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으로 족한 것을 비난하지 말자. "따뜻한 말은 생명의 나무가 되고 가시 돋친 말은 마음을 상하게 한다."(잠언, 15장 4절)
by 슈타인호프 2008 이글루스 TOP 100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 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3 대표 이글루 2016 대표 이글루
이글루 파인더


메모장

카테고리
전체
기록공지
일상잡상
가족일기
몽유잡담
도서잡담
만화잡담
음식잡담
기행잡담
게임잡담
영화잡담
문답설문
낭만잡담
까칠할때
도서좌판(판책+공지)
좌판매물(팔책)


역사 : 통사(?~?)
한국고대(~668)
한국중세(~1392)
한국근대(~1910)
한국현대(~20XX)
한국전쟁연대기(500501~550731)
세계고대(~476)
세계중세(~1453)
세계근세(~1789)
세계근대(~1900)
세계현대(~20XX)
자연사說


한국뉴스
외국뉴스
뉴스비판


봉황의 비상
큰칼짚고일어서서:이순신戰記
내가 히틀러라니!!!
은영전 팬픽
미래뉴스
新 비잔티움 연대기
기타창작


멋진펌글
유머만담
클러스터맵
☆☆☆☆
★★★★
※※※※
미분류

태그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스마트그리드 생체실험 지구온난화 너구리 마피아 코알라 코로나바이러스 일제시대 북방물개 용병 러쿤 731부대 마루타 이청천 우한폐렴 주한미군 오늘은취재원을까자 화석연료 오마이뉴스 유시민 미국너구리 물개 홋카이도 독도바다사자 오늘도기자를까자 대함미사일 온실가스 독도강치
전체보기

라이프로그
한국전쟁
한국전쟁

청소년을 위한 파닥파닥 세계사 교과서
청소년을 위한 파닥파닥 세계사 교과서

스탈린과 히틀러의 전쟁
스탈린과 히틀러의 전쟁

기억
기억

독소 전쟁사 1941~1945
독소 전쟁사 1941~1945

전격전의 전설
전격전의 전설


rss

skin by jiinny
공식발표 - "천안함은 '북한제' 어뢰로 인해 침몰."(추가보도 7개)
"천안함, 북한제 중어뢰 수중폭발로 침몰"(종합)(연합뉴스) - 입력 2010.05.20 10:10 | 수정 2010.05.20 10:11

합동조사단이 북한제 어뢰에 의해 천안함이 침몰되었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했습니다. 결정적 물증이 된 어뢰 회전축 부품(지난 15일에 발견했다고 합니다) 내부에 북한 글씨체로 "1번"이라고 적혀 있었고, 그 구조가 북한이 자체개발한 어뢰와 일치한다는군요. 무려 북한이 발매한 수출용 무기 소개 카탈로그에 그 도면이 묘사되어 있다고 합니다. 카탈로그에 실린 형식명은 "CHT-02D" 어뢰라는데, 현재까지 판매실적이 있는지까지는 나오지 않았군요. 헌데 발표대로라면, 이 어뢰가 충분한 성능을 발휘한다는 것을 실전 상황에서 입증한 셈이 되어버렸으니 북한 정부에 주문이 밀려들지도 모르겠습니다. 포클랜드 전쟁에서의 엑조세 쇼크 이후 프랑스의 엑조세 판매고가 급증한 게 갑자기 기억나네요.

합조단은 이와 관련, 서해의 북한 해군기지에서 운용되던 일부 소형 잠수함정과 이를 지원하는 모선이 천안함 공격 2~3일 전에 서해 북한 해군기지를 이탈하였다가 천안함 공격 2~3일후에 기지로 복귀한 것을 확인했다.

이쪽은 정황증거. 참고로 다른 주변국의 모든 잠수함은 사건 당시 자국 기지 인근에 있었다고 합니다. 이건 그렇다니 그런가보다라고밖에 할 수 없겠군요.

하여간...기다리고 기다리던 공식 발표가 나왔으니 이제 남은 것은 뒤처리로군요. 이쪽도 만만찮게 시끄럽겠네요.


(추가 - 10:51) 북한측이 공식적으로 자신들과 천안함의 연관을 부인했습니다.

北국방위 "南에 검열단 파견할 것"(조선일보)

북한 최고지도기관인 국방위원회는 남한의 천안함 조사결과 발표를 ‘날조극’이라고 주장하면서 국방위 검열단을 남한에 파견하겠다고 밝혔다고 조선중앙방송이 20일 전했다. 국방위는 이날 발표한 대변인 성명에서 “남측은 북측의 검열단에게 물증을 보여주어야 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과연 오기는 할까요. 그런데 어뢰 파편 보여줘봤자 이건 가짜라는 소리밖에 안 나올 건 뻔하지 싶은데...천안함을 보겠다느니 이런 소리도 하려나? 일단 실제 올 것도 아니면서 날린 뻥포라는데 50원.

(추가 - 11:08)요건 개그로군요.

'北어뢰 공격' 어떻게 규명했나(연합뉴스)

.....여기에 북한 연어급 잠수함이 서해 외곽을 우회해 목표물을 식별, 근접공격을 가했고 이를 위한 백령도 근해 조류가 어뢰 공격에 제한이 없을 것이라는 군 당국의 분석도 북한의 어뢰공격에 힘을 실어주는 대목이다........

"연어급" 잠수함.


(먼산)



(추가 - 11:15)스웨덴에서 조사단을 파견한 게 순전히 합조단의 공정성 문제 탓은 아니었던 모양입니다.

천안함 절단면 5m앞에서 보니.. '처참 그 자체'(아시아경제)

천안함 우현 스크루의 날개가 휘어진 것에 대해 박 준장은 "스웨덴 참가요원들이 스크루를 생산한 본국 제조사에 확인한 결과 천안함은 충격 직후 모터가 멈추면서 힘이 가해져 휘어졌을 것이라는 결론을 냈다"고 전했다.

기사 대로라면 천안함의 스크루가 스웨덴제였나요? 국산이나 다른 나라 제품이었다면 굳이 유독 스웨덴 요원들이 확인할 필요는 없었을 것 같은데, 이 부분은 추가적인 확인이 필요할 듯 합니다. 아시는 분 보충 부탁.


(추가 - 11:18)죄송합니다. 연어급이라는 기사 언급에 대해 상어급의 오기라고 생각하고 "개그" 운운한 것은 제가 설레발친 것 같습니다;;;

[천안함 조사발표]"우회 침투한 북 연어급 잠수정이 어뢰발사"(조선일보)

황 단장은 “도발 당시 북한의 상어급 잠수함 1척과 연어급 잠수함 1척이 각 기지에서 이탈해 활동한 것이 확인됐다”며 “이 중 연어급 잠수정이 공격에 사용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합동조사단 발표에서 상어급과 연어급을 분명히 구별해서 말했군요. 따라서 이는 상어급의 오기가 아닙니다. 읽으신 분들께 혼란을 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추가 - 11:25)현재 거론되는 보복조치는 아래 정도라는군요.

