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으로 족한 것을 비난하지 말자. "따뜻한 말은 생명의 나무가 되고 가시 돋친 말은 마음을 상하게 한다."(잠언, 15장 4절)
by 슈타인호프 2008 이글루스 TOP 100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 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3 대표 이글루 2016 대표 이글루
이글루 파인더


메모장

카테고리
전체
기록공지
일상잡상
가족일기
몽유잡담
도서잡담
만화잡담
음식잡담
기행잡담
게임잡담
영화잡담
문답설문
낭만잡담
까칠할때
도서좌판(판책+공지)
좌판매물(팔책)


역사 : 통사(?~?)
한국고대(~668)
한국중세(~1392)
한국근대(~1910)
한국현대(~20XX)
한국전쟁연대기(500501~550731)
세계고대(~476)
세계중세(~1453)
세계근세(~1789)
세계근대(~1900)
세계현대(~20XX)
자연사說


한국뉴스
외국뉴스
뉴스비판


봉황의 비상
큰칼짚고일어서서:이순신戰記
내가 히틀러라니!!!
은영전 팬픽
미래뉴스
新 비잔티움 연대기
기타창작


멋진펌글
유머만담
클러스터맵
☆☆☆☆
★★★★
※※※※
미분류

태그
이청천 너구리 물개 생체실험 강제동원 온실가스 지구온난화 화석연료 코알라 오마이뉴스 코로나바이러스 일제시대 미국너구리 러쿤 유시민 북방물개 스마트그리드 마피아 일제강점기 대함미사일 오늘도기자를까자 731부대 용병 홋카이도 독도강치 주한미군 우한폐렴 오늘은취재원을까자 독도바다사자 마루타
전체보기

라이프로그
한국전쟁
한국전쟁

청소년을 위한 파닥파닥 세계사 교과서
청소년을 위한 파닥파닥 세계사 교과서

스탈린과 히틀러의 전쟁
스탈린과 히틀러의 전쟁

기억
기억

독소 전쟁사 1941~1945
독소 전쟁사 1941~1945

전격전의 전설
전격전의 전설


rss

skin by jiinny
어뢰가 화약으로 추진한다?
"천안함 검출화약, 北어뢰 추진화약 성분과 동일"(연합뉴스)

최종 결과가 발표될 때까지 천안함 사건도 언급하지 않을 생각이었지만 이건 좀 이상하다 싶어서 포스팅.



요즘 사용하는 어뢰 중 "화약으로 프로펠러를 돌리는" 시스템의 어뢰가 존재합니까??

쉬크발(또는 스퀄) 같은 로켓 어뢰도 아니고, 프로펠러를 돌려서 나가는 어뢰가 추진기에 화약을 쓸 일이 뭐가 있는지 모르겠네요. 제가 알기로 어뢰들은 배터리와 연결된 전기모터를 쓰거나 아니면 탱크 속의 압축공기(또는 산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을 장착해서 프로펠러를 돌리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화약? 그것도 폭파용의 RDX가 포함된 화약? 그게 어뢰의 추진용이라고요?--?

저로서는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이 부분에서 혹 설명 가능하신 분이 있으시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이 기사에서 기자는 단순히 말을 옮겼을 뿐이므로 "늘 쓰던 그 태그"는 쓰지 않겠으며, 저 "관계자 증언"이 신빙성이 있다고 할 경우 밸리 삭제 및 카테고리 변경 실시하겠습니다.

덤으로...어뢰 프로펠러 파편으로 강력히 추정되는 금속 조각이 발견되어 분석중이라고 하네요.

