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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 오류 시리즈 외전 - 어떤 대안교과서 : 이건 언제 그린 지도일까?
어제, 그제 이틀 동안 실컷 파헤친 어느 대안교과서, 2권을 소재로 한 마지막 편입니다. 사실 그책 1권을 안 보고 2권만 본 건데, 1권은 어떨지 보고 싶어지네요. 1권도 2권만큼 포스팅거리가 있을까...?





일단 이 그림이 갖는 오류부터 이야기하고 나서 천천히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과연 19세기 후반의 무장편화 시대를 묘사한다는 이 그림은 어느 시점을 배경으로 한 것일까요?

여러분이 보시기에 오류는 어느 부분일 것 같습니까? 사실, 너무도 간단한 부분이 잘못되었습니다.



"이탈리아는 코르시카나 사르데냐에 손을 대면 가만 있지 않겠다는 기세이다"


..........사르데냐는 그렇다 치고, 코르시카는 1768년에 제노바 정부가 프랑스에 팔아치웠지 말입니다?? 이미 프랑스 거지 말입니다?? 그런고로 이탈리아가 신경을 쓸 일이 없지 말입니다??--;;;


그리고 여기서부터는 이 지도가 어느 시대를 의미하는지에 대해 좀 고찰을. 과연 19세기 말 무장평화 시대일까요?


노르웨이와 스웨덴은 한 마리의 소인지 말인지 하여간 한 마리의 동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스웨덴-노르웨이 동군연합 시대(1814~1905)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는 베네치아(빨간 원)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지도는 1866년 이후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또한 이 그림에서도 코르시카(파란 원)는 사르데냐와 다른 식으로 칠해진 것도 볼 수 있군요.



독일과 맞닿은 국경지대, 알자스-로렌은 프랑스가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1870년 이전이군요. 뭔가 확정이 될 듯 합니다.



그런데 덴마크는 슐레스비히-홀슈타인 지방을 아직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지도는 1864년의 덴마크-프로이센/오스트리아 전쟁 이전 시점이 됩니다. 네덜란드랑 벨기에를 한 모자로 표현한 건 그렇다 쳐도...어, 연도가 모순되는데요? 아니 뭐, 덴마크 정도는 마이너니까 봐줄까요?



하지만 발칸에도 다른 문제가 있습니다. 1881년에 터키로부터 독립한 루마니아나 1878년에 자치권을 얻고 1908년에 정식으로 터키로부터 독립한 불가리아가 오스만 제국 영토에 포함된 것은 그렇다 치더라도, 1832년에 국제적으로 인정을 받으며 독립한 그리스조차 별도로 표시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럼 이 지도는 언제라는 이야기??



다시 보면 독일, 오스트리아 등도 만만치 않습니다. 표시된 부분은 대략 현재의 오스트리아 및 체코와 남부 폴란드에 해당하는데, 이 지역은 명백히 오스트리아의 영토임에도 프로이센령로 표현되었습니다. 아예 시점이고 자시고 성립이 안 되는 조건입니다.
이탈리아의 손이 프러시아의 발과 닿아 있는 것만 봐도 비현실적이라는 게 인식되시죠?

현재까지 나타난 모순점으로 볼 때, 이 그림이 틀린 이유는 실제 유럽에서 그린 원본이 아니라 이를 베낀 그림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옮기다가 세부를 잘못 그리거나, 생략했거나...그럴 공산이 커요. 실제 1870년경에 프랑스에서 그린 이런 풍자 형식의 유럽 지도를 한번 보실까요? 확실히 이 책의 지도와는 다른 스타일이라는 것이 확인되실 겁니다.


(누르면 좀 많이 커집니다)


이 만화는 보불전쟁 당시 어떤 프랑스인이 그린 것으로, 프로이센이 알자스-로렌(그림 속의 두 어린아이)을 프랑스로부터 빼앗아가는 장면을 그린 것입니다. 그런데 다른 나라들은 죄다 외면하고 있어서 이 그림의 화가가 화가 난 거죠.

