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으로 족한 것을 비난하지 말자. "따뜻한 말은 생명의 나무가 되고 가시 돋친 말은 마음을 상하게 한다."(잠언, 15장 4절)
by 슈타인호프 2008 이글루스 TOP 100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 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3 대표 이글루 2016 대표 이글루
이글루 파인더


메모장

카테고리
전체
기록공지
일상잡상
가족일기
몽유잡담
도서잡담
만화잡담
음식잡담
기행잡담
게임잡담
영화잡담
문답설문
낭만잡담
까칠할때
도서좌판(판책+공지)
좌판매물(팔책)


역사 : 통사(?~?)
한국고대(~668)
한국중세(~1392)
한국근대(~1910)
한국현대(~20XX)
한국전쟁연대기(500501~550731)
세계고대(~476)
세계중세(~1453)
세계근세(~1789)
세계근대(~1900)
세계현대(~20XX)
자연사說


한국뉴스
외국뉴스
뉴스비판


봉황의 비상
큰칼짚고일어서서:이순신戰記
내가 히틀러라니!!!
은영전 팬픽
미래뉴스
新 비잔티움 연대기
기타창작


멋진펌글
유머만담
클러스터맵
☆☆☆☆
★★★★
※※※※
미분류

태그
학살 나무위키 조선왕조 징용 내이글루결산 치클론B 위키피디아 일제강점기 덩케르크 원자력발전소 재정적자 대체역사 경성제국대학 조선일보 인공자궁 유대인 빙산군 2차세계대전 명군이되어보세 아우슈비츠 폐결핵 학연 나치 연산군 디스토피아 홀로코스트 보급 한국전쟁 인민군 원전
전체보기

라이프로그
한국전쟁
한국전쟁

청소년을 위한 파닥파닥 세계사 교과서
청소년을 위한 파닥파닥 세계사 교과서

스탈린과 히틀러의 전쟁
스탈린과 히틀러의 전쟁

기억
기억

독소 전쟁사 1941~1945
독소 전쟁사 1941~1945

전격전의 전설
전격전의 전설


rss

skin by jiinny
천안함 사건 현장에서 발견된 어뢰 부품이 과거의 것일 가능성에 대해.
공식발표 - "천안함은 '북한제' 어뢰로 인해 침몰."(추가보도 7개)에서 셀프 트랙백합니다. 하루 두개만 포스팅한다는 현재 제 운영원칙에 위배되지만...뭐, 내일 포스팅을 하나 줄이기로 하죠.

이 포스팅을 하는 것은 밸리에서 다음과 같은 의문 제시를 보았기 때문입니다.


지금껏 서해상에서는 수많은 남북간의 교전이 있었다. 60년 전의 한국전쟁은 물론 한미 군사훈련도 수차례 있었을 것이다. 따라서 그 과정에서 수많은 어뢰가 발사되어 수장되었을텐데 어떻게 이번에 발견된 어뢰가 천안함을 침몰시킨 어뢰라고 단정할 수 있는가?


간단하게나마 이 문제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제 사견이니 크게 비중을 두실 필요는 없습니다.

1. 한국전쟁 중의 어뢰일 가능성
없습니다.

왜냐 하면, 어뢰라는 것은 해전에서 적의 배를 가라앉히기 위해 사용하는 것입니다. 문제는, 한국전쟁 중에는 북한 해군의 활동이 제로나 마찬가지였기 때문에 어뢰로 배를 공격할 일 자체가 없었다는 겁니다. 당시 북한 해군이 장비한 배는 기껏해야 어뢰정이었고, 이 정도라면 어뢰값이 아깝습니다. 그나마 바다에 나오지도 않았으니 백령도 앞바다에 어뢰가 가라앉을 일이 없었습니다.


2. 한미 해군의 훈련중 발사된 어뢰일 가능성
역시 거의 없습니다.