합조단 "어뢰 프로펠러 추정 물체 확인중"(연합뉴스)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 및 관련기사를 직접 참조하시기를.


by 슈타인호프 | 2010/05/18 09:55 | 뉴스비판 | 트랙백 | 덧글(80)
트랙백 주소 : http://nestofpnix.egloos.com/tb/4396424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궁상각치우 at 2010/05/18 09:58
기자가 진짜 잘 몰라서 쓴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Commented by Niveus at 2010/05/18 09:58
.........에에 스퀄도 어뢰라면 어뢰로 들어가니 한종류 있긴 하군요 -_-;;; (...이쪽도 따지면 로켓이니 화약은 아니지만;;;)
아 프로펠러를 돌린다고요? 그런 말도 안되는게 있을리가 없잖습니까.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18 10:01
궁상각치우//기자는 일단 관계자 발언을 옮기고 본 것 같습니다.

Niveus//말도 안 되는 거 맞죠?
Commented by Nine One at 2010/05/18 10:01
화약을 이용한 고체식 연료를 사용하는 로케트 이야기는 들어 봤어도 화약을 이용해 추진력을 얻는 어뢰 이야기는 머리 털나고 처음입니다. 설마... 기사가 엉터리겠죠.
Commented by 바이칼 at 2010/05/18 10:02
이젠_받아쓰기도_못하는_기자.jpg 아닐까?
Commented by 윤현철 at 2010/05/18 10:07
스크류를 프로펠러라고 말하는 순간 이미 신뢰도 무한하락.
Commented by 바보이반 at 2010/05/18 10:18
스크류 프로펠러도 결국은 프로펠러의 일종이죠. 그냥 프로펠러로 칭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Commented by Mavs at 2010/05/18 19:54
사실 영문 자료를 보면 선박의 추진용으로 사용하는 스크류를 'screw'로 표기해 놓은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 propeller라고 하죠. 번역할 때는 국내에 잘알려진 표현을 쓰는 게 적합하니 원문에 propeller라고 표기되어 있어도 스크류로 쓰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만 그대로 '프로펠러'로 옮겼다고 해서 틀린 것은 아니죠.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18 10:08
Nine One//저도 생전 처음입니다. 아예 고체로켓이라도 달았다면 모를까.

바이칼//모를 일이다.

윤현철//에이 뭐 그 정도는 봐주셔도 괜찮죠.
Commented by Allenait at 2010/05/18 10:09
물 속에서 프로펠러를, 그것도 화약으로 추진한다니 무슨 오버테크놀로지인가요..
Commented by 바보이반 at 2010/05/18 10:11
Screw propeller 가 정식명칭이고, 보편적으로는 Screw라 줄여 칭하기는 하는데 propeller도 틀린말은 아닙니다.
Commented by Charlie at 2010/05/18 10:12
폭죽도 아니고.;;;
Commented by zirtman at 2010/05/18 10:15
뭐죠 이건..?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18 10:17
Allenait//기사를 읽은 순간 머리가 멍해졌습니다.

바보이반//감사감사~

Charlie//그러게나 말이죠-_-;;

zirtman//저도 모르겠습니다...;;;
Commented at 2010/05/18 10:24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at 2010/05/18 10:26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Cicero at 2010/05/18 10:28
북한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무기체계 "화약추진식 스크류어뢰"

...

일리가 없겠죠.
Commented by 무리데스 at 2010/05/18 10:51
오..! 그거 맞는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무조건 부칸니스탄을 까야 합니다..

화약추진식 스크류어뢰! 역시 부칸의 오버테크놀로지는 우리의 상상을 항상 뛰어 넘는것이었습니다.
Commented by Matthias at 2010/05/18 14:12
그러므로 곡필짜응을 찬양하라!!
Commented by J at 2010/05/18 10:29
propeller는 사전적인 의미로도 추진기가 맞기 때문에 프로펠러라는 표현을 쓴 것은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미친과학자 at 2010/05/18 10:30
이거시 바로 부카니스탄 오버테크놀로지의 위엄.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18 10:32
비공개1//열기관용 추진연료에 유사 성분이 들어갈 수는 있다는 말씀이신가요. 알겠습니다.

비공개2//말씀대로라면 상당히 복잡하군요;; 저 역시 최종발표는 기다려 봐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Cicero//설마 그럴 리는.