뭐 하여간, 둘이 그림체나 이런 거에서 확실히 비교되죠?

보셨듯 이 대안교과서에 기재된 그림은 어떤 이유에서건(알아보기 힘들어서나, 저작권 때문이거나....)19세기의 원본을 다시 그린 것이 거의 분명하며, 그 과정에서 어느 정도 왜곡이 된 듯 합니다. 덴마크 조금 틀린거야 뭐 위에 올린 실제 19세기 지도에서도 틀렸으니 그냥 그런갑다 하겠지만, 오스트리아 영토를 프로이센으로 그리거나 그리스를 아예 뺀 것 같은 점은 좀 아스트랄하군요.


참고자료 :

라이프 인간 세계사 vol.10 - 近代 유럽, 새뮤얼 C. 버어첼, 한국일보 타임라이프, 1978

by 슈타인호프 | 2009/05/28 21:24 | 세계근대(~1900) | 트랙백 | 덧글(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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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ed by rumic71 at 2009/05/28 21:55
시간을 달리는 지도.
Commented by 번동아제 at 2009/05/28 21:56
오오 풍자화 하나에 숨겨 있는 이 많은 이야기거리들...
Commented by Alias at 2009/05/28 21:57
잘 봤습니다...
Commented by minz at 2009/05/28 21:58
이런 것까지 지적되어야 하는 교과서는 쉽게 만드는 물건이 아닌데말이죠...
1권은 안그랬으면 좋겠지만 희망사항일 뿐이군요.
Commented by 계란소년 at 2009/05/28 21:59
타임 패러독스
Commented by Cicero at 2009/05/28 22:12
아악! 두번째 그림 스페인!...
Commented by Allenait at 2009/05/28 22:20
이제는 카피의 대안을 추구하는군요
Commented by Karl at 2009/05/28 22:49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
Commented by 海凡申九™ at 2009/05/28 23:02
타임머신을 돌리는 지도.... oTL
Commented by highseek at 2009/05/28 23:08
..오오 이것은 비판적 사고와 지식을 기르기 위한 고도의..!

(..)
Commented by 알렉세이 at 2009/05/28 23:22
평행세계?
Commented by 피셔 at 2009/05/28 23:24
같은 그림인데, 흑백으로 영문 글씨가 새겨졌던 것을 본 기억이 있습니다. 잘 뒤져봐야 나오겠습니다만...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09/05/28 23:48
rumic71//오오 시간여행.

번동아제//찾다 보니 보이네요(...)

Alias//감사합니다^^;

minz//아직은 모릅니다;;

계란소년//그렇군요;

Cicero//뭐 대략 할 말이(...)

Allenait//모르겠습니다(...)

Karl//그것도 맞는 말이긴 합니다.

海凡申九™//설마!!

highseek//근데 학생들이 할 수 있을 리가 없음.

알렉세이//혹시?

피셔//음 원본이 역시 있긴 있군요.
Commented by 뚱띠이 at 2009/05/29 01:07
설마 그림도 왜곡?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09/05/29 02:35
모르지요(...)
Commented by 소시민 at 2009/05/29 09:42
풍자화 자체의 발상은 참신하군요.
Commented by T_orient at 2009/05/29 10:26
당연한거 아닙니까?
그리기 귀찮아서 익숙한 그림체로만 구성한 후에 대충 넣을거 넣고 뺀거죠 -_-;;;;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09/05/29 11:00
소시민//시대의 유행이었는지도 모르지요.

T_orient//사실 그런 식으로 원본을 "다시 그리는" 그림은 다른 교과서에서도 종종 보입니다.
Commented by 피셔 at 2009/08/02 23:58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09/08/03 01:58
오오 대단하십니다!!! 감사히 보겠습니다(...0
Commented by 보로클 at 2013/05/13 00:15
국내에서 다시 그린 그림이 아닙니다.
http://www.docstoc.com/docs/120183363/The-Franco-Prussian-War-1870---1871
외국웹엔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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