왜냐 하면, NLL 바로 남쪽인 백령도 근해에서 해군이 어뢰를 사용한 실탄훈련을 한 적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백령도 뿐 아니라 연근해에서 어뢰 실탄발사를 한 경우 자체가 별로 없을걸요? 게다가 제가 알기로 국내에 있는 어뢰 발사시험장은 남해에 있는 것으로 압니다. 그나마 사용이 쉽지 않아 오죽하면 림팩에 간 잠수함들이 어뢰 실탄 발사를 해보는 게 뉴스가 되는 세상입니다.


차라리 폭발하지 않은 불발 어뢰가 나왔다면 누가 실수로 떨어트린 물건일 가능성을 의심해 볼 수 있겠지만, 이번에 나온 것은 어뢰가 터진 후에 남은 파편 수준의 찌꺼기들입니다. 저런 녀석들이 멀리 떠내려 갈 수 없다는 게 분명한 이상 그 자리에서 어뢰가 터졌다는 증거가 되는 건 분명하고, 섬 바로 옆에서 실어뢰를 사용한 훈련을 할 리가 없다는 점을 감안하면 어뢰의 출처는 뻔한 거라고 봅니다. 적어도 국군이나 미군이 과거에 발사한 어뢰는 아닙니다.

카테고리는 뉴스로 일단 해두겠으나 그닥 가치있는 내용으로 생각하지는 않아 밸리에는 보내지 않습니다.

by 슈타인호프 | 2010/05/20 18:52 | 한국뉴스 | 트랙백 | 핑백(3) | 덧글(41)
트랙백 주소 : http://nestofpnix.egloos.com/tb/4398192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Linked at 玄武 서식지 2호 : 천안함 at 2010/05/22 14:18

... "천안함은 '북한제' 어뢰로 인해 침몰."(추가보도 7개) ■ Q 천안함 합조단 발표의 문제점 천안함 잡상 ■ A * 기술적 천안함 사건 현장에서 발견된 어뢰 부품이 과거의 것일 가능성에 대해. 조사단 발표 북한 필기체 1번이라고 적힌 부위는 왜 부서지지 않고 남았는가.(일부 추가) 돌아가는 게 좀 이상해서 * ... more

Linked at 슈타인호프의 홀로 꿈꾸는 둥지.. at 2010/05/26 12:19

... 대해 포스팅할 경우 아래 링크에 추가하겠습니다. 어떤 전문가님의 의심스러운 견해. 1번이라고 적힌 부위는 왜 부서지지 않고 남았는가.(일부 추가) 천안함 사건 현장에서 발견된 어뢰 부품이 과거의 것일 가능성에 대해. 아, 그러고 보니 이 얘기를 한다는게 까먹었었네. 천안함 사건에 대한 어떤 박사님의 인터뷰.(일부 추가 및 수정) 수류탄 파편 운운 간단하게 ... more

Linked at 漁夫의 'Questo e qu.. at 2010/06/02 00:05

... p; 5-3) 이 잔해가 옛날 것일 수 있는지? * 훈련 기타 ; http://nestofpnix.egloos.com/4398192 참고. 가능성 없음. * 사실 스크류에 ... more

Commented by 긁적 at 2010/05/20 18:54
그러나 슈타인호프님은 내일 포스팅 세 개를 하시게찌!!!!
캬득 캬득 ^-_-^
Commented by Alias at 2010/05/20 18:56
수많은 어뢰를 발사할 정도로 한국이 돈이 많았는지부터가 의문...
Commented by Nine One at 2010/05/20 18:57
솔직히 과거 훈련했던 어뢰 파편이 지금까지 남아 있을 턱이 없죠.

바닷물을 너무 얕잡아 보시는 분들이 많음.
Commented by Frey at 2010/05/20 18:59
북한군이 과거에 사용했던 어뢰의 파편일 가능성은 있을까요?
Commented by 로리 at 2010/05/20 19:07
그렇다면 온전하게 발견되어야 겠지요. 파괴된 탄이 발견되었으니까요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20 19:09
긁적//안 할 겁니다. 결심한지 아직 일주일도 안 됐는걸요.

Alias//그쵸. 어뢰가 얼마나 비싼데.

Nine One//뭐, 남아있을 수는 있습니다. 남태평양 가면 2차대전 때 전투기 같은 거 많이 가라앉아 있죠.

