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으로 족한 것을 비난하지 말자. "따뜻한 말은 생명의 나무가 되고 가시 돋친 말은 마음을 상하게 한다."(잠언, 15장 4절)
by 슈타인호프 2008 이글루스 TOP 100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 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3 대표 이글루 2016 대표 이글루
이글루 파인더


메모장

카테고리
전체
기록공지
일상잡상
가족일기
몽유잡담
도서잡담
만화잡담
음식잡담
기행잡담
게임잡담
영화잡담
문답설문
낭만잡담
까칠할때
도서좌판(판책+공지)
좌판매물(팔책)


역사 : 통사(?~?)
한국고대(~668)
한국중세(~1392)
한국근대(~1910)
한국현대(~20XX)
한국전쟁연대기(500501~550731)
세계고대(~476)
세계중세(~1453)
세계근세(~1789)
세계근대(~1900)
세계현대(~20XX)
자연사說


한국뉴스
외국뉴스
뉴스비판


봉황의 비상
큰칼짚고일어서서:이순신戰記
내가 히틀러라니!!!
은영전 팬픽
미래뉴스
新 비잔티움 연대기
기타창작


멋진펌글
유머만담
클러스터맵
☆☆☆☆
★★★★
※※※※
미분류

태그
마피아 우한폐렴 용병 너구리 오마이뉴스 오늘은취재원을까자 강제동원 오늘도기자를까자 생체실험 일제시대 지구온난화 이청천 대함미사일 러쿤 홋카이도 코알라 스마트그리드 미국너구리 화석연료 일제강점기 물개 온실가스 마루타 유시민 주한미군 731부대 북방물개 독도강치 코로나바이러스 독도바다사자
전체보기

라이프로그
한국전쟁
한국전쟁

청소년을 위한 파닥파닥 세계사 교과서
청소년을 위한 파닥파닥 세계사 교과서

스탈린과 히틀러의 전쟁
스탈린과 히틀러의 전쟁

기억
기억

독소 전쟁사 1941~1945
독소 전쟁사 1941~1945

전격전의 전설
전격전의 전설


rss

skin by jiinny
아, 그러고 보니 이 얘기를 한다는게 까먹었었네.
천안함 사건 초기부터 나온 이야기들 중 왜 중요하게 여겨지는지 이해가 안 가던 문제. 여기에서 이 이야기도 다뤘으면 좋았을텐데 그때는 깜빡했어요.


"유속이 빠르고 시계가 30㎝, 수심이 10m밖에 안되는, 한미합동훈련이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미군정찰기가 돌고 인공위성이 감시하는 백령도 1마일 남단에서 그렇게 소리조차 안내고 북한이 타격을 하고 갔다, 이런 얘기 아니냐"(17일, 유시민 경기도지사 후보의 발언. 꼭 유시민의 발언이라서가 아니라 저 부분에 대한 인식이 아직 많이 퍼졌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한 예시일 뿐임)


다른 문제는 그렇다 치더라도 어뢰 피격 여부를 따지는데 수중시계가 왜 그렇게 중요하게 여겨지는지 이해가 가지 않더군요.

이유? 간단합니다.

어뢰를 얕은 심도에서 쏜다 : 잠망경으로 조준하므로 수중시계는 의미가 없습니다.

어뢰를 깊은 심도에서 쏜다 : 음파탐지기로 조준하므로 수중시계는 의미가 없습니다.

어떤 상태에서 어뢰를 쏘든 수중시계는 의미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수중시계는 침몰한 선체를 인양할 때나 의미가 있을 텐데, 왜 천안함을 뇌격할 수 없는 조건으로 수중시계가 그렇게 중요시되는지 의문입니다. 차라리 그날 해면상태가 나빴다는 점을 강조한다면 "북한의 구식 잠수함은 그런 나쁜 날씨에 어뢰를 조준할 수 없다"고 할 수 있겠지만, 수중시야가 왜 그렇게 중요한지 이해가 안 가네요.

