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으로 족한 것을 비난하지 말자. "따뜻한 말은 생명의 나무가 되고 가시 돋친 말은 마음을 상하게 한다."(잠언, 15장 4절)
by 슈타인호프 2008 이글루스 TOP 100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 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3 대표 이글루
이글루 파인더


메모장


야후 블로그 벳지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


카테고리
전체
기록공지
일상잡상
가족일기
몽유잡담
도서잡담
만화잡담
음식잡담
기행잡담
게임잡담
영화잡담
문답설문
낭만잡담
까칠할때
도서좌판


역사 : 통사(?~?)
한국고대(~668)
한국중세(~1392)
한국근대(~1910)
한국현대(~20XX)
한국전쟁연대기(500501~550731)
세계고대(~476)
세계중세(~1453)
세계근세(~1789)
세계근대(~1900)
세계현대(~20XX)
자연사說


한국뉴스
외국뉴스
뉴스비판


봉황의 비상
큰칼짚고일어서서:이순신戰記
은영전 팬픽
미래뉴스
내가 히틀러라니!!!
기타창작


멋진펌글
유머만담
클러스터맵
☆☆☆☆
★★★★
※※※※
미분류

태그
핵우산 오늘은취재원을까자 일본 군대 스팀 5등급이라니ㅠㅠ 핵전쟁 언론자유지수 중국어선 오늘도기자를까자 탄피 일본군 설레발 일본군잔재 세월호 자막 탈레반 노아의방주 가상역사 해적 아프가니스탄 2차세계대전 헌책방 이태그는사라질수가없어 수능 프리덤하우스 안전 미국 계급 환풍구
전체보기

라이프로그
한국전쟁
한국전쟁

청소년을 위한 파닥파닥 세계사 교과서
청소년을 위한 파닥파닥 세계사 교과서

스탈린과 히틀러의 전쟁
스탈린과 히틀러의 전쟁

기억
기억

독소 전쟁사 1941~1945
독소 전쟁사 1941~1945

전격전의 전설
전격전의 전설


rss

skin by jiinny
문명4
1. 이틀 전에 둘째 판을 끝내고 셋째 판을 하고 있습니다. 국가 수를 11개에서 12개(독일, 인도, 잉카, 러시아, 줄루, 그리스, 아라비아, 로마, 말리, 중국, 바빌로니아, 미국)로 늘렸더니 어째 땅이 좀 좁아진 느낌이 들더군요. 문명3에서는 등장하는 문명의 숫자에 따라 땅 넓이가 조절이 됐었는데 4에서는 그게 없나?


2. 둘째 판 엔딩은 점유승리(Domination Victory)로 얻었습니다. 세계인구 및 육지면적의 일정 비율을 넘으면 이기는 모드죠. 그리고 엔딩을 본 후 우주선을 발사하면 영원히 목적지에 도착하지 못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하지만 뭐, 엔딩을 봤다 해서 세계를 정복하지 않을 수는 없는 일이므로...10개의 경쟁 문명 중 8개(인도, 러시아, 한국, 페르시아, 프랑스, 중국, 아즈텍, 영국 - 여기서 인도를 제외하고는 모두 무력으로 정복했습니다)를 복속시켜 번국으로 만든 후 플레이를 종료했죠. 2국(바이킹, 포르투갈)을 남겨둔 것은...건국 초기에 제가 포르투갈에게 선제침공을 당했을 때, 이에 맞서 피를 흘리며 절 지켜준 것이 바이킹이었기 때문입니다. 공동전선을 벌이다가 느닷없이 단독강화를 맺고 절 공격한 포르투갈을 자기 번국으로 삼아버려 제가 손을 못 대게 한 것은 괘씸했지만, 그래도 절 구해준 은공을 생각하니 잡아먹기는 좀 그렇더군요. 그래서 바이킹과 포르투갈은 제 정복의 대상이 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국경지대 도시 세 개가 반란을 일으켜 제게 넘어온 것은 제 탓이 아닙니다. 아니구 말구요...핫핫핫(...)


3. 둘째 판에서는 9번의 전쟁을 하면서 베테랑 부대를 조심히 관리하며 경험치를 올리다 보니 경험치가 100이 넘는 유닛도 등장. 처음에는 기병이었는데 나중에는 공격헬기로 부대를 개편해서 전장을 그냥 말 그대로 휩쓸었습니다. 스킬 이것저것 다 올리고 날아다니니 보병 이하급은 완전히 발리더군요.


