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즐! 즐! 즐! 펌도 즐! C & P도 즐!
by 슈타인호프 2008 이글루스 TOP 100
메모장


야후 블로그 벳지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


카테고리
전체
기록보존
잡상
꿈속에서
문답
역사 : 통사
역사 : 고대(~476)
역사 : 중세(~1453)
역사 : 근세(~1789)
역사 : 근대(~1905)
역사 : 현대(~20XX)
자연사
영화
로맨스
게임

만화
유머
국내시사
해외시사
뉴스 비웃기
나들이
까칠, 우울
봉황의 비상
이런저런 잡 창작
이도르 월드(Edor World)
은하영웅전설 팬픽션
신부님 신부님 우리 신부님
멋진 펌글
학원이야기
학교이야기
KNC 뉴스테이블
봉황의 좌판
봉황의 모이
어디서 오셨나요?
그림자
미분류

이글루 파인더

태그
좌판 어류 벵골호랑이 듀공 스텔러바다소 백상아리 오늘도기자를까자 매너티 고래 코브 바다사자 다연장로켓포 상어 다연장 해양포유류 수은중독 돌묵상어 네벨베르퍼 바다코끼리 진진돌이 고래고기 돌고래 로켓포 진진돌이에볼루션 개복치 고래상어 페로제도 포경 세계최대 타이지
전체보기

라이프로그
청소년을 위한 파닥파닥 세계사 교과서
청소년을 위한 파닥파닥 세계사 교과서

여기 들어오는 자, 모든 희망을 버려라
여기 들어오는 자, 모든 희망을 버려라

스탈린과 히틀러의 전쟁
스탈린과 히틀러의 전쟁

기억
기억

독소 전쟁사 1941~1945
독소 전쟁사 1941~1945

전격전의 전설
전격전의 전설


rss

skin by jiinny
고양이는 생태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거문도 길고양이 문제, 어떻게 봐야할까?에서 트랙백.

애완동물 밸리에서 시작된 논제지만, 이번 글의 성격은 애완동물이 아니라 생태학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과학 밸리로 보냅니다. 똑같은 글을 두 개 작성해서 두 개의 밸리에 하나씩 올리는 방법도 있지만(얼마 전에 그렇게 하는 분이 있더군요) 별로 그러고 싶진 않고(댓글이 꼬입니다 - -;;) 해서 그냥 과학 밸리에만 올리기로 했습니다. 원글에 트랙백이 있으니 보실 분은 거기로 들어오시겠죠.


고양이들이 생태계를 파괴하고 있다는 직접적인 증거는 확인하지 못했다. 고양이들이 조류를 잡아먹었을 가능성은 있지만, 몇몇 사람들에게 관찰된 것과 언론의 보도는 대부분 고양이가 인간이 버린 쓰레기-등에 기생해서 살아가는 것을 확인했다.(꿩은 애시당초 거문도에 주둔했던 영국군이 풀어놓은 것이니, 잠시 예외로 하자.)


고립된 섬 지역의 상태계를 고양이와 쥐, 돼지, 염소 등 이입동물이 망쳐놓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태평양과 대서양의 많은 섬에서 고양이의 포식활동으로 토착 새들이 멸종했습니다. 그 예는 제가 일일이 들기 힘들 정도로 많아요.
고양이가 포식자로서 한층 더 고약한 점은 사육주로부터 먹이를 충분히 공급받아 배가 고프지 않아도 사냥을 한다는 점입니다. 고양이 풀어서 키우시는 분들은 가끔 경험한 적이 있으신 걸로 아는데요? 자기가 잡은 쥐나 새를 자랑스럽게 물고 와서 주인 발밑에 놓고 갸르릉거리는 일 말입니다. 그게 먹으려고 잡는 걸까요. 실제 이런 문제 때문에 거문도 뿐 아니라 육지 지역의 국립공원에서도 공원내의 고양이 구제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다른 한편, 고양이의 생활환경이 그닥 좋다고도 여겨지지 않는다. 5년전 500마리 넘게 죽었던 고양이가 현재는 약 800마리. 5년전 800마리가 존재하고 그 중 300마리가 살아남았다면, 두배로 번식하는데 5년이나 걸린 셈이다. 그보다 존재하는 숫자가 적었다면, 예를 들어 100마리 이하만 살아남았다면, 근친교배의 문제로 현재처럼 번식하기 힘들다. 현재 존재하는 800마리보다 5년전에는 더 많았다는 가설은 기각.