北선박 남한 全영해 통과 금지(동아일보)

위 기사에서 언급한 보복조치들은 제주해협을 포함한 남한 영해 통과 금지 및 개성공단 추가투자 금지, 안보리 회부, 미 해군 무력시위, 한미 해군 연합대잠훈련 강화 등입니다. 일단은 "상식적인" 조치라고 생각이 되네요.
물론 위 내용은 "관계자에 의한 사전유출"이므로, 확실히 어떤 조치가 "실시"될지의 여부는 조금 더 기다려봐야 할 겁니다.


(추가 - 12:37)북한의 참가 주장에 대한 합조단의 공식 반응입니다. 올테면 오라는군요.

합조단 “北이 검열단 파견하려면, UN정전위 절차 거쳐야”(마이데일리)

합조단 박정이 단장은 "북한이 관심을 가지고 검열단을 파견하겠다면, UN정전위원회를 통해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전했다.
박 단장은 "여러분들이 잘 아시다시피 우리나라는 정전 상태다. 이와 같은 정전관리를 위해 정전위원회가 탄생됐기 때문에, 북측이 UN정전위원회에 통보하고 어떤 결과가 나온다면 절차에 따르겠다"고 설명했다.


이것 역시 상식적인 대응이라고 봅니다. 굳이 못 오게 할 건 없죠. 와서 깽판 치면 그게 다 자기들 마이너스가 될 건데 말입니다.


(추가 - 13:01)합조단과 취재진의 일문일답입니다. 대부분의 궁금증은 여기서 다 답해진 듯 하네요. 보시는 분들이 믿으실지는 별개로 하고 말입니다.

[천안함 조사발표] 합동조사단 일문일답(조선일보)

의문나는 점들은 제게 묻기보다는 저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by 슈타인호프 | 2010/05/20 10:23 | 한국뉴스 | 트랙백(1) | 핑백(1) | 덧글(214)
트랙백 주소 : http://nestofpnix.egloos.com/tb/439786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슈타인호프의 홀로 꿈꾸.. at 2010/05/20 18:52

제목 : 천안함 사건 현장에서 발견된 어뢰 부품이 과거의 것..
공식발표 - "천안함은 '북한제' 어뢰로 인해 침몰."(추가보도 7개)에서 셀프 트랙백합니다. 하루 두개만 포스팅한다는 현재 제 운영원칙에 위배되지만...뭐, 내일 포스팅을 하나 줄이기로 하죠. 이 포스팅을 하는 것은 밸리에서 다음과 같은 의문 제시를 보았기 때문입니다. 지금껏 서해상에서는 수많은 남북간의 교전이 있었다. 60년 전의 한국전쟁은 물론 한미 군사훈련도 수차례 있었을 것이다. 따라서 그 과정에서 수많......more

Linked at 玄武 서식지 2호 : 천안함 at 2010/05/22 14:18

... 공식발표 - "천안함은 '북한제' 어뢰로 인해 침몰."(추가보도 7개) ■ Q 천안함 합조단 발표의 문제점 천안함 잡상 ■ A * 기술적 천안함 사건 현장에서 발견된 어뢰 부품이 과거의 것 ... more

Commented by Nine One at 2010/05/20 14:30
가스터빈실 반대쪽이라고 해도 가스터빈실이 인양된 이상, 가스터빈실에 과연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한 조사는 필수적입니다. 개다가 이번 최종조사결과 발표에서 가스터빈실을 무려 5번이나 거론했습니다.

반대건 뭐건 그 정도로 거론한 천안함의 가스터빈실이 어제 건저 올렸습니다. 그리고 평택으로 이송했습니다.

일주일정도 뒤로 미룬 후 철저하게 가스터빈실에 대한 비파괴 조사를 시작으로 온갖 조사를 다 한뒤, 발표해도 충분합니다.

그런데 유독 합조단 발표문에서 가스터빈실에 대해 5번이나 거론하면서도 이에 대한 조사는 아예 아무런 말도 없습니다.

좀 더 철저하게 조사하고 발표해도 안 늦습니다.

선박침몰사고든 여객기가 산산조각 나든 일단 모든 파편이란 파편은 다 모아놓고 조사를 시작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가스터빈실이라는 중요한 파츠를 건져올린게 어제입니다.

설령 가스터빈실 반대에서 터젔다는 합조단 발표가 아무리 사실이라 하더라도 어제 건져올린 가스터빈실에 대해 오늘 아침 해뜰때까지 어떻게 그렇게 딱딱 맞게 조사결과를 내 놓을 수 있는지 전 그게 의문입니다.
Commented by sizzleyou at 2010/05/20 14:40
일주일뒤에 발표했으면 선거코앞에 이걸 발표하는 이유가 뭐냐는 '의문'을 제기하실거죠? ㅎㅎ 다압니다
Commented by Nine One at 2010/05/20 14:45
sizzleyou//그렇게 삐뚤어지게 보지 마십시요. 왜냐하면, 이 일로 한국만이 아닌 해외에서도 상당한 조사인력을 불러 들였습니다.

이미 천안함 침몰은 국제 문제로 번졌습니다. 더 신중하게 그리고 발표문에 거론할 정도로 중요한 파츠에 대해 조사하여 국제사회도 고개를 끄덕일만큼 결과를 내 놓자는 겁니다.

개다가 북한조차 "천안함 검열단"을 보내겠다고 했습니다. 다 같이 천안함의 조사를 하는것도 국제적으로 인증을 받는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20 14:55
외국 조사단은 벌써 1주일 전부터 결론 났으니 철수하겠다고 했습니다. 한국 정부가 붙들었습니다. 그리고 붙들고 있는 동안 스크루가 나왔고, 그걸로 참가국 모두가 이의 없이 북한 어뢰라는 데 동의했습니다.

북한의 검열단 파견 주장은 언제 나왔습니까? 사건 직후였나요? 합조단의 발표 이후에 나왔습니다. 원하시는대로 1주일 후에 발표했어도 그 뒤에 나왔을 겁니다. 진지한 공동조사 따위는 개나 먹으라고 하십시오.
Commented by zirtman at 2010/05/20 15:27
어휴 외국은 결론냈다는데 북한 결론안냈으니까 안 된건가여
Commented by sizzleyou at 2010/05/20 14:38
의문을 풀려고 하는건지 의문을 생산하려고 드는건지 참나
결국 ' 영구미제 '를 희망하는건 입진보쪽이었다는 확신이 섭니다
Commented by ...... at 2010/05/20 14:42
ㅈㅈㅈ// 잠수함을 못 찾는게 당연한거 아님? 댁 진짜 몬가 아는것도 없으면서 질문 하는듯??

