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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의 눈 : 마젤란의 귀환(1522년 9월 7일자 가상의 에스파냐 신문)>

3년 전 세비야를 출발하였던 마젤란 탐험대의 배 한 척이 어제 귀환하였다. 5척의 선박, 256명의 선원으로 구성되었던 마젤란의 선단 중에서 유일하게 귀항한 이 한 척의 배에 살아남은 18명 중 선장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원래 포르투갈 사람으로 우리 국적을 갖게 되었던 마젤란은 포르투갈이 독점적으로 장악하고 있는 동방과의 향료 무역을 빼앗으려면 신대륙을 돌아 동양으로 가는 뱃길을 찾아야 한다고 황제를 설득하였다.황제 폐하의 후원으로 선단을 구성한 마젤란은 포르투갈이 장악하고 있던 브라질 해안을 피해 남서쪽으로 항해하기 시작하였다. 귀항한 선원들의 말에 의하면 항해는 순탄하지 않았다고 한다. 수많은 암초와 눈덮인 얼음 사이를 뚫고 나가던 중 거센 바람을 맞아 2척의 선박을 잃었으며 선원의 폭동도 있었다는 것이다.

태평양으로 들어선 이후 98일간을 항해하여 겨우 섬에 도착하였는데, 도중에 물과 식량이 떨어져 쥐를 잡아 먹으며 항해를 하였다 한다. 섬에 상륙한 선장 마젤란은 그 곳 원주민들과의 전투에서 사망한 후 지휘권은 항해사 세바스찬 델 카노에게 인계되었다. 남은 두 척의 선박을 이끌고 항해를 계속하던 탐험대는 몰루카 제도에서 싣고 간 물품을 향료와 바꾸는 데 성공하였다 한다. 마젤란 선단의 귀향으로 이제 선원들은 보다 안전하게 태평양으로 항해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전에 태평양으로 가기 위해서는 신대륙 남단과 남극대륙 사이의 험한 드레이크 해협을 통과해야 했으나, 마젤란 선단은 새로운 항로를 개척하여 안전하게 태평양으로 진입할 수 있었다 한다. 벌써부터 선원들이 관심이 높아진 새로운 항로를 마젤란 해협이라고 부르자는 제안이 있었다.

선단의 귀환으로 이제 사람들의 관심은 그들이 가져온 향료에 쏠리고 있다. 이 향료는 적어도 원가의 60배 이상의 가격으로 팔릴 것으로 예상되어 탐험 비용을 뽑고도 남을 것으로 보인다.



이상은 금성출판사는 아니고, 교학사 판 세계사 교과서(2005년 판)의 232페이지에 나온 마젤란의 세계일주에 대한 박스기사입니다.

그런데 이 박스기사에는 좀 많은 오류가 있지요^^

한번 찾아들 보시렵니까? :)

정답은 이따 밤에 공개!!^^/

by 슈타인호프 | 2008/12/10 14:58 | 세계근세(~1789) | 트랙백 | 핑백(1) | 덧글(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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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ked at 슈타인호프의 홀로 꿈꾸는 둥지.. at 2008/12/11 02:30

... 아까의 퀴즈에 대한 정답은 아래와 같습니다. &lt;현장의 눈 : 마젤란의 귀환(1522년 9월 7일자 가상의 에스파냐 신문)&gt; 3년 전 세비야를 출발하였던 마젤란 탐 ... more

Commented by Akerus at 2008/12/10 15:01
일단 드레이크 해협부터......

드레이크 해협이라는 이름이 붙은 건 1522년에서 더 지난 후에야 붙여졌을 텐데요 ;ㅅ;
Commented by tore at 2008/12/10 15:02
5척 출발 - 2척이 거센바람에 증발 - 2척이 남음... !
Commented by 네비아찌 at 2008/12/10 21:36
1척이 중간에서 도주했을 겁니다. 제 기억으로는.
Commented by Ladenijoa at 2008/12/10 15:04
드레이크 해협은 발견조차 안되었을 시기인데...-ㅅ-;;;
Commented by 나아가는자 at 2008/12/10 15:24
오류인지 아닌지는 모르겠는데 말이죠. 처음 본 향료가 비싼가격을 주고 살만큼 높은 가격을 형성할 수 있나요? 아무래도 먹는데에는 사람들이 보수적일거 같아서요.
Commented by organizer at 2008/12/10 17:28
동양의 향료의 존재는 일치감치 알려져 있었습니다... 누가 '안전하게', '많이' 가져올 수 있는가가 관건. <--- 홍해나 아프리카 남단 경로는 이미 다른 나라에서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어쨌든, 마젤란(은 아니고 그 일당들)은 지구의 반대편으로 돌아서 물건을 가져 왔습니다.
Commented by 파도지기 at 2008/12/10 15:26
[ 이전에는 태평양으로 가기 위해 신대륙과 남극대륙... ]
[ 보다 안전하게 태평양을 항해]

태평양이란 이름 자체를 마젤란이 지었으며,
(최초로 지구일주 항해를 함으로써 지구가 둥글다는 것을 확인해준)
이전에 태평양으로 가는 것은 필리핀쪽 아니면, 파나마 지협을 건너서 본것 아닌가요.
원주민들은 모르겟지만, 유럽인들이 마젤란 이전에 태평양을 항해한 적이???
Commented by mishou at 2008/12/10 15:40
드레이크 해협 같은걸요?
Commented by 위장효과 at 2008/12/10 15:42
그렇지는 않죠. 일단 동방의 향료란 건 동인도제도=>인도=>이슬람 제국=>베네치아 공화국=>유럽 이라는 코스를 통해서 이미 오랫동안 접했던 물건이었으니까요. 마젤란의 저 탐험전에 벌써 포르투갈이 희망봉 루트를 개척해둔 시기였고 그래서 스페인이 서방항로를 통한 아시아 무역로 개통에 그토록 주력한 겁니다.(그러다가 서인도제도 발견한 건 덤이고)