고양이는 사육시 보통 20년 정도 삽니다. 그리고 1년에 2~3회 새끼를 낳을 수 있으며, 한번에 4~6마리의 새끼를 낳습니다. 평균해서 암코양이 한 마리가 1년에 두 번 번식하고 한번에 5마리씩 새끼를 낳는다고만 해도 1년이면 10마리를 낳습니다. 만약 모든 새끼가 중도에 죽지 않고 성장한다고 할 경우 전체 고양이의 수는 6배로 늘게 됩니다. 불과 3년이면 원래의 2마리 대신 512마리의 고양이가 어슬렁거릴 수 있다는 이야기죠.

물론 위와 같은 상황은 극단적인 가정에 불과합니다. "대구의 알이 모두 부화한다면 3년 안에 바다는 대구로 가득 찰 것이다(대구는 한번에 5백만 개의 알을 낳습니다)"와 같은 수준의 논법이죠. 실제 환경에서는 먹이 사정이나 질병, 사고, 다른 동물이나 다른 고양이와의 다툼 등으로 인해 그만큼 늘어나지는 않는 것이 자연스러운 결과입니다. 게다가 야생 상태에서는 아무래도 사육고양이보다 수명도 짧아질 거고요. 하지만, 적당한 양의 먹이만 찾을 수 있다면 300마리의 고양이가 5년 만에 800마리로 늘어나는 것이 불가능한 정도는 아니라는 이야깁니다.

또한, 개건 고양이건 근친교배의 문제는 애호가들의 취향을 위해 과도하게 근친교배를 시행한 순종들의 경우에 심각하게 나타납니다. 거문도 들고양이는 잡종이죠? 게다가 근친교배는 유전적인 문제이므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적어도 몇 세대가 지난 다음에야 표현형질로 발현되며, 5년이라는 시간은 거문도의 고양이 개체군 사이에서 세대교체가 이루어져 근친교배의 폐해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5년 전에 살아 있던 고양이가 300마리라고 할 경우, 150마리의 암코양이가 매년 2마리의 새끼만 키워내는데 성공하고 그 새끼들은 더 이상 번식하지 않았다고 해도 1500마리의 고양이가 늘어납니다. 실제로 그렇게 되지는 않았으니 지금 거문도에 그만한 수의 고양이가 없겠지만요.


먹이터의 설치와 중성화수술은 분명 좋은 대안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 대해서 저는 이쪽을 지지하는 분들께 몇 가지 질문을 하고 싶습니다. 비용에 대한 이야기는 자그니님도 고민할 문제라고 하셨으니 빼도록 하지요.