미국 해군에서는 훈련시 자기네 배 15척이 침몰되는 과정에서 공격역할을 하던 우리나라 1200톤급 잠수함도 발견 못한 마당에.. 미국 해군도 발견 못한 우리나라 잠수함인 마당에 어떻게 한국 해군이 북한 잠수함을 발견할까? 난 그렇게 생각하는 댁이 더 신기한데????
Commented by ㅈㅈㅈ at 2010/05/20 21:44
대부분의 영화나 소설에선 함대가 어뢰 발사한 잠수함을 못 찾으면, 그 잠수함 함장은 이순신 급의 천재임. 그럴리는 별로 없으니, 잠수함이 최고란 결론이고 서해를 잠수함으로 도배하자고. 뭐하러 함정을 까냐공??? 글고, 울나라 잠수함들이 훨씬 우수하다 그러니 북에 가서 수십개쯤 부수고 오면 되는거 아님둥? 북한 실력으로 그게 남한이 한 건지 미국이 한 건지나 알겠냐공?
Commented by 굽시니스트 at 2010/05/20 14:45
우리도 남포항으로 조사단을 보내면 화기애애할 것 같.....
Commented by 나인테일 at 2010/05/20 15:12
이거슨 북남교류!!(틀려)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20 15:24
까놓고 말해 사건 발생 직후에 북한이 "우리는 무고하다!"면서 "진실을 밝히기 위한 합동 조사단을 보내겠다"고 했으면 그것도 나름대로 개그였을 겁니다.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20 14:49
최하얀//사람마다 평가가 다르긴 하지만, 저는 충분히 들어갈 수 있고 조작은 아니라고 보는 입장입니다.

이지스//정황증거라는 것의 한계는 그런 것이죠. 하지만 안 넣을 수도 없었을 겁니다.

luser//일단 충분히 공신력 있다고 생각합니다.

瑞菜//맞는 말슴입니다. 설마 이렇게까지 할 줄 누가 알았겠어요.

비공개//북한의 연관 가능성을 극력 부인해 온 일부 진보진영에 좋은 영향은 못 줄 겁니다.

ㅈㅈㅈ//서해 아닌 다른 바다도 잠수함 찾는 건 어렵습니다. 그게 그렇게 쉬우면 유보트의 통상파괴전도 쉽게 막을 수 있었을 거고 림팩에 나갈 때마다 한국 잠수함들이 미국 항공모함을 가상격침시키는 것 같은 성과도 못 올렸겠죠.

헐...//폭약은 어뢰 중간부터 앞쪽에만 채워져 있으니까요. 뒷쪽 추진부 부품은 충분히 남을 수 있다고 봅니다. 그 탓에 사건 초기에는 "북한의 최신 어뢰는 추진부에 별도로 폭약을 장치해서 증거를 인멸하도록 만들어졌다"는 주장도 나온 적이 있었습니다.

Nine One//결론을 내기 위해서 모든 증거를 모으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가스터빈실은 이제까지 취합된 다른 증거들을 뒤집을만한 결정적인 반증을 가졌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발표문에서 가스터빈실이 여러번 언급된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폭파 장소가 가스터빈실 인근이라는 위치 비정 차원에서 언급되었을 뿐이며, 화약 성분의 검출이나 어뢰 부품 등 증거물은 가스터빈실 이외의 지점, 즉 검출의 개연성이 더 낮은 부위에서 이미 이루어졌습니다. 그렇다면 가스터빈실을 점검한다고 해서 이미 나온 결론을 뒤집을 만한 반증이 나올 거능성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Nine One님은 가스터빈실에서 뭐가 나올 수 있다고 보시기에 그토록 발표를 늦추고 추가검증을 했어야 한다고 보시는 것인지요?
Commented by 이지스 at 2010/05/20 14:56
그 정황도 '정황추정'일 뿐, '정황증거'는 없으니 탈이죠.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20 15:00
"정황상 북한 잠수정이 한 거다"라고 내세우면 그게 정황증거지요.
어차피 정황증거라는 것 자체가 추정입니다. 확실한 물적, 인적 증거가 제시된 증거는 이미 정황증거가 아닙니다. 확증입니다.
Commented by 이지스 at 2010/05/20 15:03
"정황상 중국 잠수정이 한 거다"라고 내세우면 그게 정황증거인가요? ㅉㅉㅉ
어차피 정황증거라는 것 자체가 추정이니...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20 15:10
"정황상 중국 잠수정이 한 거다"라고 내세우려면 그 합당한 "정황"을 내놓으면 됩니다.

복잡할 것 없는 문제입니다.
Commented by 이지스 at 2010/05/20 15:21
마찬가지로 북한 잠수정이라고 내세우기에 "합당한" 정황이 없었다는 게 탈이죠.

증명할 수 없는 추정입니다.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20 15:23
합조단은 "해당 시점에 유독 북한 잠수정 2척 및 그 모선이 행방이 묘연했으며, 인접국의 다른 잠수함들은 그 소재가 명확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사실이라면 정황상 북한 잠수정이 천안함을 뇌격했다고 추정하기에 충분한 정황이 됩니다.

물론 저 발표내용 자체의 신빙성을 의심하시는 것은 이지스님의 자유입니다. 이 발표의 사실성을 믿지 않으신다면 합조단이 내세운 정황증거에 대해서 믿지 않으시는 것도 당연합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제가 간섭할 생각은 없습니다.
Commented by 이지스 at 2010/05/20 15:36
님 주장은 또 북한 잠수정 2척 및 모선이라... 그럼 느닷없이 3척이네요? ㅋㅋㅋ

어차피 북한 잠수정 행방 묘연한 건 우리 무능력함을 증명할 뿐...

인접국 모든 잠수함 소재를 명확히 안다? ㅋㅋㅋ (갑자기 우리 대잠정보수집 능력이 출중해진 느낌...)

발표 내용에서 어차피 그부분은 대략 추정이라고 했음. 그런 추정은 국가간 중대 사안 발표에 있어서 부적합한 사족일 뿐...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20 15:49
그렇게 보시는 거야 이지스님의 자유.

이쯤 하셨으면 충분히 들었으니 동어반복은 그만하시면 어떨까요?
Commented by 이지스 at 2010/05/20 15:53
동어반복하게 만들질 말던가요.

사용된 북한 함정이라고 추정 발표한 함정 척수나 다시 확인하고 오세요. ㅉㅉㅉ (이러니 동어반복 안 할 수가 있나!)

그리고 우리 대잠 정보력의 기량 기복 너무 심하군요.ㅋㅋㅋ (이러니 동어반복 안 할 수가 있나!)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20 16:04
제가 확인한 모든 뉴스를 본문에 링크한 것은 당연히 아닙니다. 꼭 필요한 것도 아니고요. 잠수정 및 모선의 행방이 묘연했다는 발표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제가 링크한 것 외에 다른 뉴스도 좀 보시면 어떻겠습니까?

