면, 모든 설정을 역사적 상황에 맞게 만들어 넣을 수 있어요. 어떻게 하면 되냐 ... more

Commented by 정호찬 at 2010/06/16 18:46
그러니까 내가 말하지 않았음? 아카데미로 마빡을 찍어버린다고.
Commented by PM at 2010/06/16 18:47
아이리스의 대를 잇는 대재앙!!!
Commented by Nine One at 2010/06/16 18:48
호남을 베이스로 하면 모든 문제는 OK, 문제는 과연 이제와서 호남을 무대로 한 영화를 만들까요? 안 할껍니다.
Commented by 초효 at 2010/06/16 18:52
한국전 당시 한국군 전차를 몰았던 소년병들의 이야기를 해도 재밌었을 텐데...
뭐, 잭슨 대전차포를 구하지 못하기에 불가능이려나...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6/16 18:54
정호찬//그저 한숨임.

PM//아이리스는 그나마 스토리 전체가 창작이니까 상관없었는데, 이건 그것도 아니니 말입니다.

Nine One//같은 소재로 또 만들 리가 없지 않습니까.

초효//그거, 구 유고연방 가면 구할 수 있어요(먼산)
Commented at 2010/06/16 18:56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6/16 19:00
그건 저로서는 모르는 이야기라. 그런데 정말 실화를 가지고 진지하게 만들려고 했다면 호남을 무대로 할 이유가 없었지 않습니까?
Commented by PM at 2010/06/16 19:13
한국영화와 미국영화의 질의 차이는 단순히 '돈'의 문제가 아닌 것 같아요.
'포화속으로'가 그 점을 확실히 증명해주는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deadline at 2010/06/16 19:32
BA-64 장갑차 나옵니다. 기관총 좀 쏴주시다가 자그마치 학도병들의 수류탄(이라고 쓰고 대전차고폭탄이라고 읽는다) 자폭 공격에 오체분시된답니다~.
Commented by Allenait at 2010/06/16 19:51
하지만 저 영화를 역사적 사실인거마냥 언론에서 떠들어댈 가능성이 꽤 있어 보입니다(...)
Commented by Ezdragon at 2010/06/16 19:51
쓸데없는 각색 하지 않고 충실히 실화만 따라도 감동적인 이야기를 각색해서 망쳐버린 감독이 놀라울 따름입니다.
Commented by paro1923 at 2010/06/16 20:05
드라마에서도 그렇고, 꼭 좋은 '재료'에 엉뚱한 '양념'을 쳐서
'요리'를 망치는 게 요즘 대세인가 봅니다. 후샛...
Commented by 닥슈나이더 at 2010/06/16 20:14
그런데... 미쿡 영화들도 Base On True Story 붙여 놓고 지들 맘대로 각색을 많이하죠...^^;;
Commented by 산중암자 at 2010/06/16 20:38
766부대면.....

장철부 중령의 국군 기병대대와의 이야기만 집어넣어줘도 매력적인 이야기 하나정도는 충분히 뽑아줄수 있는데 말입니다.
Commented by 천지화랑 at 2010/06/16 20:42
"팔로군에서 포를 쏠 수 있는 것은 마오쩌둥과 김무정 뿐이다."라는 말도 있었다는군요.
Commented by 을파소 at 2010/06/16 21:20
차라리 무기고증은 밀리터리 매니아 아니면 눈치채기 힘드니 넘어간다 치더라도, 역사를 제멋대로 바꾸고 실화라고 마케팅하면 곤란하죠. 그렇다고 평을 보니 영화 자체의 완성도가 높은 것도 아닌 모양이고요. 부디 흥행실패하여 교훈을 남기길 바랍니다.
Commented by 드레드노트 at 2010/06/16 22:21
맞습니다. 발지 대전투에서 티이거 대신 M-46이 나오고 빨간 마후라에서 P-51대신 F-86이 나왔다고 해서 영화 완성도가 떨어진다고 하는 사람은 없죠.
Commented by Matthias at 2010/06/16 21:42
어라, 한국전쟁때 탱크-전차-가 안쓰였나요? 어릴때 듣기로는 안그랬는데;;
Commented by 신광철 at 2010/06/17 02:34
북한군이 T-34/85를 개전 초기에 잘 써먹다가 미군기 등에게 관광당하고 전차전력을 소멸당했습니다. 미군 전차들은 싸울 상대가 사라지자 거점 분쇄 용 이동포대가 되어버렸죠.
Commented by 뚱띠이 at 2010/06/20 12:04
중부전선에서 탱크전이 벌어졌었다는 기록이 있더군요
Commented by 드레드노트 at 2010/06/16 21:50
실화를 바탕으로 한 전쟁영화면 차라리 40년 전에 나온 빨간 마후라(이상한 거 상상 금지)가 나을라나.