뭐, 새 뉴스를 소개하거나 한 게 아니므로 밸리에는 보내지 않습니다.

by 슈타인호프 | 2010/05/19 14:00 | 일상잡상 | 트랙백(1) | 핑백(1) | 덧글(29)
트랙백 주소 : http://nestofpnix.egloos.com/tb/4397323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호주톡톡 || 코스트렐.. at 2010/05/20 10:09

제목 : 국가 신용도 관점에서 밖에서 보는 천안함 사건
천안함 침물사건에 대한 정부 발표가 오늘 있다고 한다. 인터넷으로 바라본 대한민국의 모습은 아직도 수많은 억측 그리고 전망 나름대로 전문가가 되어버린 블로거들 그리고 정치 따라지들......more

Linked at 슈타인호프의 홀로 꿈꾸는 둥지.. at 2010/05/26 12:19

... 님의 의심스러운 견해. 1번이라고 적힌 부위는 왜 부서지지 않고 남았는가.(일부 추가) 천안함 사건 현장에서 발견된 어뢰 부품이 과거의 것일 가능성에 대해. 아, 그러고 보니 이 얘기를 한다는게 까먹었었네. 천안함 사건에 대한 어떤 박사님의 인터뷰.(일부 추가 및 수정) 수류탄 파편 운운 간단하게 답할 수 있는 천안함 "의혹의 근거"들.(의혹->의혹 ... more

Commented by 네비아찌 at 2010/05/19 14:04
일반인분들 중에는 군용 잠수함에도 관광용 잠수정처럼 큰 창문이 있는 걸로 아시는 분들이 꽤 있더라구요....
Commented by 알렉세이 at 2010/05/20 02:43
나디아의 노틸러스호가 떠오르네효
Commented by 우마왕 at 2010/05/19 14:05
물속 시계가 안 좋다는 이야기 속의 함의를 너무 과소평가하는 듯....
Commented by Nine One at 2010/05/19 14:07
뭐 이제사야 천안함 가스터빈실이 건져 올려져서 현제 2함대 사령부로 이송중이니 아직 결론 나오려면 까마득하죠. 근데 내일 5월 20일 이명박 정부는 뭔 깡을 믿고 최종조사결과 발표를 할까나.... 그게 더 재미있을 듯 합니다.
Commented by 쿠라사다 at 2010/05/19 14:08
유인어뢰라고 믿기 때문에 시계를 계속 언급한다던가?

(그렇다면 문제가 좀 심각해질텐데. ;;)
Commented by maxi at 2010/05/19 14:17
인간어뢰라면 상당한 상관이 있습니다.

(=_=)
Commented by 인민해방군 at 2010/05/19 14:22
인터넷 방방곡곡을 돌아다니며 북괴군의 것이 아니라고 증거대라고 윽박지르고 호언장담하던 좌익 좀비 무리들 뭐하고 돌아다니는지 궁금합니다.
Commented by 긁적 at 2010/05/19 17:31
글쎄요. 진보적 성향을 지니면서 그렇게 행동하지 않았던 사람들도 많습니다.
인민해방군님이 지적하신 그런 사람들은 그저 어리석을 뿐이고, 우리는 어리석은 사람들에 대해 이야기할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천안함 사건 초기에는 피로파괴 혹은 좌초설로 해석할 여지가 굉장히 많았습니다. 현재는 어뢰설이나 기뢰설이 제일 유력한데, 이 가설들을 채택하더라도 설명 못할 난점들이 많이 있으니까요. 다만 절단면이 공개된 이후에도 피로파괴설이나 좌초설을 주장한다면 문제겠지만, 적어도 사건 직후에는 이 가설들이 보다 난점이 적었지요.
Commented by 바보이반 at 2010/05/19 14:30
유시미니히트의 야망 실현도 시계 30cm.... (국개기사단이여! 일어서라!!!!)
Commented by 동사서독 at 2010/05/19 15:00
어릴 때 봤던 '마린엑스'가 생각나네요.
Commented by 카인백작 at 2010/05/19 15:20
어뢰 발사에는 시계는 별 상관이 없는게 맞습니다.

제가 잘 몰라서 그러는데, 잠수함 움직이는데 시계는 상관이 있나요?
Commented by 긁적 at 2010/05/19 17:25
상관 없습니다. 눈으로 보고 운전하는게 아니니까요. ^^;
대신에 수중지형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필요합니다. 까딱 잘못하면 바닥에 박는 수가 있지요. 좌초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소나돔 깨먹으면 안습 (....)

잠수정이나 잠수함이 어뢰를 발사했다는 설이 배제된게 사고해역의 수심이 얕아서입니다. 그런 얕은 수심에서는 잠항해서 침투하는게 까다롭지요. 반잠수정이라면 가능할 듯합니다.
Commented by 천하귀남 at 2010/05/19 15:22
어뢰의 경우 발사후 명중까지 시간이 몇초나마 걸리는데 음탐수가 못들었다는것도 잘 이해가 안갑니다.
Commented by dol at 2010/05/19 15:32
인간어뢰드립도 있었는데요 뭘.

