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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의 눈 : 마젤란의 귀환(1522년 9월 7일자 가상의 에스파냐 신문)> 3년 전 세비야를 출발하였던 마젤란 탐험대의 배 한 척이 어제 귀환하였다. 5척의 선박, 256명의 선원으로 구성되었던 마젤란의 선단 중에서 유일하게 귀항한 이 한 척의 배에 살아남은 18명 중 선장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원래 포르투갈 사람으로 우리 국적을 갖게 되었던 마젤란은 포르투갈이 독점적으로 장악하고 있는 동방과의 향료 무역을 빼앗으려면 신대륙을 돌아 동양으로 가는 뱃길을 찾아야 한다고 황제를 설득하였다.황제 폐하의 후원으로 선단을 구성한 마젤란은 포르투갈이 장악하고 있던 브라질 해안을 피해 남서쪽으로 항해하기 시작하였다. 귀항한 선원들의 말에 의하면 항해는 순탄하지 않았다고 한다. 수많은 암초와 눈덮인 얼음 사이를 뚫고 나가던 중 거센 바람을 맞아 2척의 선박을 잃었으며 선원의 폭동도 있었다는 것이다. 태평양으로 들어선 이후 98일간을 항해하여 겨우 섬에 도착하였는데, 도중에 물과 식량이 떨어져 쥐를 잡아 먹으며 항해를 하였다 한다. 섬에 상륙한 선장 마젤란은 그 곳 원주민들과의 전투에서 사망한 후 지휘권은 항해사 세바스찬 델 카노에게 인계되었다. 남은 두 척의 선박을 이끌고 항해를 계속하던 탐험대는 몰루카 제도에서 싣고 간 물품을 향료와 바꾸는 데 성공하였다 한다. 마젤란 선단의 귀향으로 이제 선원들은 보다 안전하게 태평양으로 항해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전에 태평양으로 가기 위해서는 신대륙 남단과 남극대륙 사이의 험한 드레이크 해협을 통과해야 했으나, 마젤란 선단은 새로운 항로를 개척하여 안전하게 태평양으로 진입할 수 있었다 한다. 벌써부터 선원들이 관심이 높아진 새로운 항로를 마젤란 해협이라고 부르자는 제안이 있었다. 선단의 귀환으로 이제 사람들의 관심은 그들이 가져온 향료에 쏠리고 있다. 이 향료는 적어도 원가의 60배 이상의 가격으로 팔릴 것으로 예상되어 탐험 비용을 뽑고도 남을 것으로 보인다. 이상은 금성출판사는 아니고, 교학사 판 세계사 교과서(2005년 판)의 232페이지에 나온 마젤란의 세계일주에 대한 박스기사입니다. 그런데 이 박스기사에는 좀 많은 오류가 있지요^^ 한번 찾아들 보시렵니까? :) 정답은 이따 밤에 공개!!^^/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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