뭐 빨간마후라 맨 마지막 편대장의 카미가제식 공격은 영화적 각색이라 치고.
Commented by 지나가던과객 at 2010/06/16 22:24
저렇게 만들봐에 차라리 흥남철수작전을 영화화하는게 더 낫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엔하위키에 있는 흥남철수작전을 보니 이것도 나름 드라마틱하더군요.
Commented by 信念의鳥人 at 2010/06/16 23:00
저 장갑차인지는 모르겠는데, 국군이 노획한 사진이 있습니다. 제 이글루에 올려두지요...
Commented by 누군가의친구 at 2010/06/16 23:28
최근 갑작스래 한국전을 배경으로한 영화나 드라마들 미리 대충 흩어보면 '고증은, 저멀리, 안드로메다로'로 정리할수 있겠습니다. 아흑...
Commented by 행인1 at 2010/06/16 23:29
가끔보면 공산품도 그렇고 영화도 그렇고 왜 다들 이상하게 손을 대서 망치는지 모르겠습니다.
Commented by highseek at 2010/06/17 00:41
그냥 "허구"라고 하면 모든 것이 완벽함.
Commented by 산중암자 at 2010/06/17 00:43
문제는 "이 이야기는 진실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가 최대 세일즈포인트중 하나이니 그게 불가능할듯...;;;
Commented by 김허접 at 2010/06/17 01:04
오늘 보고 왔는데.. 저 장갑차 나옵니다;
Commented by virustotal at 2010/06/17 01:11
영화 따지고 보면 머리아픕니다.

2012 어짜피구라판이라 과학문제도 문제지만

티벳밀교절에

원나라시대에 시작된특유의 중국범종이 있데??


그러니까 중공에 편입되었다고 치더라도


모든 종을 중국식으로 변하게 했다 그건 아니죠

아무튼 할리우드는 동양은 거기서 거기라는 식으로 하다 돈 있어도 고증 망치고

우린 그 탱크가 그탱크지 하다 인민군이 미제탱크 타고 오다 망치고
Commented by 루드라 at 2010/06/17 08:14
예고편을 보면서 이 영화는 절대 봐서는 안 되겠다고 생각이 드는 영화는 참 오랜만이었습니다. 대개 예고편은 그래도 좀 볼만한 장면만 압축해 주니까요.
누군가가 댓글로 적어놓은 한 줄 평이 딱이더군요.

"겉멋 속으로"
Commented by 信念의鳥人 at 2010/06/17 09:55
음... 저놈 맞네요. 흑백이긴 한데 국군이 노획한 사진 이글루에 올려놨습니다.
Commented by 니르바나 at 2010/06/17 10:28
한국문화산업에서 개념과 고증을 기대하는 것을 지나친 사치입니다. 2000년대 이후부터 알게 되었지요. 단지 감독이 명박 나리에게 잘 보이고 싶어서 만든 영화일지도??? 아차.. 월간 플래툰은 극찬을 할지도 모릅니다. 플래툰의 실상을 보면 반공친미 계열이거든요.^^;
Commented by 인민해방군 at 2010/06/17 10:53
정치영화 냄새는 안납니까? 과거의 태극기 휘날리며 같이.
Commented by 뽀레 at 2010/06/17 11:30
무정 이야기 나오니 반갑네요. 미국에서 졸업 논문을 무정에 대한 내용으로 잡았다가 자료 조사하느라 정말 개고생했던 기억이 새록새록;;;;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6/17 14:28
PM//물론 미국영화라고 다 우수한 건 아니지만 이건 아닌 것 같습니다.