명중할 때까지 가까이와도 음탐이 못잡아내는 스탤스 어뢰도 있고.
Commented by 동쪽나무 at 2010/05/19 16:56
태평양전쟁말기에 미군 발로급 잠수함이 일본의 시나노급 함모를 잡을때 어뢰를 3M심도로
발사해 격침시킨 전례도 있는데요 10M 수심이면 널널 하지요





Commented by 긁적 at 2010/05/19 17:29
저 '시계'가 '수중시계'를 의미하는건가요? 흠..;; 그건 좀 의미가 없는 게 맞습니다만..;;;
수상에서의 시계, 즉 가시거리를 뜻한다면 잠망경을 통한 조준은 어렵겠지요.

어찌되었든 유시민의 저 발언은 문제가 크군요. 적어도 절단면 형상으로 보아 좌초설이나 피로파괴설은 확실히 배제됩니다. 가능한 가설은 어뢰설이나 기뢰설인데, 이 중에서는 어뢰설이 유력하지요.... 어뢰설에도 해결못할 난점이 있는건 옳습니다만 폭발에 의한 격침과 관련된 가설 자체를 배제하는 뉘앙스를 풍기는 발언은 지금 상황에서 좋지 않은 것으로 보이는데..;; 쩝.;;
Commented by zxman at 2010/05/19 17:30
문제는 수중시야제로의 물속을 계기사용없이 접근했다는 측면인건가???
Commented by Allenait at 2010/05/19 17:35
..맙소사. 어뢰를 쏠 때 눈으로 확인하고 쏘는 모양이군요(...)
Commented by 구멍난위장 at 2010/05/19 17:54
이 가설에서 생각해야 할것이
1. 어떻게 발사했는가
ㄱ) 잠복해 있던 북한 잠수 부대가 유인으로 발사했다 - 시계가 중요
ㄴ) 잠복해 있던 북한 반 잠수정이 소나로 천안함을 발견 발사했다 - 시계가 중요하지 않음
ㄴ-1) 북한 반 잠수정이 소나로 탐지했을시 천안함은 이를 발견하지 못하고 무었을 했는가? - 경계 태세에 문제 있음
ㄴ-2) 북한에 유도 어뢰+소나를 장착한 잠수함이나 반 잠수정이 있는가?

2. 어떻게 침투 & 목표를 확인했는가
ㄱ) 이미 여러번 침투&정탐을 해서 서해에 있는 한국함정의 음문을 확보하고 있었다 - 북한 잠수전대에 대한 능력 재고 필요
ㄴ) 고정간첩이 천안함의 위치를 노출시켰다 - 보안에 큰 문제 발생
ㄷ) etc

솔직히 북한쪽 능력을 생각하면..... 소거법으로 생각하면 1.항의 ㄴ)은 상당히 무리가 있으니 ㄱ)항으로 생각해
시계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같은데.
군사부분에 대한 무지로 인해서 잘못생각하는 것일 수도 있죠.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19 20:44
네비아찌//그건 좀 아닌 듯;;;

우마왕//제 역량의 한계가 이것임을 어찌하오리까.

Nine One//디젤엔진은 이미 건져 검사중이라고 합니다. 뭐 발표 내용은 내일 봐야 알겠죠.

쿠라사다//유인어뢰 가능성은 바닥 중에도 바닥이죠-_-

maxi//"라면"

인민해방군//글쎄요.

바보이반//뭐 모를 일입니다.

동사서독//전 두어 컷만 기억나요.

카인백작//수중에서 움직인다면야 별 의미 없지 않을까요. 그물이나 드럼통이 떠다닌다면 확실히 방해가 되겠습니다만.

긁적//설명 감사~

천하귀남//"탐지율 70%"는 "실패율 30%"의 의미도 있으니까요.

dol//글세요. 스텔스어뢰 운운은 개그지만 일반 어뢰도 못 잡을 가능성은 있습니다.

동쪽나무//10m 이야기를 하시는 분들은 "잠수함이 진입하기에" 너무 얕다고 말하시는 걸 겁니다. 어뢰 항주에야 떡을 치는 깊이죠.

긁적//저 역시 그렇게 생각합니다.

zxman//???

Allenait//그렇게 생각하시나 봅니다.

구멍난위장//1-ㄱ에서도, 잠수함이 잠망경을 사용하면 수중시야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인간어뢰"의 경우에나 수중시계를 따지는 게 의미가 있죠.
Commented by maat at 2010/05/19 22:07
2차대전때도 아니고 현대어뢰는 대략적 방위만으로도 발사하기도하고 어뢰의 능동모드로 전환하면 땡이기에
시계자체가 발사에 큰 문제는 않되죠.
국산어리 개발시 천해에서 어뢰의 소나가 너무 아무거나 반응해서 (바닥에 쓰레기같은 금속등)
개발이 지연됐었습니다.
Commented by 드레드노트 at 2010/05/19 22:59
'미군 정찰기가 돌고 미국 인공위성이 감시하는' <--미군이 킹왕짱이긴 하지만 미국이 무슨 맵핵 에디터도 아니고...