J//예, 저도 그 점에서는 문제될 건 없다고 봅니다.

미친과학자//일단 어이가 좀 가출을.
Commented by maxi at 2010/05/18 10:42
열기관용 추진연료에는 과산화수소를 비롯해서 폭발 성분이 들어가긴 합니다.

RDX가 아니라 그 열기관 추진에 쓰이는 폭발성 성분을 찾았다면 말이 맞죠.
RDX 구성비와 달리 열기관은 나라에 따라서 상당히 재료가 다르기 합니다.
Commented by 아일턴 at 2010/05/18 10:44
Aㅏ................................................ㅇㅁㅇ;;;
Commented by ArchDuke at 2010/05/18 10:51
설마 북한 어뢰는 신기전인가요?
Commented by 쿠라사다 at 2010/05/18 10:54
기자가 정확하게 숙지한 상태에서 쓴 건 아닌 것 같지만
기술적으로 가능한지 불가능한지 모르니 일단은 기다려
보렵니다.
Commented by 아빠늑대 at 2010/05/18 10:56
어뢰는 당연히 전기모터나 내연기관이 전부인데 화약으로 스크류를 돌려 추진하는 어뢰가 있다면 전 재산을 내어놓고 연합뉴스 건물 위에서 "나를 가져요 엉엉~" 하며 뛰어 내리겠습니다.
Commented by 나모씨 at 2010/05/18 10:57
북한은 중수 속에 백금과 팔라디움 전극을 넣어서 방안온도에서 핵융합을 하는 나라인걸요 뭐 ㅋㅋㅋㅋ
Commented by at 2010/05/18 11:00
부카니스탄의 신기술이 또 한 차례 전모를 드러냈습니다! 우와아아아앙!
Commented by 네리아리 at 2010/05/18 11:02
부카니탄의 신기술이 이렇게 대단한데 왜 세계를 정복하지 못하나요?
Commented by 궁상각치우 at 2010/05/18 11:37
환국의 적통인 부카니스탄은 지금 지구를 위해 소행성궤도에서 명왕성군과 싸우고 있습니다. 유럽중화인 프랑스의 라팔 역시 함께 싸우고 있죠. 참고로 우리의 대행성결전병기 윤영하함은 지구방위용으로 대기중입니다.
Commented by 유나네꼬 at 2010/05/18 12:08
궁상각치우// 너무 리얼한 설명에 탈모!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18 11:03
maxi//호오, 연료에 일반적인 연소성분 외에 폭발성분이 들어가는 줄은 몰랐습니다. 위엣분들 말슴대로 받아쓰기 실수의 가능성이 커지게쎈요. 그 태그를 다시 넣을까+-_-+

아일턴//에.............에;

ArchDuke//수중신기전이라...레오나르도 다빈치가 그거 비슷한 어뢰를 만든 적은 있습니다.

쿠라사다//저도 그래서 일단 질문을 했습니다.

아빠늑대//오옷 ㅋㅋㅋㅋ

나모씨//정말이지 왜 북한이 세계를 정복하지 않는지 알 수 없습니다.

華//우와아아앙!!!

네리아리//정말이지 왜 북한이 세계를 정복하지 않는지 알 수 없습니다.(2)
Commented by LVP at 2010/05/18 11:08
부릉부릉~ -ㅅ- (!?!?)
Commented by ssn688 at 2010/05/18 11:08
아놔, 이러면 북한이 중국산 Yu-3/Yu-4 어뢰를 카피해서 만든 것 보유하고 있다고, 범인은 이거!라고 하신 전문가님들 곤란해지는데... (둘 다 전지어뢰~)
Commented by maxi at 2010/05/18 11:09
전가의 보도이자 병크의 원인, 레포트 망치는 1등공신인 위키에 따르자면

Modern drive systems
Modern torpedoes utilize a variety of drive mechanisms, including gas turbines (the British Spearfish), monopropellants, and sulphur hexafluoride gas sprayed over a block of solid lithium.