deadline//어처구니가 없군요;;;

Allenait//상세한 부분은 아예 언급을 안 하겠죠.

Ezdragon//제작사 측의 입김이라는 이야기도 있더군요.

paro1923//그저 웃을 뿐...

닥슈나이더//그것도 이야기가 되게 각색을 해야죠. 이건 뭐....

산중암자//일단은 766부대가 주인공은 아니니까^^;;

천지화랑//음? 모 주석이 포도 쐈습니까?

을파소//그저 한숨입니다;;;

드레드노트//동감이야.

Matthias//"저 전투"에 없었다는 이야기입니다.

신광철//그랬지요.

드레드노트//그게 차라리 이야기는 훨씬 말이 되지. 고전 걸작 아냐.

지나가던과객//정말 인간애의 드라마입니다.

信念의鳥人//옙.

누군가의친구//그저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행인1//저도 모르겠습니다.

highseek//그러지도 않으니.

산중암자//그러면서 저런 황당한 설정을 넣는다는 것이 개그죠.

김허접//예고 영상에 쪼깐하게 나온 그게 저거였습니까? 대충 만든 줄 알았더니.

virustotal//그저 안구에 습기가.....

루드라//명언인 듯.

信念의鳥人//옙 감사합니다.

니르바나//글쎄요.

인민해방군//그건 안 봐서 모르겠습니다.

뽀레//고생하셨겠습니다^^;;
Commented by 천지화랑 at 2010/06/20 01:10
쏠 수 있게 명령한다는 정도의 의미인 듯
Commented by Red-Wolf at 2010/06/17 23:24
그냥 허구의 내용을 만들었다고 말했으면 욕이라도 안먹을텐데 쩝 씁쓸하네요
Commented by 마리 at 2010/06/17 23:39
한국 영화에서 고증은 몰라도 개념은 기대해야하고, 또 요구해야 할 부분이 아닐까요?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6/18 02:09
Red-Wolf//"덜" 먹었을 겁니다.

마리//동감입니다.

:         :

: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메뉴릿

최근 등록된 덧글
그런 논지였다 해도 현재..
by 슈타인호프 at 12/03
이쯤 되면 '훗카이도'라는..
by minci at 12/02
가격은 둘째고 생산량이..
by 無碍子 at 12/02
당장 실현되기에는 무..
by 산마로 at 12/02
그냥 한국 정부가 몽골에..
by 나인테일 at 12/02
컨셉 자체는 굉장히 오래..
by 함월 at 12/02
환경에 해로운 몽골 전기..
by 파파라치 at 12/02
추가자료 확인 결과, 일..
by 슈타인호프 at 12/02
역시 인턴...
by 담배피는남자 at 12/01
우리의 환경 파괴를 몽골..
by 산마로 at 12/01

최근 등록된 트랙백
2018년까지는 여전히 진..
by 슈타인호프의 함께 꿈꾸..
진짜 마지막 빨치산이 ..
by 슈타인호프의 함께 꿈꾸..
굿모닝 티처, 리디북..
by 슈타인호프의 함께 꿈꾸..

이전블로그
2020년 07월
2019년 12월
2019년 11월
2019년 10월
2019년 09월
2019년 08월
2019년 07월
2019년 06월
2019년 05월
2019년 04월
2019년 03월
2019년 02월
2019년 01월
2018년 12월
2018년 11월
2018년 10월
2018년 09월
2018년 07월
2018년 06월
2018년 05월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