- 먹이터가 거문도의 "모든" 고양이를 끌어들일 수 있을까? 고양이들은 세력권을 설정하는 습관이 있는데, 결국 먹이터 주변에 세력권을 가진 고양이들만이 먹이터를 독차지하고 이들만이 중성화수술의 대상이 되는 것이 아닐까?
- 불임수술을 받지 않은 "일부" 고양이의 계속적인 번식은 어떻게 해야 할까?
- "일부" 고양이가 계속 번식해서 새끼를 낳는다면, 중성화수술을 받은 고양이가 자연사하더라도 그 자리는 새로운 새끼고양이에 의해 곧바로 다시 채워지는 것이 아닌가? 그렇다면 중성화수술사업을 하더라도 고양이의 숫자는 증가세가 둔화될 뿐 현재의 선 이상에서 장기적으로 계속 유지된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이런 문제는 사실 어떤 지역에서든 제기될 수 있습니다. 대전시나 서울시의 경우에도, 현재 그 지역에 살고 있는 고양이들은 분명 더 이상 새끼를 낳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이 경우 발정기 소음과 같은 문제는 확실히 줄어들겠지요. 하지만 해당고양이가 자연사하면 주변지역의 수술받지 않은 야생고양이가 그 구역을 차지할 것이고, 문제는 다시 시작됩니다. 고로 중성화사업 역시 몇 년간 시행하고 끝낼 것이 아니라 꾸준히 계속되어야 한다는 이야기죠. 전국의 야생고양이를 모조리 붙잡아 불임시술을 하고 더 이상 야생고양이가 생기지 않도록 사육주가 철저히 관리하지 않는 한, 야생고양이는 계속해 생겨나고 살아가게 됩니다. 단기간의 불임시술을 통한 처치는 고양이로 인한 불편을 다소 줄일 수 있을 뿐이지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그래도 위와 같은 문제에서 확실하게 긍정적인 답, "완전한 근절은 불가능하지만, 중성화로도 고양이 숫자를 의미가 있을 만큼 충분히 줄일 수 있다"는 답이 나올 수 있다면 중성화사업도 그럭저럭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지 모르지요. 비용문제만 해결된다면 말입니다.


비용문제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살처분 비용과 중성화 비용이 별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보는 시각에 대해서도 저는 약간 회의적입니다. 지난 10월 중순의 살처분에서 공원관리공단은 280만원으로 이틀에 걸쳐 25마리를 잡았고 마리당 11.2만원을 소비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단순한 숫자의 맹점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첫째, 포획효율.
공단측이 놓은 덫은 50개로, 포획 성공율은 50%였습니다. 그러나 덫은 1회용이 아니며, 너무 짧은 포획기간으로 인해 잡을 수 있는 고양이도 놓쳤을 가능성이 큽니다. 보다 충분한 시간을 들이거나 고양이를 더 잘 끌어들일 수 있는 것으로 미끼를 바꾼다면(이번에는 생선을 사용했습니다. 개다래나무 같은 걸 쓴다면 확실히 효율이 올라갈겁니다) 포획효율은 당연히 올라갑니다.

둘째, 공통비용.
고양이를 몇 마리를 잡든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이 있습니다. 육지에서 거문도로 포획장비를 수송하는 비용, 현지에서 포획장비를 관리할 요원의 인건비, 포획이 끝난 후 다시 장비를 육지로 수송하는 비용 등은 같은 기간 동안 몇 마리의 고양이를 잡든 동일하게 소요됩니다. 따라서 첫 번째 문제인 포획효율의 문제에 따라 이 문제도 충분히 개선될 수 있습니다.

셋째, 처리비용.
언론 보도를 참고하면 이번 포획에서 잡은 25마리의 고양이 사체는 "전문처리업체"에 의해 처리되었습니다. 전문처리업체에 맡겼다는 것은 화장했다는 의미로 추측되는데, 인터넷에서 검색한 바에 의하면 현재 애완동물 화장에 드는 비용은 5만원 내외인 듯 하더군요.
하지만 비용절감을 원한다면 굳이 화장하지 않아도 됩니다. 거문도 현지에서 매몰처리할 수도 있으니까요. 이 경우 처리비용은 화장에 비해 거의 제로나 다름없는 수준까지 내려갈 수도 있습니다. 현행법상 애완동물의 시체는 쓰레기봉투에 넣어 폐기할 수 있으며, 방역 등의 긴급한 필요가 있을시에는 매몰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해수구제 차원에서 고양이를 포획한다면 매몰처분이 불법으로 간주될 것 같지는 않군요.



