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으로 족한 것을 비난하지 말자. "따뜻한 말은 생명의 나무가 되고 가시 돋친 말은 마음을 상하게 한다."(잠언, 15장 4절)
by 슈타인호프 2008 이글루스 TOP 100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 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3 대표 이글루 2016 대표 이글루
이글루 파인더


메모장

카테고리
전체
기록공지
일상잡상
가족일기
몽유잡담
도서잡담
만화잡담
음식잡담
기행잡담
게임잡담
영화잡담
문답설문
낭만잡담
까칠할때
도서좌판(판책+공지)
좌판매물(팔책)


역사 : 통사(?~?)
한국고대(~668)
한국중세(~1392)
한국근대(~1910)
한국현대(~20XX)
한국전쟁연대기(500501~550731)
세계고대(~476)
세계중세(~1453)
세계근세(~1789)
세계근대(~1900)
세계현대(~20XX)
자연사說


한국뉴스
외국뉴스
뉴스비판


봉황의 비상
큰칼짚고일어서서:이순신戰記
내가 히틀러라니!!!
은영전 팬픽
미래뉴스
新 비잔티움 연대기
기타창작


멋진펌글
유머만담
클러스터맵
☆☆☆☆
★★★★
※※※※
미분류

태그
코로나바이러스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지구온난화 화석연료 731부대 2차세계대전 일제시대 오마이뉴스 너구리 러쿤 오늘은취재원을까자 용병 오늘도기자를까자 독도강치 미국너구리 주한미군 스마트그리드 유시민 아우슈비츠 홋카이도 코알라 우한폐렴 마루타 온실가스 생체실험 독도바다사자 물개 북방물개 이청천
전체보기

라이프로그
한국전쟁
한국전쟁

청소년을 위한 파닥파닥 세계사 교과서
청소년을 위한 파닥파닥 세계사 교과서

스탈린과 히틀러의 전쟁
스탈린과 히틀러의 전쟁

기억
기억

독소 전쟁사 1941~1945
독소 전쟁사 1941~1945

전격전의 전설
전격전의 전설


rss

skin by jiinny
TNT는 화약이고 RDX는 작약이다?
군산 직도사격장, 중금속 등 오염 심각

위 기사에 의하면 군산 앞바다 직도사격장의 토양오염 문제가 심각하다는군요. 그런데 기사 중간에 이런 문장이 있네요.

화약성분의 티엔티(TNT)와 작약(炸藥)성분의 알디엑스(RDX) 등의 화학물질이 다량 검출됐다.

TNT와 RDX를 굳이 "화약"과 "작약"으로 구분해야 하는지 의문. 넓은 범주에서 보자면 둘 다 화약이고, 그 용도를 제한해서 보면 둘 다 작약이란 말이죠-_-;;


◆화약에 대해서 헷갈릴 수 있는 몇 가지 용어

장약 : 총탄이나 포탄의 추진체용 화약.
작약 : 포탄이나 폭탄의 껍데기 속에 든 터지는 화약. 함부로 터지면 안 되기 때문에 매우 안정하며, TNT나 C4같은 경우 성냥불을 갖다대도 폭발하지 않음.
폭약 : 뭔가를 폭파시켜 부수기 위한 용도의 화약으로 역시 매우 안정함. 작약 개념 포함. 영화에서 다이나마이트에 불 붙여 던지는 것도 이 범주에 속함.
기폭약 : 안정된 상태의 작약이나 폭약을 터뜨리기 위한 민감한 화약. 뇌관에 사용.

→ 그리고 이 모든 용어는 "화약" 한 단어로 포괄이 가능.

추신 : 똑같이 화약을 사용해도 "~~약"이 아닌 용어는 오해의 여지가 낮다고 보고 언급하지 않음.



화약이고 작약이고 그냥 쓰지 말거나, 그냥 화약이라는 말만 쓰면 되지 뭣하러 화약과 작약을 구분해서 적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일반 독자 대상으로 한 기사에서 그딴 거 구분할 필요 전혀 없는데 말이죠. 그나마 구분도 제대로 한 것도 아니고...이건 사자와 호랑이를 설명하면서 "사자는 포유류이고 호랑이는 식육목이다"라고 한 것과 똑같은 이야기란 말입니다. 분명히 틀린 이야기는 아니지만 어딘가 이야기가 이상한-_-;;;


그런데 이 기사 아래쪽에는 이렇게만 까긴 좀 뭐한 부분이 하나 있네요.