Frey//북한군 어뢰가 그 수역까지 와서 "폭발"할 일은 없죠. 전쟁중에는 걔들이 어뢰로 대함공격을 할 능력이 없었고, 전쟁 후에는 걔네가 미쳤다고 우리 수역에 실탄을 쏘겠습니까? 7년 전에 주웠다는 훈련탄처럼, 실탄도 불발탄이라면 어쩌다 떠내려올 지 몰라도 터지고 난 추진부 파편 같은 게 거기까지 떠내려 올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북한 역시 NLL 일대에서 어뢰 실탄훈련 같은 걸 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Commented by 들꽃향기 at 2010/05/20 19:18
"지금껏 서해상에서는 수많은 남북간의 교전이 있었다. 60년 전의 한국전쟁은 물론 한미 군사훈련도 수차례 있었을 것이다. 따라서 그 과정에서 수많은 어뢰가 발사되어 수장되었을텐데 어떻게 이번에 발견된 어뢰가 천안함을 침몰시킨 어뢰라고 단정할 수 있는가?"

이런 제기까지 나오는게 참 신기하군요 =_=;;
Commented by 인민해방군 at 2010/05/20 19:25
아무리 증거대도 "조작!" 한마디로 우려먹으면 그만...
Commented by 초록불 at 2010/05/20 19:27
정부에 대한 신뢰도와 언론에 대한 신뢰도가 매우 낮아서 생기는 의문일지도 모르죠. 그런 점에서 우리 사회는 불필요한 비용을 너무 많이 지불하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Commented by Nine One at 2010/05/20 19:43
죽은사람과의 인터뷰를 하신 언론도 있는데요 뭘~

연합뉴스 말입니다.
Commented by 比良坂初音 at 2010/05/20 20:48
그게 클겁니다.
뻔히 군대에서 사고나면 어떻게 처리하려고 하는지 다녀온 사람이면 다 알테고
쥐새끼 정권이 아니라 다른 어느 정권이던 시절에도 정부가 신뢰를 받은적이 있기나 한가 싶네요
Commented by fatman at 2010/05/22 08:44
불신의 문제라기 보다는 진실이 내 입맛에 맞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이지요. 만일 정부가 천안함이 좌초해서 침몰했다고 발표했다면 지금 정부 발표 못 믿겠다는 분들은 정부 발표를 지금처럼 불신할까요? 제가 보기에는 전혀 아닌지라.
Commented by curlyapple at 2010/05/20 19:41
부식정도가 천안함 선체의 부식정도와 비슷하다는 것으로 설명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Allenait at 2010/05/20 19:58
어뢰 한발이 싼 것도 아니고 말이죠. 과거에 북한군이 썼었던 것일 가능성도 없고..

생중계로 봤습니다만, 부식 정도와 알루미늄 분말 설명하는거 보고 '딱이네' 라는 생각 들었습니다.
Commented by 스카이호크 at 2010/05/20 20:02
한국전쟁 중의 어뢰가 없다니요. 발찌모르를 잊으신 겁니까!!(퍽)
Commented by 뚱띠이 at 2010/05/20 20:51
발찌모르!!!
Commented by Ruum at 2010/05/20 21:33
북한 어뢰의 전설(일리가)
Commented by 들러갑니다 at 2010/05/20 20:14
추진체에 남아있는 산화된 알루미늄분말과 천안함에서 발견된 산화된 알루미늄 분말이 같다는 결과가 나왔으니 '이 어뢰가 그 어뢰인감'하는 이야기는 끝난 거라고 봐도 되죠. 시쳇말로 지문이 찍힌 식칼이 나온 셈이니까요.
Commented by highseek at 2010/05/20 20:48
이렇게 포스팅 숫자는 늘어나고...
Commented by aule at 2010/05/20 21:10
98년 개발된 중어뢰 백상어 한 발 가격은 9억 5천만원, 2005년 개발된 경어뢰 청상어 한 발 가격은 10억 원입니다.
어뢰 한 발 쏘는데 10억 원이 날아가는거죠.
한국군에서 돈이 썩어나지 않는다면 백령도의 어뢰 훈련은 기대할 수 없는 것입니다.
Commented by H-Modeler at 2010/05/20 21:49
아무리 생각해도......
넷 싸그리 뒤져다가, 이상한 소리로 북한 아닐거라고 믿고싶은 마음을 드러내온 작자들을 좀 물리적으로 제제했으면 싶습니다.
Commented by 흠좀 at 2010/05/20 22:38
나름 기발한(!) 생각이 떠 올랐습니다.(^^)