=====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1478860

합조단은 또 서해 북한 해군기지에서 운용되던 일부 소형 잠수함정과 이를 지원하는 모선이 천안함 공격 2~3일전에 서해 북한 해군기지를 이탈했다가 천안함 공격 2~3일 후에 기지로 복귀한 것이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사건 발생 전후 다른 주변국의 잠수함정은 모두 자국 모기지 또는 그 주변에서 활동하고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조단은 설명했다.


=====

주변국 잠수함이 어디 있었는가는 우리 독자적으로 다 확인할 수 없습니다. 주변국 정부의 협조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죠.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근거 없는 추정"이라는 동어반복은 이쯤하면 충분하시다고 생각합니다. 이지스님이 그렇게 생각하시는 건 자유고, 제가 간섭할 생각 없다고 분명히 말씀드리지 않았습니까? 충분히 하셨으니 계속 하고 싶으시면 국방부에 가서 하세요.
Commented by 이지스 at 2010/05/20 16:18
국방부 가라는 그런 논리면, 님은 여기서 이러지 말고 국방부 대변인실을 차리든가요.

투입된 북한 함정 척수도 대략 추정,
해당 북한 함정 특정도 못 하는 추정,
북한 함정 행방 묘연해 이탈로 보는 날짜도 대략 추정, 복귀로 보는 날짜도 대략 추정,
북한 함정 침투경로도 대략 추정,
북한 함정 퇴각경로도 대략 추정,
북한 어뢰 발사한 함정도 대략 추정,
북한 어뢰 발사 방식도 대략 추정...

합동조사단이 발표한 이 대략 추정들을 모두 조합하면, 수없이 많은 가능한 시나리오가 나온다는 거 아세요?

이런 부적합한 사족은 빼야죠.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20 16:27
"합조단의 추정에 명확한 근거가 없다. 그러니 사족은 빼야 한다"는 이야기는 한 번만 하시면 되는거지 줄기차게 반복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지스님 말마따나 여기가 국방부 대변인실도 아닌데 왜 여기서 같은 이야기를 반복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정중히 부탁드리니 이제 제발 그만 좀 해 주시겠습니까?
Commented by ㅈㅈㅈ at 2010/05/20 21:49
NGC에 나오는 2차대전사를 보면 구축함 몇 척만 호위하는 수송선단도 수십대의 유보트가 공격할까 말까 망설이는 장면들이 많이 나옵니다. 도대체 어뢰를 발사한 잠수함을 못찾는다면, 뭐하러 대잠 어쩌구 무기를 만든답니까? 림팩은 어쩌다 생긴 놀랄만한 일일 뿐입니다. 어뢰는 압축공기로 발사하기 때문에 그 소리를 못들을 수가 없고 정확히 위치 파악이 되는 겁니다. 서해에서 그걸 파악 못한다면 어뢰가 목표하는 배를 찾을 수도 없다고 봅니다.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20 22:54
그냥 일방적으로 두들겨맞지 않기 위해서 대잠병기를 만듭니다. 뒷부분 말씀에 대해서는 대답할 필요가 느껴지지 않네요.
Commented by ...... at 2010/05/20 14:49
그리고 추가로 말하자면 한미연합훈련이라고 해도 그 당시 그 바다에 한미연합함정이 수십척 있었던 것도 아니고, 고작 천안함과 속초함이 있었을 뿐이었죠. 그것도 서로 멀리 떨어진 경비구역에서 말이죠.

미국 해군도 한국 잠수함에 15척이나 털린 마당에 천안함이 북한 잠수함에 털리는건 오히려 당연한거 아님? 그리고 또 한가지 말하자면 소형잠수정에서도 중어뢰 발사 가능하죠. 우리 돌고래급 잠수정에서도 중어뢰 발사시험 수행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Commented by ... at 2010/05/20 14:52
그 미 해군 발린 훈련, 미국이 풀로 감시체재 돌리고 한건 아니라고 알고 있습니다.
미국이 왜 막지 못했냐는 거리상 말이 안되지만, 미국이 정말 몰랐을까는 여전히 의문입니다.
Commented by 한단인 at 2010/05/20 14:49
아무리 생각해도 저 매직글씨는 발표 안한만 못하게 된 듯... 사실 여부를 떠나서 말이 너무 많아요. 저만 해도 '저게 뭐야..' 라고 생각을...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20 14:52
izzleyou//추가적인 의문만 계속 제기되는 것 같습니다.

......//더구나 태평양의 망망대해와 얕은 데다 주변에 섬이 널린 서해도 다르고요.

굽시니스트//오오 그거 조쿤요.

......//왜 자꾸 "한미 해군의 엄중한 방어를 뚫고"드립이 나오는지 전혀 이해가 안 갑니다.

한단인//근데 그게 또 원래 있던 거라면 지우고 내놓을 수는 없는 거 아니겠어요.
Commented by ...... at 2010/05/20 14:58
슈타인호프// 그러게요. 뜬금없이 한미 해군의 엄중한 방어를 뚫는다고 하지 않나.. 어딜 봐서 엄중한 방어야... 군과는 관련 없는 나도 그 정도는 구분하는데..잠수함 제대로 못 막는다고 군이 책임 져야 하지 않나.. 그런 식이면 미국 해군이 훈련때 울 나라 잠수함에 15척 털렸을때 미국 국방장관 모가지 날라가야 한다는 논리임. 졸라 어이가 없음...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20 15:01
설사 한미 해군이 서해 전체에 걸친 대규모 훈련을 하고 있었고 천안함이 그 일부였다는 다소 난감한 주장이 사실이라고 쳐도, 천안함은 그 핵심이 아니라 최외각에 있었습니다. 방어를 "뚫고 들어갈" 필요조차 없었죠.
Commented by ㅈㅈㅈ at 2010/05/20 21:53
그럼 잠수함들이 마구 들어가서 마구 부숴도 되네? 옛날에 소련은 왜 그런 짓을 안했을까? 뉴욕 앞 바다에 몰래 접근해서 핵미사일 하나 날리고 몰래 도망가면 알게 뭐야??? 군사 시스템이 절대로 그렇게 돌아가지 않는다는 게 정답이야. 소련이나 미국에서 그럴 능력 있는 잠수함 하나라도 만들면 난리난다니깐? 톰 클랜시 소설은 보지도 않남? 울나란 북한 잠수함 잡을 수 있는 대잠 시스템에 4대강 예산 박아야 된다는 얘기가 나와야 된다공.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20 22:24
수천 km를 날아갈 수 있는 미사일을 실었는데 뭐하러 뉴욕 앞바다까지 갑니까?
Commented by 세이코 at 2010/05/21 02:14
ㅈㅈㅈ// 위에도 소설과 영화를 보면, 그리고 여기는 톰 클랜시 소설을 보고...