그(윤철수 군산미군기지 우리 땅찾기 시민모임 사무국장)는 또 "매향리 사격장이 폐쇄됐지만, 오염 정도가 심해 쓸모없는 땅이 돼버린 것처럼 언제가 직도사격장을 다른 용도로 사용하려면 이 같은 오염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에, 그러니까, 이 운동의 목표라는 것이 장차 모든 사격장을 폐쇄하는 건가?

분명히 환경평가보고서를 공개하지 않은 것은 국방부 측에 과실을 따질 수 있습니다만, 이것이 사용상 주의를 강화하기 위함이나 주변 환경에 가능한 피해를 안 주기 위한 "사격장 주변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를 벗어나 사격장 그 자체에 대한 폐쇄논란으로 가서는 곤란합니다. 왜냐하면 현재의 사회정치적 환경상, 새 사격장을 확보한다는 것이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이죠. 직도 사격장이 토양오염 문제로 폐쇄된다고 합시다. 그럼 사격장은 어디로 가죠? 소음공해와 토양오염을 유발할 뿐더러 자칫하면 오폭사고까지 낼 수 있는 사격장을 어느 지역 주민들이 받아들일까요? 있는 것도 나가라고 난리인데?

군대가 존재하는 한 사격장을 비롯한 훈련장은 존재할 수밖에 없습니다. 시뮬레이션으로 대체하라고요? 그럼, 박태환 선수도 직접 물에 뛰어들 필요 없겠군요? 김수녕 선수(죄송합니다 요새 양궁 선수들 이름을 몰라서)도 직접 활 잡을 필요가 없겠습니다?

저분 직함이 "미군기지 땅찾기 시민모임" 관계자라고는 하지만 직도 사격장은 한국 공군도 사용하며, 직도 이외의 기타 사격장에서도 주민 및 각종 시민단체의 폐쇄요구는 하루이틀 문제가 아닙니다. 그렇다고 현실적으로 작용 가능한 대안을 제시하지도 않지요. 미국에 가서 사격훈련을 하고 오라는 이야긴지 호주에 가서 하고 오라는 이야긴지...그것도 아니면 토양오염이 심각해지지 않도록 3년마다 전국 각지를 순회하면서 사격장을 설치할까요?

사격장으로 인한 문제가 큰 것은 사실입니다만, 그렇다고 해서 사격장 자체를 몽땅 없애버리라는 식의 요구는 교통사고가 빈발하니 자동차를 다 없애머리라는 식의 요구와 같은 수준의 행동입니다. 실탄 사용을 줄일 수 있는 최신 훈련장비의 설치와 같은 사용상의 개선과 주민에 대한 합리적인 보상책 요구 쪽이 일단 닫고 보라는 식의 시위보다 합리적으로 보이는 건 저뿐일까요.

물론 그동안 수십 년이 지나면서도 제대로 된 보상이나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문제가 되고 있다는 걸 모르는 건 아닙니다. 그렇다고 현실에 대한 개선이 목표가 아니고 "장래 모든 사격장을 폐쇄"하는 것과 같은 식의 행동이 목표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국군이 실탄사격 훈련 한번 제대로 못하면 좋아할 사람이 누군지는 뻔한데 말이죠.

