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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종 31권, 16년(1416 병신 / 명 영락(永樂) 14년) 2월 25일(무자) 2번째기사
간통한 죄로 고 대언 윤수의 아내 제석비와 장님 중 신전의 목을 베다 고(故) 대언(代言) 윤수(尹須) 의 아내 제석비(帝釋婢) 와 장님 중[僧] 신전(信全) 을 목베었다. 처음에 윤수 의 아내 제석비가 불경(佛經)을 읽어 액막이[度厄]하고자 하여 신전 을 청해 와서 피적률(皮狄栗, 밤) 을 주면서, “밤 맛이 어떠세요?” 하니, 장님이, “매우 답니다.” 하였다. 윤수의 아내가 희롱하기를, “밤보다 맛이 더 좋은 것이 있어요.” 하고, 인하여 그와 함께 사통(私通)한 지 여러 해였는데, 자식을 낳았으나 드러내지 않고 어린 시비(侍婢)를 죽여서 입을 막았었다. 이 때에 이르러 일이 발각되니, 헌사(憲司)에서 그 사실을 추핵(推劾)하여 아뢰었다. 임금이 순성(蓴城) 에 있을 때에 여러 대언(代言)과 대가를 따라간 장상(將相)에게 명하여 그 죄를 의논하게 하니, 여러 사람들이, “맹인(盲人)이 조사(朝士) 가문(家門)의 부녀자와 간통하였으므로, 다른 여리(閭里) 사람이 서로 간통한 예가 아니니, 마땅히 극형(極刑)을 가하여서 풍속을 바로잡으소서.” 하였으나, 홀로 이숙번(李叔蕃) 만은 세자에게 말하기를, “화간(和奸)은 장(杖) 80대에 처한다는 율(律)이 있으니, 참(斬)하라고 명하는 것은 불가(不可)합니다.” 하였다. 임금이 듣고, “ 이숙번은 나와 말하여야 옳을 것인데, 어찌하여 몰래 세자에게 청하는가?” 하였다. 제석비(帝釋婢) 는 세가(世家) 조하(趙何)의 딸이고, 신전은 바로 하천경(河千景) 이었다. 임금이 환궁(還宮)하자, 육조(六曹)와 대간(臺諫)에서 아뢰기를, “ 신전과 제석비를 극형에 처치하기를 청합니다.” 하니, 임금이 그대로 따르고, 이어서 하교(下敎)하였다. “옛사람이 이르기를, ‘이미 할 수 없는 일을 능히 하였다면 받지 않아야 할 형을 마땅히 받아야 한다.’한 것은 바로 이를 이름이다. 비록 율(律) 외의 형(刑)에 연좌되었다고 하더라도 또한 해로울 것이 없다.” 【태백산사고본】, 【영인본】 2책 103면 뭐랄까, 흔한 야설 같은 이야기군요. 집에 찾아온 스님을 맞이한 과부, "스님, 이거 맛있죠?" "예, 맛있네요." "저기, 더 맛있는 게 있는데...." 반가의 과부 신분에 단순히 간통만 한 게 아니고 애까지 낳은 데다가 상대는 승려, 게다가 비밀을 지키기 위해 사실을 아는 계집종을 죽이기까지 했으니 유교적 윤리관으로는 처형당해도 할 말이 없을 듯 하긴 합니다. 게다가 사건의 전개과정을 보면 이숙번이 태종이 아닌 세자(이때면 양녕대군)에게 직접 영향력을 행사하려고 했는데, 아마 이런 사례들이 모여서 태종에게 팽 당하는 이유가 되었을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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