리튬 정도면 폭발성 물질 맞죠.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18 11:13
LVP//와다다다당~~~!!

ssn688//그럼 어뢰가 바뀔 뿐이라는.

maxi//확실히 리튬은 폭발하죠. 그럼 관계자님의 원래 발언은 탄두 화약에 리튬이 포함되었다는 것으로 이는 북한의 신종 폭약 개발...(산으로 간다)
Commented by maxi at 2010/05/18 11:15
보도도 중국산 아니면 러시아산이라니..

근데 중국산 어뢰면 북한이 공격한게 되나요? 중국한테 먼저 "어떻게 무기가 넘어갔는지, 뭘 넘겼는지" 해명을 듣는게 순서 같은데..
Commented by ssn688 at 2010/05/18 11:25
maxi// 저번 주에는 "SUT설"마저 잠시 돌았다가 잠수탔는데, 이거보다는 중국산으로 보는 게 차라리 편하긴 하겠죠. 정말 "중국설계"(따지고 보면 Yu-3/4가 러시아제 카피지만) 어뢰라는 게 "객관적으로 입증"된다면야(really?), 중국도 일단 만들어서 쓴 놈은 따로 있다는 데 반발은 못하겠죠. 동맹국인 북한에 무기 팔은 것 자체야 인정 못할 일도 아닐 테니...
Commented by rumic71 at 2010/05/18 13:04
뭐 암시장에서도 중국제는 쉽게 구하지만요.
Commented by ssn688 at 2010/05/18 11:19
미군 잠수함용 중어뢰 (열기관)MK48이 알콜에 이런 놈이 섞였다고 보시면 대강 들어맞습니다.
http://dic.paran.com/dic_ency_view.php?kid=18464600&q=%C1%FA%BB%EA%BF%A1%BD%BA%C5%D7%B8%A3
엄연히 폭발물인데, RDX는 아무리 생각해도 오버.
p.s. 요 근래 "익명의 관계자"로부터 보도가 나오고 공식적으론 조사중이니 기다려달라는 루프를 도는데, 이건 받아쓰기보다 누군가 모르면서 자뻑을 하는 건지 아니면 "간을 보는" 건지 헷갈리는군요...
Commented by maxi at 2010/05/18 11:20
어제 KBS에서 "프로펠러 발견" 뉴스 말미에 해군 최고위층이 "북한이 아니면 누구의 소행이란 말이냐" 라는 발언을 실은걸로 보아서 저는 간보기에 한표.

...간보는게 더 안좋아 보이는데.
Commented by Easy at 2010/05/18 11:22
처음 뉴스만봤을때는 별생각 안하고 봤엇는데.
여기 쥔장님글 읽어보니 그냥 헛웃음만 나오네요 ㅎㅎ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18 11:32
maxi//중국 정부는 공개를 거부할 가능성이 크지 않을까요. 상세한 내역에 대해서는 말입니다.

ssn688//확실히 폭발물 맞군요. 그런데 RDX는 정말 좀;;;

maxi//저도 간보기에 한 표입니다.

Easy//그냥 뭐 웃어야죠.
Commented by gmmk11 at 2010/05/18 11:43
http://gall.dcinside.com/list.php?id=worldwar2&no=42811

제가 전에 dc에 물어본 글중에 비슷한게 있습니다.
Commented by 화란해군 at 2010/05/18 11:48
일단 RDX는 작약으로 탁월한 물건인데...
Commented by 카인백작 at 2010/05/18 11:54
슈타인호프님, 어제 뉴스 기억에 "어뢰 출처가 중국 이나 구소련" 으로 나왔던 기억이 있는데, 오늘 뉴스는 구소련 대신에 러시아로 표기가 되어 있던데, 찾아 주실수 있나요?