추진체에 씌인 1번 글자의 유성 매직 화학 성분을 분석하면 되지 않겠습니까?

유성 매직 성분은 회사별로 조금씩 차이가 난다고 하니....아주 간단한 절차만 거치면 될 것 같은데...북한이야 공기업이니 1~2개 정도...우리 나라도 3~4개 정도....중국산은 음....미국산도....유럽산도....아니면 이라크산일지도....ㅋㅋ

너무 과격해지는 분위기는 진실 게임에서 별로 유익하지 않을 것인데..

어쨌든 천안함 논쟁의 허브 역할 하신다고 쥔장의 고생이 심하십니다.(^^)


Commented by Ya펭귄 at 2010/05/21 01:18
합조단 인터뷰에서 해당 잉크의 화학성분 분석을 한다는 이야기는 있습니다...

....


그리고 중국제 잉크로 판명날 수도.......ㅋㅋㅋ....

Commented by 동쪽나무 at 2010/05/20 22:59
바다물의 부식력을 너무 야잡아보는군요 쇠붙이를 딱 일년만 바다에 던져두면 청동기시대 유물 저리가라 할만큼 삭아버리는데 말입니다

가끔 신문에 나오는 고대 보물선들도 대부분 진흙속에 파묻혀 있어기에 형상을 유지하는 것이고 걷져 올리기 전에 각종 화학약품으로
보전처리해야 건져 올리수 있지요

나오는 유물도 금붙이나 도자기 같이 부식이 안돼는 것들뿐이고 청동은 화학처리를 거치지 않으면 돌인지 쇠인지 구별도 안가고
철은 아예 원형자체가 유지가 안됍니다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20 23:05
뭐 바닷속 타이타닉이나 야마토가 남아있는 걸 보고 하시는 말씀들인지도.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20 23:04
들꽃향기//저도 모르겠습니다.

인민해방군//정답이실 듯.

초록불//동감입니다. 언제쯤 정부 발표가 사회 대부분의 신뢰를 얻을지.

Nine One//뭔가 착각했겠지 하는 중입니다. 조작한 거라면 46명의 사망자 유가족 중 하필 이미 죽고 없는 사람 가족을 골라낼 건 없을 테니까요.

比良坂初音//언젠가 나올지도.

curlyapple//동감입니다.

Allenait//그런데 인터넷에는 "1번 드립"만 넘쳐나는군요.

스카이호크, 뚱띠이, Ruum//아니 이 양반들이...그건 동해안이잖아요!!! ㅋㅋㅋ

들러갑니다//그러게 말입니다.

highseek//에이 내일 거 하나 깔 거임.

aule//실탄훈련을 하기야 하겠지만 백령도는 아니죠. 자칫하다 북한 해역에 들어가 잃어버리면 어쩌라고.

H-Modeler//그래도 그럴 수야 있습니까.

흠좀//안 그래도 그 질문 받고, 합조단에서 잉크 성분도 분석하겠다고 답한 기사가 낮에 있었습니다. 지금 찾으니 금방 나오네요. 이미 분석 들어갔다고 합니다.

http://news.joins.com/article/403/4186403.html?ctg=1000

뭐 이럴 의도는 아니었는데 이렇게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dol at 2010/05/20 23:11
그나저나...

그럼 급하지 않은 4대강및 토건사업 폐기하고 군예산으로 돌리나요? 기존 계획만큼 흑표 생산하나요? 해군에 예산 팍팍줘서

링스와 소나 팍팍 쓰나요?