6.25도, 911 테러도 미국이 사전에 모두 알고 있었는데 일부러 모른척했다는 음모론을 믿는 사람들도 있으니 참...
Commented by ArchDuke at 2010/05/20 00:35
맵핵켜도 의외로 당합디다 ;ㅅ; 정신없으면요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19 23:08
maat//그러게 말입니다.

드레드노트//세상에 참 신기한 사람들 많지.
Commented by ArchDuke at 2010/05/20 00:35
시계는 별로 다들 신경 안썼죠 ;ㅅ;
Commented by tick at 2010/05/20 02:50
우리 시민쨔응은 왜 계속 천안함관련 개드립을 시전중인건지 전 도통 모르겠스빈닼
Commented by 동쪽나무 at 2010/05/20 06:35
천안함 침몰지점 수심이 45M인데 어떻게 10M라는 말이 나오지요?
Commented by 흠좀 at 2010/05/20 08:23
1) 미국의 정보부서들은 9/11 테러를 사전에 알고 있었지요. 단지 그 중요성을 완전 무시한 것이 문제였지요. 그러니 음모론도 사실 근거가 있지요. "그런 중요한 정보를 왜 무시했냐?"

2) 이번 천안함 사건은 좀 그렀네요....국방부 발표와 언론들의 짝짜쿵도 그렇고...국방부의 "군관계자'의 의견대로라면....북한 어뢰를 발사한 후 그 어뢰가 천안함까지 오는 시간은 5~8분 정도라고 하던데...그동안 천안함 소나병은 주무시고 계셨는지...근처에(20KM) 후방에 속초함도 있었다던데....소냐의 탐지율이 70% 하는 것도 산술 최저 평균이고 보통은 90~95% 정도라고 하던데...특히 조용한 야간에는...200KG고폭탄이 터졌는데 열풍도 없고, 배밑바닥에 파공도 없고....

어쨌든 오늘 결과가 궁금하네요..

기다리는 수 밖에는..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20 10:32
ArchDuke//애초 문제가 된 것부터가 황당한 일입니다. 배 건질 때 나온 이야기였던 것 같은데 그게 왜 어뢰로 번졌는지...인간어뢰 드립 때부터 일인가?

tick//이제 오늘부터는 어떻게 바뀔까요.

동쪽나무//그래서 더 까이더군요. 잘못된 정보로 비판한다고요.

흠좀//
1. 실제 터지기 전까지는 이게 실행력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 정보인지 모른다는 점이 문제죠.
2. 속초함은 49km 후방에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는 데 1시간이나 걸렸고요. 그리고 파공이 없는 건 직접명중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보도 나왔으니 확인하시면 될 거예요.

:         :

: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메뉴릿

최근 등록된 덧글
뒷북이지만 질문드립니다..
by 지나가다 at 07/26
3000킬로미터라.... ..
by 한뫼 at 07/10
답답하네요..이런 글을..
by 무지개다리 at 07/10
아니 기사를 우라까이해..
by 아즈라엘 at 06/15
제목은 태평양전쟁 이..
by 빛의화살 at 06/14
??: "우매한 잉간들" "조..
by LVP at 04/30
조회수를 올리기 위해 ..
by 꾀죄죄한 하프물범 at 04/27
무슨 종류의 책인가요? 제..
by 슈타인호프 at 04/25
호프님 글주제에 맞지 않..
by 빛의화살 at 04/25
요즘 알았는데, 종종 ..
by 슈타인호프 at 04/25

최근 등록된 트랙백
2018년까지는 여전히 진..
by 슈타인호프의 함께 꿈꾸..
진짜 마지막 빨치산이 ..
by 슈타인호프의 함께 꿈꾸..
굿모닝 티처, 리디북..
by 슈타인호프의 함께 꿈꾸..

이전블로그
2020년 07월
2020년 06월
2020년 04월
2020년 03월
2020년 01월
2019년 12월
2019년 11월
2019년 10월
2019년 09월
2019년 08월
2019년 07월
2019년 06월
2019년 05월
2019년 04월
2019년 03월
2019년 02월
2019년 01월
2018년 12월
2018년 11월
2018년 10월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