by 슈타인호프 | 2009/08/04 11:18 | 뉴스비판 | 트랙백 | 덧글(23)
트랙백 주소 : http://nestofpnix.egloos.com/tb/4203572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이녁 at 2009/08/04 11:26
국군이 실탄사격 훈련 한번 제대로 못하면 좋아할 사람 - 현직 병사들.... (농담입니다 ㅎㅎ)
Commented by maxi at 2009/08/04 11:33
실제로 저분들의 목표(유사 일본 시민단체의 목표) 는 "이 땅에 사격장같은 혐오시설 짓지 마셈" 이 맞습니다. 일본도 대부분의 훈련장을 미국에서 하는 형편인데.. 국내에 있는 시설도 혐오시설 취급받는건 동격이고 이런 시민단체들이 주로 예를 드는게 싱가폴(땅이 좁아서 당연히 훈련은 외국에서 ㅋㅋ) 등등이지요.
Commented by 네비아찌 at 2009/08/04 14:36
그쪽 시민단체 분들은 다른 사안에서는 "부자세습 일당독재 잔혹법률"의 싱가폴을 대차게 까대면서, 그 부분에 있어서는 싱가폴을 본받자고 하지요. ^^;
Commented by Ya펭귄 at 2009/08/04 11:50
오염이 심해서 쓸모없는 땅이 되었다는 언급이 사실이라면...

지금쯤 DMZ구역은 사막이었을 듯.....


오옷! 포탄오염크리의 철원 DMZ쌀!!!
Commented by dunkbear at 2009/08/04 11:55
문제는 저렇게 사격장 등을 밀어내면 인구가 적거나 힘없는 지역에 다 떠넘겨
진다는 것입니다. 제가 사는 지역도 양 옆에 위치한 군보다 인구나 지역경제
규모에서 크게 밀려서 군시설 철수나 여러 제한 철폐는 고사하고 쓰레기 매립장
같은 시설마저 유치당하는 신세니 말이죠... 쩝.
Commented by 더카니지 at 2009/08/04 11:57
우리 군도 적합한 훈련 장소 문제 탓인지 예전에 러시아에서 땅 임대 같은 걸 고려한적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아, 근데 이건 육군 대단위 훈련이니까 다른 문제겠군요.
그러고보니 새만금 논란이 한창 문제가 될 때 거기서 공군 사격 훈련 용도로 사용하자는 얘기도 있던걸로 기억. 음...
Commented by 계원필경Mk-2™ at 2009/08/04 12:33
아무래도 이런 일은 한두번도 아니라서 뭐 대수롭지 않게 여길 정도입니다...(그냥 강의석처럼 시원하게(?) 군대 폐지하자고 하는게 더 확실한(?) 전략일듯 하단 말입니다...)
Commented by 미친과학자 at 2009/08/04 13:19
"좋았어!! 북한을 사격훈련장으로 쓰자구!!" (긴급체포)
Commented by 게드 at 2009/08/04 13:33
국회를 사격 훈련장으로 쓰는건 어떨까요..
Commented by 아빠늑대 at 2009/08/04 13:39
국회 사격훈련장화 " 콜!! "
Commented by 미친과학자 at 2009/08/04 13:46
시스템메세지 : "국회"에 포탄을 사격합니다. "국회"가 대미지 15를 입었습니다.
시스템메세지 : "국회"가 "오크"유닛을 생산합니다.
시스템메시지 : "국회"가 "모델"유닛을 생산합니다.
관리자 공지 : 3년후에 시스템 정기검사가 있습니다.
시스템메시지 : "오크"유닛이 만들어졌습니다.
시스템메시지 : "모델"유닛이 만들어졌습니다.

시스템메시지 : "모델"유닛이 "둥근달"을 소환했습니다.
시스템메시지 : 파티의 "어이"가 가출했습니다.
오크 : "록타아아아!!!"
시스템메시지 : 모든 국K-1에게 "무개념의 가호"가 발동되었습니다.





........200X년, 세계는 멸망했다! (뭣이)
Commented by 아브공군 at 2009/08/04 14:08
국회 사격장화! 그거슨 좋은 아이디어!!!!
Commented by asianote at 2009/08/04 14:54
청와대를 사격장으로 쓰겠다면 어떻게 될런지?
Commented by 시릴르 at 2009/08/04 13:48
에.. 작약이라 함은 자주색이나 흰색꽃이 피고 뿌리는 약용으로 쓰는 식물을 말하는것입죠.