베르나르 베르베르라고 아세요? 그의 소설을 보면 사실 개미와 인간은 교류가 가능해요.
Commented by at 2010/05/20 15:01
북한과의 연관성을 처음 부인한 것은 이명박과 미군 아니었나요?
사람 헷갈리게 말이야.
어쨌든 공식적으로 발표 났으니 1) 관련자들 문책과 징계, 2) 적절한 대북보복조치가 뒤따라야 할 것입니다. 두 가지 조치는 안중에도 없이 그저 선거에나 이용하려고 들까봐 걱정입니다.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20 15:01
저 역시 냉철하고 이성적인 후속조치가 나오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Commented by Nine One at 2010/05/20 15:32
http://en.wikipedia.org/wiki/File:USS_Ford_%28FFG-54%29_Gas_Turbine.jpg

천안함의 가스터빈은 GE사의 LM2500입니다.

링크한 곳에 있는 그림은 미군 프리킷 함에서 그 가스터빈을 정비하는 모습이죠.

이 사진은 비록 프리킷 함이지만 일단 가스터빈을 모셔놓은 곳이 이런식이라고 가정한다면 그 부분이 충격으로 잘려나갔다고 했는데, 어떻게 폭발이 작용하여 잘려나갔는지, 그리고 가스터빈이 충격을 어떻게 받았는지에 대해 자세한 검사를 해 보면 더욱 더 확실한 증거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그리고 이건 합조단의 공식발표문 중 가스터빈실 관련 문항입니다.

"주갑판은 가스터빈실내 장비의 정비를 위한 대형 개구부 주위를 중심으로 파단되었고, 좌현측이 위쪽으로 크게 변형되었으며, 절단된 가스터빈실 격벽은 크게 훼손되고 변형되었습니다."

이 발표대로라면 어떤식으로는 가스터빈에 영향을 주었으면 주었지, 그냥 온전하게 가스터빈이 형태를 유지할 수 없다는 개인적인 판단 때문입니다.
Commented by Nine One at 2010/05/20 15:36
그리고 천안함에는 LM 2500 가스터빈엔진이 단 1개 달려 있습니다. 이게 인양된 이상 제조사인 제네럴 일렉트로닉에 조사의뢰를 해 보는것도 한 방법이라고 사료되었기 때문에 가스터빈실에 꽤나 집착했던 이유였습니다.
Commented by 역성혁명 at 2010/05/20 15:38
이제 슬슬 먼지쌓인 전투화를 닦고, 군복에 다림질해야하나봅니다.
Commented by 네비아찌 at 2010/05/20 15:39
모 포탈에 방금 유가족 반응에 대한 기사가 올라왔는데 유가족들이 북한 소행에 대해 분노한다 이런 기사 내용에 달린 덧글들이....
훈장과 보상금과 유공자 명예에 눈이 어두워 자식을 팔았네, 애도했던 마음을 취소하네 이런 덧글 일색이더군요,
이 나라 사람들 마음이 다들 어떻게 되버렸나 봅니다. 어찌된게 정부 발표는 못믿고 북한 발표는 믿는단 사람들이 더 많으니...
Commented by Nine One at 2010/05/20 15:41
그건 확실히 비극입니다. 사람 목숨을 훈장과 보상금으로 팔 수 있을까요?
Commented by zirtman at 2010/05/20 16:00
최근 댓글간첩에 대해 짅지하게 받아들이고 있는중..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20 15:51
Nine One//그래서, 가스터빈실을 조사하면 어뢰로 인한 침몰이라는 기존 결론을 뒤집을 다른 반증이 나옵니까?

역성혁명//다려봐야 금방 구겨질 텐데요 뭐. 전 입고 나가게 되더라도 안 다릴 겁니다.

네비아찌//뻔하죠 뭐. 쓰레기같은.

Nine One//자기들은 할 수 있나 보죠. 그러니까 남 보고 그러지.
Commented by Nine One at 2010/05/20 15:55
그렇게 말씀하시면... 뭐라고 답을 해야 하지? 좀 더 확실하게 다 조사할 것 조사하고 발표해!......가 주제인데 정작 예기는 산으로 가는 기분입니다.... 여기서 줄이겠습니다.
Commented by spic at 2010/05/20 15:52
40 여명의 군인 목숨을 잃은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입니다만...

그러나 배 한 척을 잃을 때마다 군 사령부가 문책을 받아 교체되야 된다는 사람은 미쳤거나 간첩이겠죠. 그럼 본격 전시가 될 때는 사령부가 얼마나 자주 바뀌어야 되는 건지.

고전에도 항상 등장하지만, 동서고금을 둘러보아도 군에서 사소한 문제로 무리한 문책을 추진하는 사람은 이미 적에게 붙은 사람이라죠.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20 15:53
책임을 뭍더라도, 일단 사태가 종료되고 뒷처리가 끝난 뒤에 할 일입니다. 사건이 터질 때마다 터졌으니 일단 자르고 본다면 후임자는 뭣도 모르는 상태에서 어떻게 사태를 수습한단 말입니까.
Commented by 하이버니안 at 2010/05/20 15:56
어뢰 접근음을 못 들은 것은 그렇다치더라도,
수중 폭발음까지 못 들은 음탐사관은 영창 가게 될까요?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20 16:08
글쎄요. 음탐사관이 아무 소리도 못 들었다고 증언했나요? 모든 승무원이 쾅 하는 소리를 들었다고 하지 않았는지?
Commented by 하이버니안 at 2010/05/20 16:29
엇?

저 위 보도 내용 중에 없어서 헷갈렸습니다. (백령도 초병 진술은 있었는데...)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20 16:32
관련 보도를 몽땅 확인하고 링크할 수는 없지 말입니다;;;
제가 링크한 건 전체 보도 중 극히 일부일 뿐입니다^^;
Commented by 치이링 at 2010/05/20 16:40
여기까지면 뭐 더 할 말이 없군요.

현명한 대응과 최선의 선택만을 바랄 뿐입니다.
Commented by ww at 2010/05/20 16:41
이젠 또 뭘로 꼬투리 잡아서 북한 쉴드를 칠까요? 기대됩니다.
Commented by 치이링 at 2010/05/20 16:44
그나저나 벨리에 환빠급 썰을 푸는 몇몇이 보이는군요.

입진보와 환빠는 그저 가지고 노는 장난감이 틀릴뿐이라는 생각이 문득 들더군요.

종류는 비슷하지만요.

민족류.
Commented by 미하 at 2010/05/20 16:47
뭐 어찌됬든 북한이 한걸로 결론 내린듯.

첨엔 반잠수정이 한거 같다고 나왔던걸로 아는데 그건 그냥 추측성 기사였나 보군요.

Commented by Eraser at 2010/05/20 16:57
음탐사관이 뉴타입급 황금귀가 아니고서야...
Commented by 음냐 at 2010/05/20 17:06
이떡밥에서 제일 신난사람이 이사람인듯;ㅋ
Commented by intherain at 2010/05/20 17:11
보고싶지 않은 현실이라고 해서 외면하면 결국 패망일 뿐인데...

북한이 아무리 좋아도 현실은 현실로 봐야하지않는지...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20 17:22
치이링//저 역시 냉정하고 합리적인 대응을 원합니다.

ww//글쎄요.