어제 뉴스 보면서, 구소련이 없어진지 얼마나 되었는데 구소련 어뢰지? 라는 북한에서 잘 보관 하고 있었나?? 하고 잠들었는데.

Commented by 흠좀 at 2010/05/18 12:24
주고 받는 댓글이 더 재미있습니다. 쥔장에게는 미안한 말이지만요.(^^)
Commented by 디쟈너훈 at 2010/05/18 12:30
어뢰에 화약을 추진체로 쓴다는건 유사이래로 없던 일이죠. -_- 어떤 바보가 위험하게 추진체로 화약을 쓰겟습니까???????? 기자가 잘못 받아적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만..문제도 있죠
화학연료..라면 화학연료..라고 했겠지만 ..화학..이라곤 안했을테고 보도자료를 배포했을터이니...
어떤기자든 보도자료좀 공개하면 속시원하겠습니다만 -_-
오토나 오토2같은 화학연료다...라고하면 뭐 그나마.......
Commented by 파울러 at 2010/05/18 12:48
하지만 현실은 그걸 진짜로 믿는 사람들이 대다수란게 슬픈 현실........
Commented by 유치찬란 at 2010/05/18 12:55
최신식 어뢰, 작약추진식 수중어뢰인 건가요;;;;; 아니 프로펠러를 화약으로 돌린다는 거니 이거슨 기계공학의 혁명이군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프로펠러 돌아가게 만드는 건 가능하지만... 소형화가 불가능할 듯 한데요.)
Commented by 동쪽나무 at 2010/05/18 12:57
고속어뢰 계발할려고 어뢰 연료에다가 하이드라이진 섞어서 실험했다는 소리는 들어봐지만
화약을 동력원으로 했다는말은 처음 듣는데요? 혹시 연료 잔류물을 화약 잔류물로 잘못
적어 옮긴것 아닐까요
Commented by korwolf at 2010/05/18 13:05
뭐 오해의 부대라.. 별로 앞뒤가 않맞는 말을 주저리 떠드는 광쥐병 걸린 부류입니다... 그냥 배 침몰됐다라는것만 믿일수 있는거 같음..
Commented by Q at 2010/05/18 13:11
지금 핵융합 성공한 북한기술 무시하나요? 네?

...

@#%@#$!@$@#$@#$
Commented by dol at 2010/05/18 13:32
엉.... 북한은 훈련할때 폭약넣은 어뢰 사용하는 겁니까?

참, 자폭어뢰부터 가지가지들 하는 군요.

하긴 북한은 핵융합 성공했다고 드립쳤던가?
Commented by dyelove at 2010/05/18 13:48
밀리터리 매니압니다만..... 어뢰의 프로펠러 추진력을 화약으로 한다... 스퀼은 확실히 화약을 쓰기는 합니다만... 프로펠러? 뭥미? 개념 무탑재 인간의 받아쓰기.swf 드립이 아닐런지요...
Commented by 사공 at 2010/05/18 13:50
화약을 어떻게 정의하냐에 따라 다른데요. 어뢰 중에 monopropellant를 추진기관으로 사용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어뢰의 경우 수중을 날아(헤엄쳐)가야 하기 때문에, 공기 보충(air-breathing)이 안됩니다. 이 때문에 로터리 내연기관 엔진의 연료로 monopropellant를 사용합니다. 기자가 이 monopropellant를 화약으로 기사화했을 가능성이 많아보입니다. monopropellant도 화약으로 볼 수 있으니, 뭐 아주 황당한 기사라고 보긴 힘드네요. 하지만 기사를 작성할때 이러 저러한 관련 자료를 참고했다면, 링크와 같은 헷갈리는 기사는 없을텐데...

monopropellant에 관한 설명은 아래 참고가 가능하네요. 영국의 spearfish예도 있고...
http://en.wikipedia.org/wiki/Monopropellant
Commented by maxi at 2010/05/18 13:54
개인적으로는 "화학 물질" 의 오타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Commented by 프리가 at 2010/05/18 14:13
음.
제가 잘 몰라서 질문하는데요.