물론 고양이 아끼시는 분들 눈에는 위와 같은 이야기를 하는 것만으로도 지독하게 잔인해 보이실 수 있을겁니다. 하지만 제 시각에서는 고양이에만 주목하지 않도록 하자니 이런 결론이 나올 수밖에 없네요. 반론은 환영합니다만 답글을 바로바로 달아드리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by 슈타인호프 | 2008/10/29 12:46 | 자연사 | 트랙백(1) | 덧글(26)
트랙백 주소 : http://nestofpnix.egloos.com/tb/3960220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거리로 나가자, 키스를.. at 2008/10/30 03:30

제목 : 거문도 고양이, 슈타인호프님의 글에 대해 답합니다.
우선 몇가지 입장을 먼저 밝혀야 겠군요. 사실 이런 문제는 축산이나 생물학 연구자들이 나서주시는 것이 제일 적당할 듯 하지만. 일단 꺼낸 문제니, 할 수 있는 만큼만 해보겠습니다. 0. 제가 이번 문제를 대하는 관점은 "고양이 개체수를 줄이는 방법으로 살처분/중성화 수술중 어느 것이 나은가?"가 아닙니다. "거문도에서 고양이가 너무 많아 피해가 발생한다. 그 문제를 어떻게 해야 해결할 수 있을 것인가?" 입니다. 1. 고양이는 생태계......more

Commented by 프랑켄 at 2008/10/29 13:00
결론은 '다 포획해서 처리 및 고양이 필요시엔 반드시 중성화 수술시켜서 들여오기'군요. ㅎㅎ 고양이 목숨이 불쌍하긴 하지만 어쩔 수 없네요.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08/10/29 13:08
거문도 생태계를 생각하면 그것밖에 답이 없죠.
Commented by 페스츄리 at 2008/10/29 13:46
이 문제에 대해서는 제 개인적 생각은 살처분은 반대라는 겁니다. 그것만 분명히 해둘께요. 대안이 있는가 이미 중성화수술에 대해서 반대의견을 슈타인호프님이 분명히 제기하시긴 했지만 전 "개체수 유지"가 가능할 수 있다면 중성화에 찬성합니다. 하고 싶다 하고 싶지 않다라는 공동체의 의식문제일 뿐이지..살처분만이 대안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 물론 반박이 충분히 가능하시겠지만 다만 전 저의 "신념"을 이야기 한 것 뿐입니다.
Commented by 엘레시엘 at 2008/10/29 14:11
전 개인적으로 살처분쪽에 찬성합니다 'ㅂ' 중성화 수술을 다 해준다고 해도, 그 고양이들은 어디에 풀어놓죠? 개체수 조절이 확실하게 된다는 보장도 없고, 설령 있다고 해도 얘네들 도로 섬에 풀어놨다간 '적정한 개체수가 될 때'까지 적어도 수년간 생태계 파괴는 계속될겁니다. 그리고 '적절한 개체수'가 될 즈음에는 이미 돌이킬수 없을 정도로 파괴되있을 수도 있습니다. ...솔직히 그 '적절한 개체수'라는 것에도 의문이 가는게, 그만한 면적의 섬에 최종포식자가 수백마리 이상 존재한다는 것 자체가 문제가 있지요.
Commented by 페스츄리 at 2008/10/29 14:17
중성화수술밖에 다른 대안이 없다고 한 적 없습니다. 살처분만이 대안은 아니다라는 거죠.
Commented by 아르핀 at 2008/10/29 13:47
거문도 고양이 살처분 조치를 취하시는 분들이 동물을 사랑하지 않아서 그러는 게 아니지 말입니다. 휴...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08/10/29 14:24
페스츄리//옙, 물론입니다. 의견은 각자 다르게 마련이고, 이런저런 다른 의견들을 종합해서 해결책을 고안하는게 책임자의 역할이죠.