1. 포르투갈이 그때 벌써 브라질을 식민경영했던가요????????
2. 황제폐하라...당시 황제라면 대략 카를 5세(스페인국왕 카를로스 1세)인데 사코 디 로마의 시기를 계산한다면 황제가 맞을지도 모르겠는데...이거 불확실
3. 마젤란 해협 진입전에 도망친 배 한 척.
Commented by 레인 at 2008/12/10 16:30
드레이크의 이름이 어째서;;
Commented by 미친과학자 at 2008/12/10 16:43
출발지 이름이 웬 세비야...ㅡㅡ;
Commented by jaggernaut at 2008/12/10 17:27
태평양은 마젤란이 발견하기 전에는 유럽인들은 인식도 못했을 텐데요. 그러니 이전에 태평양에 간다는 말은 엉터리지요. 그 이전에 태평양으로 항해할 이유가 없잖습니까. 향료(육구두, 육구두 껍질, 정향)도, 향신료(후추, 올스파이스, 기타 등등)도 없고 금도, 노예도 없는데;;; 그리고 이후 항해술이 더욱 발달하기 전까지는 남태평양에서는 동쪽에서 서쪽으로 횡단하는 일만 가능했을 텐데요. 이후 아카풀코 무역이 활성화되고 나서도 스페인 무역선단은 아시아에 올 때에는 남태평양으로, 갈 때에는 북태평양으로 항해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남극대륙의 존재도 몰랐지요. 또 1522년이면 이미 포르투갈이 스페인에게 먹힌 후 아닙니까? 드레이크 해협도 말이 안되는게 프랜시스 드레이크 제독은 후대의 인물이지요. 아직 2번째로 주항하기도 전에 드레이크 해협이 나타난 것은 넌센스.
향료, 향신료는 이미 전 유럽에 널리 알려진 상태라 거부감이라고는 전혀 없었습니다. 오히려 없어서 난리였지요.
Commented by 소시민 at 2008/12/10 18:16
포르투갈은 1580년에 스페인에 합병됩니다.
Commented by 파군성 at 2008/12/10 20:57
태평양을 제일 처음으로 '본' 서양인은 발보아와 그 일당들입니다(1513년) 파나마쪽이었나로 해서 육로로 넘어가서 봤던걸로 기억합니다.
물론 태평양이라고 '명명' 한것은 마젤란이 맞긴 합니다만(...발견의 정의에 따라 달랐겠군요.)
Commented by 계원필경 at 2008/12/10 18:38
어라? 드레이크??? (영국인들이 벌써 지구를 한바퀴 돌았단 말인가!!!)
Commented by Alias at 2008/12/10 19:10
남극이 대륙이라는 게 확고해진 거 자체가 저거보다 몇백년 뒤인데 무슨...-_-;
Commented by Hadrianius at 2008/12/10 19:33
1. 선원이 256명이 아니고 270명으로 시작했죠.
2. 황제가 아니고 이사벨라 여왕인데 뭔소리지;
3. 델 카노에게 인계된 게 아니고 정확히는 마젤란 사후 콘셉시온 호를 불태우고
에스피노사(이름 맞나?) 선장에게 인계가 됬는데 몰루카에서 배 한척에 빵꾸가 나서 그거 수리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니까 델 카노(엘카노 아닌가요?) 항해사에게 인수한 거고...

출발지 이름 세비야 맞아요. 도착지도 세비야 맞고.
Commented by 위장효과 at 2008/12/10 20:00
그때는 이미 페르난도 2세나 이사벨 여왕모두 서거하고(이사벨 여왕은 콜럼부스 생전에 죽었죠) 둘의 외손자인 카를로스 1세가 카스티야-아라곤의 군주(최초의 통일 스페인 국왕으로 간주되는)로서 등극했을 때입니다.
Commented by Hadrianius at 2008/12/10 20:19
아 콜롬버스랑 착각;
Commented by 파군성 at 2008/12/10 20:48
위에 것들에 보충해서...
1. 보니까 중간과정에 5-2=2가 있네요, 아마도 마젤란이 교전후 사망한 섬에서 배 한척 태웠다는 얘긴 빼먹었군요
2. 괌섬에 도착하고 세부등을 들렀다가 마젤란이 죽는데, 그 과정이 빠져있네요. 저거보면 98일후 도착한 괌 섬에서 바로 죽은줄 알겠네요
Commented by 네비아찌 at 2008/12/10 21:38
마젤란은 선장이 아니라 탐험대장이나 전대장으로 불러야 격이 맞겠지요.
Commented by 瑞菜 at 2008/12/10 22:48
태평양 이름 붙인 계기가 태평양을 항해(라고 쓰고 표류라고 읽는다.)하다가 식량이 떨어져
그저 갑판위에서 널부러져 있다가 "아무 것도 없는 고요한 막막한 바다"라고 한 것이라지요.
실은 "차라리 바람이나 태풍이라도 불었으면 좋겠는데 아무 것도 없다"라는 뉘앙스로요.
중부태평양이 날씨가 좋은 편이었나. 바람도 안 불고 해만 쨍쨍했다던데.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08/12/11 03:21
정리포스팅 올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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