천안함에서 발견되었다는, 탄두에 들어있는 (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만..) 폭약하고
프로펠러(에 폭약을 쓰느냐 마느냐를 떠나서)에 사용되는 폭약성분이
같다고 하더라도, 그 두가지의 어뢰가 같다고 주장할 만한 충분한 근거가 되는 것인가요??

아니 그보다,
북카놀로지 적용 제품이 아니고 중국이나 러시아 수입제품이라면..
그쪽에 그런 어뢰가 있는지 먼저 확인부터 해야하는거 아닐까요??
(확인 안해주나...음..)
Commented by xavier at 2010/05/18 14:24
어허, 수령님의 부카놀로지는 축지법을 기반으로 짜낸 공화국 기술력 에네르기의 엑기스입니다!

솔방울이 수류탄으로 분자구조부터 바뀌는 인류 화학사를 처음부터 다시 써야하는 자랑스러운 기술력으로 만든....

넨장, 제가 취한모양이구먼요. ㅋ
Commented by 프리가 at 2010/05/18 14:14
다시보니까 중국이나 러시아 제품이 아닐수도 있다는 말도 있네요.
Commented by 천하귀남 at 2010/05/18 14:18
거 아주 오래전에 수중대포를 연구한경우는 있다하니 그러면 화약성분이 나오기는 할겁니다.
헌데 실물이 있다는 소리는 듣도 보도 못했는데 핵융합을 했다는 조선민주주의뽀글공화국의 기술력이 아주 끝내줍니다.
Commented by xavier at 2010/05/18 14:19
부카니스탄에서 Composition 8을 추진체로 쓰신 모양이군요. ㅋ

어머나 C8! 역시 핵융합에 축지법에 못하는게 없는 오버테크놀러지 공화국! :)
Commented by 들꽃향기 at 2010/05/18 14:34
화약추진 어뢰라니. 기사를 보고 뒤집어졌습니다. (....);;;;
Commented by 폴라리스 at 2010/05/18 14:40
대한민국 언론이라고 하는데서 이러는거 한두번 보셨어요? ^^

뭐 대한민국 뿐만 아니라 다른 선진국들도 뭐 별반 다르진 않긴 했지만요....그나마 좀 그쪽이 좀 낫달까? (먼산..)

Commented by 폴라리스 at 2010/05/18 14:50
그리고 7년전에 발견되었다는 북한 어뢰는 경어뢰로 알려져 있던데 (맞나요? )...이번에 사용된 것으로 보이는 어뢰는 격발 방식등과 파괴력(지진파 추정)등으로 보아 중어뢰로 예측들을 많이 하던데....이 둘의 추진체 비교는 하기 힘들다고 보는게..거의 온전한 어뢰 추진부가 발견되지 않는다면 추진체 파악이 가능할까요? 그건 좀 의문이내요.

암튼..제가볼땐......A가 부른 걸 그대로 적었다기 보단 편집신공(?)을 발휘했다고 봅니다.

Commented at 2010/05/18 15:49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dare0021 at 2010/05/18 16:30
북한 어뢰는 로켓이었다... ㅡ_ㅡ;;
스크루 ... 가 아니라 프로펠러는 잉여물?
Commented by 동사서독 at 2010/05/18 16:30
....... 오해
Commented by Qun at 2010/05/18 16:47
'화약으로 추진하는 어뢰'에 대한 정보는
검역소에 자주 출몰하는 '게 동무'나 자신만의 공간에서 연구를 계속하는 '곡필 동무'에게 물어보는게 빠를 듯.
Commented by maxi at 2010/05/18 17:08
그 냥반들도 모를 가능성이 큽니다.