엘레시엘//네, 저도 그 "줄어들 때까지"가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아르핀//저도 동물 좋아합니다. 애완동물도 키우고 싶고, 동물원 가는 것도 좋아하고...그래도 고양이 문제의 대책이 중성화는 아니라고 생각하거든요.
Commented by Alias at 2008/10/29 14:40
전 사실 살처분이 고양이를 완전히 없앨 수 없다는 주장을 회의적으로 보는 입장입니다. 섬처럼 제한된 공간에서, 장기간 계속 총격 + 올무 + 덫 조합을 펼칠 경우 쥐나 바퀴벌레도 아닌 고양이 같은 "일정 크기 이상의 육상동물"이 생존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런 식의 "악랄한 살처분", 즉 특정구역에서의 절멸을 목표로 하는 정책이 시행되지 않은 건 돈이 많이 들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이지요. 실상 인간은 고양이 못지않게 생명력이 강한 동물 여럿을 한정된 공간에서 멸종으로 몰아넣은 사례가 수두룩하죠... 육지에서야 전국토를 사냥터로 만들 수도 없으니 중성화가 더 좋을 수 있지만, 섬의 경우에는 의지의 문제지 맘먹으면 "박멸"을 목표로 하는 것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Alias at 2008/10/29 14:47
비슷한 친척이지만 살쾡이는 멸종위기종으로 보호대상이지요...-_-; 특정 종이 생물다양성을 해친다면 전 그에 대해 특별대접을 해야 할 필요성은 못 느낍니다.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08/10/29 14:56
전적으로 동감입니다. 저는 사실 포상금제가 최고로 효율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Commented by 뚱띠이 at 2008/10/29 15:28
언제나 돈이 최고의 해답이로군요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08/10/29 16:58
세상사의 많은 부분이 돈으로 시작해서 끝나지요.
Commented by 페스츄리 at 2008/10/29 18:19
그냥 베이징 올림픽 하기 전에 베이징시내에서 들개와 집없이 배회하는 개들 진멸시켰듯이 진멸시키는 방법도 사실..배척하기 힘들죠. 물론 잔인하기 말도 못하지만..--;;;; 이게 이상과 현실의 괴리인가 봅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이니..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08/10/29 18:28
베이징에서는 상당수 길고양이가 사람들 입으로 들어간다더군요.;;;
Commented by 페스츄리 at 2008/10/29 18:30
맛있겠다....흐흐흐 ^^ 야릇한 웃음..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08/10/29 18:42
전 별로 먹어보고 싶진 않은데, 중국이랑 칠레에서는 고양이 요리를 즐긴다고 하더군요. 다른 고기와 달느 맛이 있다는데....(먼산)
Commented by 단순한생각 at 2008/10/29 20:52
거문도 같은 폐쇄적 생태계에서는 중성화가 큰 의미가 없는게, 중성화한 고양이가 세력을 지킨다고 해서 중성화 하지 않은 남아있는 고양이를 특정 생태계 안쪽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역할을 기대하기 힘들죠. 물론 중성화한 고양이가 생태계내애서 차지하는 지위가 있는 만큼, 어느정도 신규 개체의 발생을 억제하는 요소가 될 수는 있지만 이는 단지 생태계적 변화를 지연시키는것이지, 생태계를 안정화 시키는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_-;;

폐쇄적 환경에서 고양이가 생태계의 최상위계층으로 움직일때의 문제는, 워낙 번식력이 빠르기 때문에 하위계층을 빠른 시일안에 초토화 시킬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생태계에서는 하위계층이 초토화되면서 상위계층 역시 덩달아 씨가 마르게 되고, 결국은 극상상태에 놓이면서 안정화가 이루어지는게 보통이지만 인간이 살고 있는 거문도에서는 쓰레기등에서 지속적으로 생명력을 유지하게 되고, 결국은 하위생태계가 절멸된 상황에서 극상상태에 놓일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보여집니다.