북한을 응징하고 안보에 신경 많이 쓰시는 분들의 활동을 기대해 봅니다.
Commented by harpoon at 2010/05/20 23:26
어차피 서해의 특징상 소나의 핑이 잘 돌아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니 무리한 대잠전력의 확충보다는 감시전력의 확충이 시급하다고 봅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군사위성 하나를 임차하는 방식이 어떨지(뭐 미국이 빌려줄 일은 없을테고)......
Commented by 드레드노트 at 2010/05/20 23:36
어뢰 부품에 '1번'이라고 매직으로 써져있는 걸 보고 한나라당이 썼다느니 어쩌느니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공장에서 기계부품 다루는 사람들이라면 저런 건 흔하지.

그 어뢰 부품은 내부 부품이라던데 밖에서 눈으로 안보이는 부품에 분필이나 매직으로 작업 시 필요한 정보같은 걸 써 넣는건 별 이상할 것도 없는 걸.
Commented by 드래곤워커 at 2010/05/21 00:46
어이없는 음모론에 낚이는 사람이 너무 많네요.
정부랑 외국 조사단이 그렇다면 그런 줄 알 것이지.
Commented by highseek at 2010/05/21 01:30
원래 정부 발표는 신뢰를 얻기 힘든 법입니다.

미국을 보세요...
Commented by xavier at 2010/05/21 02:12
근데 저녀석들 얼마전엔 "이거 우리가 했다" 라고 지들끼리 북치고 장구치고 하다가 막상 삿대질 당하니까 "흐....흥! 증거를 대봐!" 라는걸 보니까 역시 뽀글이 장군님은 츤데레.
Commented by SKY樂 at 2010/05/21 02:37
그 넓디넓은 바다에서 하필이면 그 장소에 옛 어뢰가 뭍혀있었다....

그리고 그 어뢰를 캐내어 파동포를 심고 머나먼 우주 에스칸다르로~
Commented by deadline at 2010/05/21 02:41
고생이 많으십니다......;;
Commented by 찌질학자 at 2010/05/21 04:20
이창기가 떠들어대던 [주문진 해전]을 보면 북 어뢰정이 볼티모어급 중순양함에 달려들었다고 나오죠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21 08:58
dol//그럴 리가요. 4대강은 "시급한 사업"이라지 않았습니까.

harpoon//일단 해군은 있는 배를 잘 굴릴 수 있는 인력이나...0)0;;;

드레드노트//그러게 말이야.

드래곤워커//의심을 갖는 건 괜찮습니다. 저 역시 못 봤다던 물기둥이 튀어나온 건 의구심이 생기니까요. 그런데 이미 설명된 부분을 계속 물고 늘어지는 건 좀 아니다 싶네요.

highseek//그런 건가요.

xavier//아마 그게 잘못 퍼진 소문이라고 하지 않을지.

SKY樂//아니 님하 자제염.

deadline//어쩌다 보니....감사합니다^^;

찌질학자//실제로는 볼티모어급이 있지도 않았고 대공순양함 1척에 북한 어뢰정대가 처발린...
Commented by NightKein at 2010/05/21 10:34
많은 사람들이 조작이다 내지는 이해가 안간다 더 많은 정보와 의문점을 해결해 달라고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데...
...물론 북한 공격이라고 얘기하면서 힘들기는 했습니다만, 이 정부가 얼마나 사람들의 신뢰를 잃었는지는 잘 알겠더군요...
솔직히 제 자신의 능력부족과 정보 수집능력의 한계에서 발생한 것이겠지만...