치이링//뭐 그 점은 사람에 따라 평가가 다르겠죠.

미하//처음에야 심증밖에 없을 때 아니겠습니까.

Eraser//서해가 대잠전에 참 더러운 환경이긴 한데...

음냐//그닥 신난 건 아닌데요.

intherain//그러게 말입니다...
Commented by 미스트 at 2010/05/20 17:25
리플들 보니 참 별에 별 사람들 다 있군요.

언제는 정부가 결론 내려놓고 짜맞추고 있다고 하더니
지금 보면 결론 내려놓고 짜맞추려고 하는게 어느 쪽인지는... ......참.
Commented by nighthammer at 2010/05/20 17:37
이정도면 잘 조사해서 나온 결과가 아닐런지. 단면 공개까지 했으니까요.

민주당 이하 야당은 넷상의 풍문에 너무 휘둘린 게 아닐까 합니다. 이거랑 국방비 감액된 거랑 4대강에 군부대 투입된거랑 이러저러하게 엮어서 '안보에 무능한 여당' 으로 찍어버리면 참 잘 먹힐텐데 왜 그런 생각을 못하는 건지...
너무 옛날 생각을 하는 건지도.
Commented by 흠좀 at 2010/05/20 17:47
합조단의 발표는 나름 과학적 근거를 적용했다고 봅니다. 시뮬레이션을 보니 제법 타당성이 있더군요. 그리고 그 추진체 인양 장면도 아주 상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남은 일은 이 모든 이야기가 진짜 진실인지 아니면 아닌지를 검증하는 일만 남았군요. 여-야 국회 진상 조사단이 활동하겠다고 하니 지켜 보는 수 밖에는요. 그리고 사실로 판정되면 믿어야지요. 이런 일에 좌-우 구별은 서로 어리석은 일이지요.

보복이나 응징은 애초부터 불가능한 이야기는 아닌 것 같습니다. 휴전 상태에서 전시에 준하는 한방을 맞았으니 이미 휴전 상태는 반쯤은 깨진 것이니까요. 휴전선에서 한 방 쏘는 것과 적 잠수함이 넘어 오는 것은 질적으로 다르지 않겠습까? 북한의 미그 25가 휴전선을 넘어와서 서울에 한 방 쏘고 다시 돌아 간 상황과 유사하니까요. 이 참에 우리도 한 방 칠 수 있다는 <뭔가>도 필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민방위 주제에 예비군복 다시 다릴 수도 없고...참..

주인장의 냉정한 댓글(!)이 재미있습니다.



Commented by 엽기당주 at 2010/05/20 17:47
무슨 이야기를 하든 뭘 찾아내서 보여주든 안믿으려고 작정하신분들이 몇 보이는군요.

결론을 이미 정해놓았는데 반대 '물증'이 나와버렸으니 얼마나 심기가 불편하실지 쯧쯧.

암튼 전쟁을 언급하시는분들이 있는데 이렇게 언론에서 치고받는 수준으로 전면전은 일어나기 힘들죠.

북한이 우리나라를 혹시나 타격이라도 주고 싶으면 기습전을 벌여야하는데 '우리 전쟁한다'라고 해놓고 전쟁시작하는건 동굴진지에서 포꺼내는 시점부터 MLRS쳐맞고 포병전력 다 날리고 비행기는 F-15K/F-16에 쳐맞아서 시작부터 날리는 바보짓일테니..

함대함이나 함대잠같은 단일전투에서야 승패가 갈릴수 있어도 전면전을 기습없이 수행할만큼 북한전력이 뛰어나지 않을텐데요.

오히려 핵쏜다고 설레발이치다가 미국에게 신나게 매맞지나 않을지 걱정이네요.

그나저나 북한의 '전쟁드립'은 여전히 유효한듯. 다들 시크한척 해도 속으론 엄청 떨리나봐요.

Commented by 瑞菜 at 2010/05/20 17:53
쳇, 어제 예비군 훈련 막 다녀와서 군복 빨았는데.
Commented by Simpre at 2010/05/20 18:02
"그러면 그 프로펠러가 그 타격한 어뢰의 프로펠러라는 증거는 어디있죠?
수거하는 사진이 증거가 될수는 없죠. 그 증거사진 찍기 훨씬 전에 던져넣은것일수도 있고."


라고 하는데........
Commented by 코익명 at 2010/05/20 18:25
항상 궁금한게 믿지 못하는 이유가..MB가 싫어서입니까? 아니면 북을 신뢰해서 입니까?
Commented by Simpre at 2010/05/20 18:54
보고 기가 차셔 가져온 리플임
Commented at 2010/05/20 18:05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Cicero at 2010/05/20 18:24
위기가 기회가 되길 바래야겠군요.
사후처리 문제를 두고 국제적인 논의가 벌어지고,
그게 동북아 안보공동체의 필요성과 논의로 발전할수 있길 바랄뿐입니다.
Commented by 코익명 at 2010/05/20 18:24
연어급....

"바다의 경운기"라 불리던 북한의 잠수정에 대한 개발은, 몇번의 서해교전에서 대패한후. 북한의 주력 사업중의 하나였다 알려지고 있죠.
가장 최근에 중동지역에 수출된것으로 알려진(아마 2007년쯤일겁니다) 잠수정에 대한 일부 보고들을 검토해보면, 이미 "경운기"타령은
오래전 일임을 알수 있습니다....무기전문 블로그들에서는 이미 2008년즈음부터, 북한의 잠수항 성능 개량에 대한 이야기가 분분했습니다..
관심있으시면 찾아들 보시길..

당시엔 웃음거리로 치부되기도 했지만..스텔스 잠수정 개발 성공여부에 논라도 이미 3-4년전부터 나오던것이죠..
특히 잠수함이 아닌 소형 잠수정의 표면 부도체화와, 소나감지를 최소화하기 위한 추진체의 개조에 대한 이야기도 오래전부터 나왔죠.
이번 발표 보니까..이미 연어급 잠수정에 대한 설계도까지 입수한 군이기에, 발표에 자신있었을거라 보여지는군요..
중국 잠수정의 개량형으로 보는게 가장 신빙성이 있는데...어찌되었든 북한은 참 돈도 많고..쓸데없는 짓도 잘 하는군요..


하여튼 간에......전쟁은 최후의 보루입니다...전쟁이 장난인줄 알고..씨부리는 님들아.....입들좀 조심들 합시다..
죽을려면 혼자 38선 건너던가..


Commented by ... at 2010/05/20 18:32
정말 북한이 공격했다고 칩시다.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정말 안습이군요.

사령관이 인터뷰를 했는데, 천안함은 당시 어뢰를 탐지하는 기능이나 방어하는 기능이 없었고, 수중내의 잠수정을 탐지하는 것도 어려운 상태였기 때문에 어뢰에 당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럼...바다에 왜 떠 있나요? 안나가는게 살길인데? 군함 맞나요?