황장엽씨가 북한이 진짜 핵융합을 성공했다고 (믿는) 인터뷰를 하셨더군요 -_-;;;;;;
Commented by 코코볼 at 2010/05/18 17:59
근데 황장엽씨 인터뷰 적당히 읽다보면...
핵융합이라는 게, 저온핵융합이 아니라 수소폭탄을 만들었다..라는 뉘앙스로 보이던데요..
수소폭탄 만드는 기술을 확보했다는 건 잘하면 있을 수도 있는 거 아닌가요?
사실 그거 구조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없긴 합니다만..
Commented by Mado at 2010/05/18 19:47
Mk.48 의 카피인 중국제 Yu-6 라면 모르지만 예전 동아일보를 비롯한 언론 기사에서 등장했던 북한의 보유 어뢰들은 monopropellant 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화약 성분이라고 해석하기도 힘들지요.
(http://news.donga.com/Society/3/03/20100506/28119451/1&top=1)

중국제 Yu-3G: 은-아연 전지 추진 방식

구 소련제 ET-80A 어뢰: ET-80A 라는 어뢰 이름 자체가 전기 추진방식 1980 년도 배치 어뢰입니다. Elektricheskaya Torpeda 1980 (Electrical Torpedo pattern 1980)

구 소련제 Type 53 시리즈 어뢰: 전통적인 wet-heater 방식으로 추진합니다. 내연기관에 연료와 산소를 공급하여 추진되며 기관 냉각에 물을 사용합니다. 이때 사용한 수분이 증기가 되어 추가로 추진력을 발생시킵니다.

53-56 은 Kerosens-Oxygen 등유(파라핀)-산소 wet heater, 53-56V/VA 모델은 Kerosene-Air 등유(파라핀)-공기 wet heater 방식을 사용하여 추진됩니다. 연료로 사용되는 등유 (파라핀) 성분을 화약 성분으로 분류할 수는 없습니다. 53-56V/VA 모델은 순수 산소를 사용하여 사정거리가 긴 소련해군용 53-56 의 간략화 수출형으로 산소 대신 공기를 사용합니다. V 는 vozdushnaia, 즉 공기 사용을 의미합니다.

Type 53-65KE: 1965 년 배치된 53-65 시리즈 어뢰는 1969 년 53-65K/M 두 타입이 추가됩니다. KE 타입의 경우 1990 년대에 중국이 러시아로부터 Kilo 킬로 급 잠수함을 구매하면서 숫자 미상의 수출형인 KE 타입을 같이 수입하였습니다. 53-65/M 의 경우에는 등유(파라핀)-과산화수소 터빈, 53-65K 타입의 경우 등유(파라핀)-산소 터빈을 사용합니다.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18 20:15
gmmk11//옙, 잘 보았습니다.

화란해군//저도 그래서 좀.

카인백작//지금도 검색하니 줄줄이 뜹니다만...;;

흠좀//죄송하실건 또...저도 댓글 재미있게 보았는걸요.

디쟈너훈//유사 이래 없던 일은 아닙니다. 실현되지는 않았지만 설계도상에서 화약추진을 시도한 어뢰는 있었지요.

파울러//대다수라고 하긴 좀...

유치찬란//그냥 로켓어뢰를 만들고 말지...

동쪽나무//그럴 가능성도 있긴 있습니다.

korwolf//정식 발표까지 이제 이틀 남았네요.

Q//아니쿠 목성까지 갔죠 참,.

dol//모르겠습니다.

dyelove//군 관계자가 정말 저렇게 말했다고 하기는 좀 황당하죠?

사공//정보 소개 감사합니다.

maxi//인터뷰 원본이 있으면 좋을 듯...

프리가//저도 모르겠습니다;;;

xavier//ㄷㄷㄷㄷ

프리가//꽤 전부터 나온 이야기죠.

천하귀남//수중 로켓어뢰 포스팅을 한번 해야겠군요.

xavier//오옷 C8!!!

들꽃향기//정말 뒤집어질 일입니다. 16세기도 아니고...