특히나 폐쇄적 환경의 고립된 생태계에는 특이한 유전자가 살아남는 경우가 보편적 현상이고, 거문도 역시(조사가 안되어서 그렇지) 저기에서 예외가 될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거문도의 고양이는 저런 유전자의 절멸을 초래하고 있는것 역시 사실이죠. 누가 "인간이 타 종을 절멸시킬수 있는 능력을 가진 유일한 생물이다."라는 말을 했었는데, 전 생태학 공부한 뒤로 그말을 믿지 않습니다. -_-;;

덧 : 극상이라는 용어가 원래 식물 생태학쪽에서 쓰이는 말인지라, 동물을 말하는 용어는 아닌거 같습니다만, 딱히 대체할 말이 없는듯한 느낌이네요.(...)
Commented by band at 2008/10/29 21:53
그 대전 모구청에 후배가 축산계로 있긴있습니다만......물어볼 처지는 아니고......다른 구청에서 알바하던 수의사친구(친구의 선배가 구청인가 보건소에서 일했고 유기견처리를 했었지요) 의 예기를 들어봐도 중성화수술은 전시행정(대덕구에 뭐가있는지 아는 사람이면 월 20마리라는 숫자의 의미를 느낄수 있습니다. )일뿐 크개 도움될지는 모르갰다는개 중론이었지요. 뭐 합법적인 구실등이 터지면(광견병같은 인수공통전염병같은) 살처분하기에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뭐 살처분하는 과정도 어떻개하느냐에 따라 상당히 고되지요.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08/10/29 22:28
단순한생각//동감. 차라리 아예 사람이 손을 안 대면 고양이가 굶어죽을 놈들 굶어죽고 어떻게든 균형이 잡힐 가능성도 있는데 사람으로부터 먹이공급을 받으면 그게 안 되죠. 결국 최선의 대안은 살처분. 고양이 한 마리당 몇 만원씩 포상금을 거는 것도 좋겠죠.

band//절대적으로 동감입니다. 살처분은 뭐...대전에서라면 주사바늘 한번 찔러서 소각로에 던지는게 그나마 가장 빠르지 않겠습니까.

커피프린스//이미 퍼져 있죠. 관절염에 좋다고.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08/10/29 22:29
엑, 제 리플을 지운다는게 실수로 커피프린스님 리플을 지웠군요. 죄송죄송-_-;;
Commented by 윙후사르 at 2008/10/29 23:22
전 일단 다 죽여버리는 쪽(파는 것도 고려해보았지만 잡종을 누가 살까요?)이 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 다음에 들여올거면 중성화는 필수고요. 일단 섬에 동물 잘못 들였다가 토착동물 깨갱 사례야.. 도도도 있고 과달루페 바다제비도 있고...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08/10/30 00:08
"판다"고 하면 건강원밖에 갈 데 없습니다.(웃음)
Commented by 페스츄리 at 2008/10/30 00:28
고양이소주가 이제 곧 농수산홈쇼핑에 출현하겠군요.^^

자 여러분 거문도산 고양이특급소주를 단돈 2만 9900원이라는 놀라운 가격에~~ 소비자여러분께 자신있게 권해드려요. 고혈압 신경통 류머티즘 고관절염에 아주 특효가 있는 고양이소주. 이미 명나라의 의학자 이시진의 "본초강목"에 보면 관절염과 당뇨병에 아주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적혀 있는 고양이소주. 남도의 정기를 받아 자연산 생고양이를 아주 위생적인 방법으로 도축처리해서 고심끝에 고전의 명약을 재현했습니다.

이제 선착순 100명 선착순 100명~~~ 자신있게 권해드립니다. 고객니임~~~단돈 그것도 원래 정가가 5만원짜리를 시마이처리해서 2만 9900원이라는 놀~~라운 가격에 고객님께 선사합니다. 자 전화가 계속 들어오고 있는데요, 이 기회에 남편과 부모님께 당신의 사랑을 선물해보세요. 선착순100명 선착순 100명입니다~~~고객니임~~~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08/10/30 01:08
오오오 그거 실현된다면 볼만하겠는데요^^;;
Commented by 프랑켄 at 2008/10/30 09:38
재밌긴 한데 개소주도 아니고 고양이 소주라니ㅋㅋ 호응이 좋을 진 모르겠네요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08/10/30 11:47
실제 관절염 치료제로 쓰이는 민간처방이긴 합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