그리고 국내 요지에서 어뢰에 소리소문 없이 맞은데다 어뢰가 다가오는 것도 잠수정이 도망가는 것도 탐지하지 못하고, 미군도 근처에 있었는데 전혀 손을 써보지 못한채로 위기대응 능력도 제로, 사후 대처는 개판, 정황 조사는 더 개판이라는 것을 만천하에 증명해놓고, 자랑스럽게 북한 짓이니 응징하자고 여론 나오는 게 더 웃깁니다.

차라리 좌초한것을 북한탓으로 돌렸으면 하고 바랍니다. 그러면 최소한 쪽팔리지나 않죠.

Commented by Ruum at 2010/05/20 19:25
소나 달려 있어요. 최소한 자료를 찾조 말하시죠 --;

군함 맞아요. 80년대 울산급 다운 시켜서 뽑아낸 군함이라서 그렇지...

미군이 근처에 있다고 하셨는데, 격렬비열도가 참 근처입니다?
Commented by ... at 2010/05/20 19:46
군 사령관이 직접 자기입으로 '천안함으로는 어뢰를 탐지할수 없다'고 말했는데 뭐 어쩌라구요.
Commented by Ruum at 2010/05/20 20:11
그거와 달리 천안함에 달려 있는 음향 탐지기는 천안함 공개 때 찍혔어요. (.......)
더구나 천안함 제원이 나올 때마다 장착되어 있다고 되어 있고요.

믿고 싶은 거나 믿으세요. 더는 안 말릴 테니까.
Commented by ... at 2010/05/20 21:26
아니 이 사람이.. 군 사령관이 직접 말했다니까. 천안함은 어뢰를 탐지하지도 피하지도 못하고 수중 잠수정을 탐지하는 것도 어렵다고...

사령관이 말한것도 못믿으면 뭐 어쩌라는 거요 댁은.

뭐가 찍혔든간에 사령관이 아니라고 하는데 어쩌라고.
Commented by 액시움 at 2010/05/20 21:57
천안함이 무슨 우주전함 야마토도 아니고, 하는 일이 분명히 정해져 있는 함선입니다. 게다가 그렇게 좋은 성능의 함선도 아니고요. 그런데 왜 바다에 내보냈냐? 안 내보내는 것보다는 낫거든요.

캐리어더러 왜 야마토포 못 쏘냐고 하실 분입니다. 이거. 그리고 체력 22 남고 인터셉터 절반밖에 못 채운 캐리어라 할지라도 본진에 짱박혀 있는 것보단 격파될 위험 무릅쓰고 전선에 투입되는 게 더 낫습니다.
Commented by .......... at 2010/05/20 18:32
제가 한 가지 예를 말씀드리면 미군 해군대학에서 작성된 잠수함 관련 대응 방칙에 관한 보고서에 이런 내용이있습니다. 해상에서 자유로운 항행과 잠수함에 영해침범을 금지하는 국제법에 따라 평소에는 잠수함에 유역을 고려하지 않는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잠수함은 은밀한 무기 체계이기 때문에 물 속에 들어가면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잠수함 영해 침범 자체를 국제법으로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중에 잠수함이 들어왔는데 왜 잡지 못했느냐 이것은 굉장히 어려운 이야기입니다

http://www.ytn.co.kr/_ln/0101_201005201136080547

다 필요없고 이거 하나면 족함. 아니 미국 해군도 손도 못 쓰는걸 울 나라 군이 못 잡으니 무능력하다고? 이런 주장 계속 하는 넘들은 정줄 나간 넘들임.
그렇게 자신 있음 본인들이 직접 잡으라 그래.. 아니 미국도 못하는걸 울 나라 군이 무슨 수로 잡으라는 거냐?
Commented by ... at 2010/05/20 18:34
그렇게 무능하면 전쟁나면 전멸이겠군요.
Commented by .......... at 2010/05/20 18:36
...// 댁은 미국 해군까지 무능하다고 평가하는 군요. 정말 무섭수다. 저리가서 노쇼.
Commented by 액시움 at 2010/05/20 21:58
...//아예 천안함더러 우주 항행은 왜 못하냐고 따지시지요.
Commented by 아시모 at 2010/05/20 18:33
외국 전문가들의 공식 발표나 기자 회견 같은것은 없었나요?

제 3국 전문가들을 불러 모았으면 보고서 1개라도 쓰게 했을텐데, 뭐라고 했는지 궁금하네요.
확실한 물증 발표 기사안 에도 외국전문가들이 동석했다라는 기사글만 있고 한마디도 안하고 있었는지 관련 기사는 못찾겠군요.
누가 좀 찾아 주세요.

이쯤해서 22조 들여서 해군력, 미해군 따라 잡기 를 공표 한다면 재미있을듯 한데....
Commented by 코익명 at 2010/05/20 19:01
네이트에 갔더니..함장 사형시키자네...ㅋㅋㅋㅋㅋ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20 19:04
이글루에도 상당수가 있죠.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20 19:04
미스트//뭐 저도 모르겠습니다.

nighthammer//북풍에 대한 본능적 경계심이랄까, 그런 게 있는 것 같습니다.

흠좀//저도 나름 일리 있는 발표라고 생각합니다. 발표 내용이 사실이라면 충분히 가능한 결론이고요. 국회 진상조사단은 괜찮은데 범국민조사단 같은 뻘소리는 안 했으면 좋겠습니다. 국민들의 의문을 국회의원들이 받아서 해명하면 충분하지, 실제 일반 시민들이 조사에 참여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보복도 하고야 싶겠지만 현실적 문제가 있으니까 하고 싶은 대로 할 수는 없는 일이죠. 재미있게 봐주셨다니 감사합니다^^;

엽기당주//북한이 전면적인 기습을 하려면 할 수는 있겠죠. 다만 처절한 응징이 있을 뿐.

瑞菜//깨끗한 새옷을 입고 출정을...(퍽퍽)

Simpre//맨 마지막에 링크한 기사에도 있는데요...그걸로 부족하시면 http://media.daum.net/politics/view.html?cateid=1068&newsid=20100520174155374&p=mk&RIGHT_POL=R2 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코익명//사람마다 다르겠죠.

비공개//원래 저 동네가 "몇 호 사건" 하는 식으로 이것저것 번호 매기는 거 좋아하잖습니까.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봐요.

Cicero//나름 유익한 결과가 되겠네요.

코익명//나름 특화산업 아니겠습니까. 한 부분에 열을 쏟으면 뭔가 만들어내기도 쉽겠죠.

...//말씀하신 것들도 문제라면 문제겠지만 체면 때문에 사실을 숨긴다면 더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잠수함을 잡는다는 게 어려운 일이죠.