폴라리스//저도 미스테리입니다. 역시 기자가 받아쓰기 실수를 한 걸까요.

비공개//그 게시물 내용은 작약으로서의 사용 이야기만 하고 있지 않나요?

dare0021//아니면 그저 방향타라거나....

동사서독//.............육산(도망간다).

Qun//에이 그런 저급한 걸 그분들이 알 리가.

maxi//그거 쇼크군요;;;

코코볼//전 읽어보지 않았는데 찾아보고 싶어집니다.

Mado//오오, 상세한 보충정보 감사드립니다^^;
Commented by 다루루 at 2010/05/18 23:19
사실 2012년에 인류에게 일어난다는 대격변은 부카니스탄 기술 유출로 인한 인류 기술의 대혁신을 말하는 겁디다.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19 09:57
그거 공포군요!!
Commented at 2010/05/19 13:09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동쪽나무 at 2010/05/19 14:05
기사가 아무래도 번역 실수인것 같습니다 추진장약을 추진화약으로 잘못 번역한것 같음

60년대 이후부터 등유보다 에너지밀도가 높은 화약을 이용한 열추진 기관이 계발되 어뢰에
사용되었답니다

Otto II fuel 방식이며 사용성분이 실제로 화약의 일부임 성분을 볼것 같으면

propylene glycol dinitrate(프로필렌 글리콜디니트레이트)화약의 일종이지만 메우 민감함
병원에서 간,신장약으로 씀(C3H6N2O6)

2-Nitrodiphenylamine(니트로디페니라민) 합성고무,화약,추진제의 변질방지를 위한 안정제로
쓰임(C12H10N2O2)

Dibutyl sebacate(디부틸 세박산) 프라스틱 산업에 사용되는 유기합성물질(C18H34O4)



Commented by 동쪽나무 at 2010/05/19 14:13
미군이1960년대 Otto II fuel방식을 사용하는 후련용Mk46어뢰를 기상악화로 유실한것을
중국인 어부가 건져올려 중국에서 카피하여 魚-5/yu-5어뢰를 만듬 북한과 중국의 관계를
감안하면 뭐... 7년전 북한 어뢰를 입수했다는 군당국의 말도 같은 케이스인듯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10/05/19 20:35
비공개, 동쪽나무//오늘 기사에서는 "추진제 성분"이라고 보도된 기사가 있는 걸 보면, 역시 전달 과정의 오류인 듯 합니다. "그 태그" 넣어도 될 것 같네요.

:         :

: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메뉴릿

최근 등록된 덧글
뒷북이지만 질문드립니다..
by 지나가다 at 07/26
3000킬로미터라.... ..
by 한뫼 at 07/10
답답하네요..이런 글을..
by 무지개다리 at 07/10
아니 기사를 우라까이해..
by 아즈라엘 at 06/15
제목은 태평양전쟁 이..
by 빛의화살 at 06/14
??: "우매한 잉간들" "조..
by LVP at 04/30
조회수를 올리기 위해 ..
by 꾀죄죄한 하프물범 at 04/27
무슨 종류의 책인가요? 제..
by 슈타인호프 at 04/25
호프님 글주제에 맞지 않..
by 빛의화살 at 04/25
요즘 알았는데, 종종 ..
by 슈타인호프 at 04/25

최근 등록된 트랙백
2018년까지는 여전히 진..
by 슈타인호프의 함께 꿈꾸..
진짜 마지막 빨치산이 ..
by 슈타인호프의 함께 꿈꾸..
굿모닝 티처, 리디북..
by 슈타인호프의 함께 꿈꾸..

이전블로그
2020년 07월
2020년 06월
2020년 04월
2020년 03월
2020년 01월
2019년 12월
2019년 11월
2019년 10월
2019년 09월
2019년 08월
2019년 07월
2019년 06월
2019년 05월
2019년 04월
2019년 03월
2019년 02월
2019년 01월
2018년 12월
2018년 11월
2018년 10월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