그러니 RDX는 몸에 좋은겁니다(틀려!)
Commented by 네비아찌 at 2009/08/04 14:34
저 운동 하시는 분들 중에는 작년 국군의 날에 기막힌 퍼포먼스를 보여주신 강모씨의 주장과 같은 주장을 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지요.
어차피 군대 자체가 장기적으로 사라져야 하는 조직이니 사격장 같은 것도 전부 없애자는 겁니다. 녜.
Commented by asianote at 2009/08/04 14:55
군대조직 없어지면 좀 더 논리확장해서 경찰조직도 없애자고 하실 분들이지요. 뭐 사람들마다 똑같은 사고를 할 수 는 없는 노릇이지요. (묵념)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09/08/04 15:19
이녁//아니 현역 군바리 티를 내시다니.

maxi//그래서 싫습니다. 누구 앞잡이 같아서요.

네비아찌//뭐 미국도 어떤 면은 싫어하면서 어떤 면은 좋아죽고 그러니.

Ya펭귄//에이 50년 동안 자연정화됐잖습니까 ㅎㅎ

dunkbear//동감입니다.

더카니지//아마 기계화여단급 보낼 수 있는 훈련장 임차하자고 했었죠?

계원필경Mk-2™//차라리 그게 솔직하기나 할 듯.

미친과학자//오오 이런 군산복합체의 앞잡이가!!

게드//여의도 아파트 주인들이 땅값 떨어진다고 반대를....

아빠늑대//여의도 아파트 주인들이 땅값 떨어진다고 반대를....(2)

미친과학자//여의도 아파트 주인들이 땅값 떨어진다고 반대를....(3)

아브공군//여의도 아파트 주인들이 땅값 떨어진다고 반대를....(4)

asianote//종로구 주민들이 땅값 떨어진다고 반대를...

시릴르//(먹인다)

네비아찌//없어지면 좋기야 하지만 남들 다 갖고 있는데 나만 없애면 바보되는거죠.

asianote//아마 그럴 겁니다.
Commented by Allenait at 2009/08/04 22:31
딱 님비현상인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미쿡군이니 더 저러는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지나가는사람 at 2009/08/04 23:26
...요리초짜에게 요리책만 보여주고 연습할 기회를 모두 없앤뒤, 요리대회에 출전시키는 꼴입니다 -_-;;;
Commented by paro1923 at 2009/08/05 09:16
"군대는 까야 제맛"이란 것이죠. 닝기리... (...)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09/08/05 15:06
Allenait//동감입니다.

지나가는사람//정답.

paro1923//그러게요(...)
Commented by Chemist at 2009/10/19 19:55
폭약이랑 화약은 거의 구분없이 쓰이는
폭발하는 물질로서 인간생활에 도움을 줄 수있는것입니다.
따라서 뇌관장약이던 포탄장약이던
안정하건 불안정하건 폭약과 화약의 범주에 모두 속합니다.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09/10/19 21:05
폭약과 화약이라는 분류를 문제삼은 내용은 없습니다만.

:         :

: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메뉴릿

최근 등록된 덧글
인터넷에서 적당히 긁은..
by 슈타인호프 at 06/24
책은 처분하고 없지만,..
by 슈타인호프 at 06/22
제가 가지고 있다가 처분..
by 슈타인호프 at 06/22
안녕하세요. 혹시 이호..
by J at 06/10
코모도도마뱀은 독샘을..
by 2022년에왔슴다 at 03/24
이게 대체 뭔 ㅋㅋㅋㅋ ..
by ㅇㅇ at 01/04
이산화탄소 소화설비 ..
by 지나가다 at 12/12
대단하시네요 존경합니다.
by ㅇㅇ at 12/05
꼬우면 목숨걸고 일본과..
by 235235 at 11/15
다시말하면, 님이 말한..
by ㅇㅇ at 09/13

최근 등록된 트랙백
2018년까지는 여전히 진..
by 슈타인호프의 함께 꿈꾸..
진짜 마지막 빨치산이 ..
by 슈타인호프의 함께 꿈꾸..
굿모닝 티처, 리디북..
by 슈타인호프의 함께 꿈꾸..

이전블로그
2021년 12월
2021년 08월
2021년 07월
2021년 04월
2021년 03월
2021년 02월
2021년 01월
2020년 12월
2020년 10월
2020년 09월
2020년 08월
2020년 06월
2020년 04월
2020년 03월
2020년 01월
2019년 12월
2019년 11월
2019년 10월
2019년 09월
2019년 08월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