아시모//오늘 합조단 발표에서 외국 참가자도 동석, 미국 참가자가 발표한 부분이 있습니다. 마지막 질답 기사 링크한 데 있을 거예요.
Commented by 긁적 at 2010/05/20 19:15
그렇네요. 대응 자체는 상식적이고 크게 흠 잡을 데가 없습니다.
초반에 개판치더니 후반되니 나쁘지는 않게 하는군요.
Commented by Ruum at 2010/05/20 20:12
처음에 글씨가 어떻게 되었길래 하는데, 걍 찝찝해서 놔두었더니 이렇게 막 물고 늘어지고 앉아 있네요. ㅋ

근데 정작 중요한 점은 어뢰 파편이 아예 나왔고 그게 설계도랑 일치한다는 점인데

왜 사람들은 이걸 모를까요.

이럴 때마다 똑똑하다던지 유식하다던지 하는 사람들 다 바보 됩니다? ㅋ
Commented by 아시모 at 2010/05/20 20:54
마지막 기사 링크라고 해도 미국 대표가 한 이야기는 "토론을 통해 결론에 동의한다" 식의 의미같은데

다른 나라 대표나 보고서 같은것 이 궁금해집니다. 외국 전문가들의 공식적인 보고서를 발표했으면 하는 군요 .

위분 글의 설계도와 일치 한다는 ... 설계도는 내손에 있다.. 주문 제작도 가능하다는 의미?
Commented by 한뫼 at 2010/05/20 21:58
정일이가 자백하면 그때가서야 믿을 기세
Commented by 엽기당주 at 2010/05/20 22:31
그렇다고 해도 정일이가 MB 돈받고 한 거짓자백이라고 주장하는 사람 반드시 나옵니다.

제 전재산 겁니다.
Commented by young026 at 2010/05/20 22:07
일문일답 두번째에서...
>도주 경로는 일단 도발한 이후 신속히 현장을 이탈해 침투한 경로를 되돌아간 것으로 확인됐다.
그걸 언제 어떻게 확인했는지가 궁금하군요. '어떻게'는 구체적인 방법까지는 무리겠지만, 대충 어떤 종류의 수단을 사용했는가 정도는 밝혀도 무리가 없을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Commented by kkkclan at 2010/05/20 22:42
그래도 상식적인 선의 대응에서 마무리하는 걸 보니 이 정부가 완전히 미친 거 같지는 않습니다. 조금 안심이 된달까요.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20 22:58
긁적//저도 현재 정부가 대응하는 태도는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Ruum//모르겠습니다.

아시모//국내 언론에는 그런 쪽은 발표가 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보고서가 있기는 있을 텐데요.

한뫼//그러면 이제 변호를 시작하겠지요.

엽기당주//가능할 듯.

young026//"우리가 보유한 온갖 정보자산에다 미국과 영국 등 여러 국가들이 비밀자료를 제공해 주어서" 확인했다고 하지 않았나요? 그 이상 구체적인 답은 안 나올 겁니다.

kkkclan//그나마 이성은 있다는 이야기로 봅니다.
Commented by deepthroat at 2010/05/21 00:06
걍 가카 정권에서 북한은 한총련이 미국을 바라봤듯이 때려도때려도 반응 없는 '적'인거 같슴다.ㅎ
Commented by 구루마인생 at 2010/05/21 00:54
조선일보 실험을 블로그에서 하는 것 같습니다. ^^ 좀 더 많은 이들이 때려야 될 듯 합니다.
Commented by 클레이라스 at 2010/05/21 01:35
뭐 북한이 가장 유력한 용의자인건 사실이고, 일단 공식 발표가 이렇게 나왔다면 믿어야죠.

원래는 북한이 아니길 바랐습니다만 (북한이면 별 탈 없이 할 수 있는 보복이라 해봐야 고작 경제제재, 거기에 확증이 있어도 북한은 보나마나 '우리가 아니다' or '통쾌한 보복' 드립)

그런데 점점 북한의 의도는 미궁 속으로 빠져드네요. 관계 해빙을 바랐으면 처음부터 이런 일을 벌일 이유가 없을테고, 그렇다고 보복이라 하기엔 '우리가 아니다' 드립이 너무 처절하고.
Commented by 듀란달 at 2010/05/21 01:57
북한 군부 중 일부 강경파가 독자적으로 사건을 벌인 게 아니냐는 설이 있더군요.사실이라면 정권 이양기 중에 김정일의 군부 제어가 시원찮다는 반증이 될 수 있겠습니다.
Commented by ㅈㅈㅈ at 2010/05/21 08:42
그걸 사실로 믿어야 되는 게 문제가 아니라, 그걸 사실로 하고 돌아가는 국제정세가 문제인 겁니다. 미국이 지금 이 상황에서 중국과 왜 싸우려 할까요? 이건 북한과 싸우는 게 아닙니다.
Commented by 듀란달 at 2010/05/21 01:54
남을 적 아니면 아군으로밖에 구별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군요. 슈타인호프님이 고생 많으십니다.
Commented by 소드피시 at 2010/05/21 03:04
전쟁이 나면 절대로 안돼지만, 대한민국이 국제적인 호구가 되는 건 그보다 싫군요.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21 09:01
deepthroat//서로 적이 아니게 대하는 날이 오면 얼마나 좋을까요.

구루마인생//서로 안 때리고 화목할 날이 오기를 바랍니다.

클레이라스//저도 도무지 모르겠습니다. 대청해전의 보복이 그나마 가능성이 높지 않은가 싶지만...

듀란달//그랬을 공산도 없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ㅈㅈㅈ//글쎄요. 그거야 생각이 사람마다 다른 듯.

듀란달//감사합니다;;;

소드피시//저 역시 그건 싫군요.

:         :

: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메뉴릿

최근 등록된 덧글
뒷북이지만 질문드립니다..
by 지나가다 at 07/26
3000킬로미터라.... ..
by 한뫼 at 07/10
답답하네요..이런 글을..
by 무지개다리 at 07/10
아니 기사를 우라까이해..
by 아즈라엘 at 06/15
제목은 태평양전쟁 이..
by 빛의화살 at 06/14
??: "우매한 잉간들" "조..
by LVP at 04/30
조회수를 올리기 위해 ..
by 꾀죄죄한 하프물범 at 04/27
무슨 종류의 책인가요? 제..
by 슈타인호프 at 04/25
호프님 글주제에 맞지 않..
by 빛의화살 at 04/25
요즘 알았는데, 종종 ..
by 슈타인호프 at 04/25

최근 등록된 트랙백
2018년까지는 여전히 진..
by 슈타인호프의 함께 꿈꾸..
진짜 마지막 빨치산이 ..
by 슈타인호프의 함께 꿈꾸..
굿모닝 티처, 리디북..
by 슈타인호프의 함께 꿈꾸..

이전블로그
2020년 07월
2020년 06월
2020년 04월
2020년 03월
2020년 01월
2019년 12월
2019년 11월
2019년 10월
2019년 09월
2019년 08월
2019년 07월
2019년 06월
2019년 05월
2019년 04월
2019년 03월
2019년 02월
2019년 01월
2018년 12월
2018년 11월
2018년 10월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