솔직히 저렇게 기습을 당했다는것만 해도 이 정부를 욕할거리도 충분히 되고...지난 2달안의 온갖 팩트의 범람과 뻘짓의
향연은 정부의 책임도 크죠.(...)이 모양인데 사람들이 곧이 곧대로 믿어 줄리가...이미 신뢰라는 측면에서는 글러먹은 걸지도..
Commented by 세계적 망신 at 2010/05/21 14:58
日 "천안함 발표 사실이면 북 잠수함 세계 최고!"
쏘스: http://jpnews.kr/sub_read.html?uid=4915&section=sc1&section2=%B1%B9%C1%A6
"사고현장은 수심 40~45미터. 이렇게 얕은 곳에서의 잠수함 작전행동은 곤란하므로 소형잠수함, 혹은 잠수정이 발사모체가 된다. 북이 보유한 소형잠수함(상어급)은 합조단이 발표한 중어뢰를 발사할 수 있지만 이런 수심에서의 어뢰발사는 '바늘에 실을 통과시키는 것'보다 힘들다. 발표에 의하면 어뢰는 수심 6~9미터에서 폭발했으니 어뢰가 움직일 수 있는 폭은 31~39미터에 불과했다."

이 신문은 "세계 최고의 기량을 자랑하는 일본 해상자위대 잠수함조차 동중국해의 수심 200미터 해역의 대잠훈련에서 어뢰발사가 힘들다고 토로한다"며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북한의 상어급이나 유고급 잠수정은 바다에 공작원을 풀어놓는 것이 주임무지 어뢰발사는 부차적 임무에 불과하다. 과거(강릉사건-기자주)에도 좌초하거나 어망에 걸리는 등 조종기술도 그렇게 높지 않다.(중략) 이번 작전을 위해 특화된 맹훈련을 받았다고 밖에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숙달'된 모습을 북한은 보여줬다
Commented by 조작할려면 at 2010/05/21 20:23
조작하기엔 일이 너무 복잡고 광대하다는 생각을 안하는지?

많은 사람들이 음모론 불신 기타등등 많지만 내가 보기엔 과거에 있어왔던 군사정권의 정권유지를 위한 "풍" 이라고 하기엔 스케일이 너무 크다.

핵심은 격침 당했다는 것이고...
북한은 과거와 달리(김일성이 있을때) 직접적으로 6.25와 같은 타국침략사건을 일으켰다.
이것은 그저 예전 서해/연평해전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거 같은데...

실제로 이건 매우 심각한 사건이다.
만약 한국 서울에 선거철에 탈레반이 테러를 일으켜 건물이 무너져도 이런 소리 할게 뻔하기 때문에, 한국은 발전이 없을것이다.
Commented by 마즈 at 2010/05/21 20:50
구글에 블로그가 노출되셧네요 ㄷㄷㄷㄷ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21 23:09
NightKein//도대체 어떤 정권이 "대부분의 국민"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을까요.

세계적 망신//그래서요?

조작할려면//모르겠습니다.

마즈//밸리에도 안 올린 이 포스팅이요?;;; 뷁;;;;

:         :

: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메뉴릿

최근 등록된 덧글
봉비 2부는 문피아 우선의..
by 슈타인호프 at 05:16
그러면 봉비2부의 네이버..
by 빛의화살 at 08/22
봉비는....시장의 선호..
by 슈타인호프 at 08/17
아무래도 한방에 몰아서..
by 노는역III at 08/17
아, 걔 이야기는 내일 아..
by 슈타인호프 at 08/16
종군 의원으로 간 꼬맹이..
by 초효 at 08/16
그게 47권까지 갔죠? 그건 ..
by 슈타인호프 at 08/16
아 그렇군요 뭐 단권~2,..
by 케쉐르 at 08/16
단권~2,3권 정도는 연재..
by 슈타인호프 at 08/16
아 그럼요. 해야죠. 별 ..
by 슈타인호프 at 08/16

최근 등록된 트랙백
오늘 밤에 올려 보죠.
by 슈타인호프의 함께 꿈꾸..
[빙틀러 외전] 한번..
by 초효의 비밀아지트
인민군 보급 이야기 2편
by 슈타인호프의 함께 꿈꾸..

이전블로그
2018년 07월
2017년 08월
2017년 07월
2017년 06월
2017년 05월
2017년 04월
2017년 03월
2017년 02월
2017년 01월
2016년 12월
2016년 11월
2016년 10월
2016년 09월
2016년 08월
2016년 07월
2016년 06월
2016년 05월
2016년 04월
2016년 03월
2016년 02월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