4. 영웅 나와서 부대 만들 때...여러 유닛이 모여 있는 곳에서 얘를 부대로 편성했더니 주어지는 영웅의 경험치가 한 부대로 가는 게 아니고 산산이 흩어져 버리더군요. 그거 몰랐던 탓에 엘리트 부대 2개가 나오는 대신 초창기에 만들어 치안유지나 하던 10여 개의 유닛이 그럭저럭 쓸만한 보통 유닛으로 변했습니다. 더 나은 결과일까나=-_=;;;


5. 쏠쏠한 수입 및 대적견제를 위하여...이번에는 사략선 양성에 초기 해군정책의 중점을 두었습니다. 사실, 사략선은 경험을 쌓아서 구축함으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으니까 미리 뽑아두는게 그렇게 큰 낭비는 아니거든요. 게다가 현금 수입(...)도 얻을 수 있고, 3과 달리 구축함을 만들 수 있게 된 후에는 사략선은 건조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15척 이상의 사략선 건조.

문제는 제 우방도 제 사략선을 해적으로 인식한다는 점입니다. 현재 제게는 3개의 번국(인도, 잉카, 말리)이 있는데, 이놈들 때문에 3척을 잃었습니다. 전 그래도 이놈들이 제 부하니 봐줘야지...하고 그냥 지나가려는데 이놈들이 먼저 나서서 제 사략선을 공격하는 겁니다. 제기랄-_-;; 이놈들, 이딴 식으로 나오면 내가 독일항구 안에 배를 정박시킨 채로 봉쇄를 걸어버릴 테다(...)

하여간 봉쇄를 위해 이동하던 사략선 중 영웅 하나 등장. 사략선은 전투력이 6인데...중국을 봉쇄할 추가전력으로 편성하여 목적지인 중국 해안으로 이동하던 중 항구를 나선 지 얼마 되지 않아 인도 해군 프리깃(전투력 8)의 기습을 받았습니다. 보통 상황이라면 지는 것이 당연하고, 이미 동료 중 3척이 똑같이 봉쇄 중 바빌로니아 해군 프리깃의 공격으로 상실된 뒤였기에, 또 하나 잃는구나 했었지요. 그런데...이 놈이 살아남았습니다!! 도리어 인도군 프리깃을 격침시켰고요!!

게다가, 활극은 이게 끝이 아니었습니다. 피습 직후, 이번에는 잉카(...또 같은 편) 캐러벨 두 척(전투력3)이 연달아 습격해 왔습니다만 모두 물리치고 살아남았습니다. 아직 첫 교전의 상처도 회복하지 못한 상황에서요. 이것이야말로 해적의 혼인 것입니다!!!


6. 일단 지금까지는 탐험과 개척이 우선인 단계라 야만인 토벌 이외에는 전쟁을 삼가고 있는데(그래도 야만도시 6개를 정복해서 내 영토로 확보했다능....) 아무래도 이젠 전쟁을 시작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젠 지구상의 무주지 점유도 거의 끝났고, 영토를 넓히려면 전쟁을 해야 할 것 같거든요. 사실 전쟁 못지않게, 이 탐험과 개척 단계도 재미있는데...

첫 전쟁 대상은...동쪽 바로 옆에 있는 러시아가 될 것 같습니다. 서쪽은 바다고 바다 건너 있는 섬은 북쪽 절반은 제 영토, 남쪽 절반은 제 번국인 잉카 영토거든요. 그리고 제 남쪽은 번국인 인도로 막혀 있고, 바로 동쪽 러시아 너머에는 또 제 영토가 있습니다. 점령한 야만인 도시들과 틈틈이 몇 개 건설한 제 도시가 러시아를 포위하고 있는 거나 마찬가지 상황이거든요. 러시아를 정복하거나 굴복시키고 나면 군대를 계속 동진시켜 제 영토 너머에 있는 줄루를 정복하고 동쪽 바다까지 갈 예정입니다. 줄루를 정복하고 나면 인도 남쪽에 있는 그리스와 바빌로니아를 칠 생각이에요. 대륙 남단에 있는 로마는 살려둘까 합니다만, 공평하게 하자면 역시 쳐야겠죠?


7. 사실 러시아도 치고 싶진 않아요. 러시아는 거의 유일한 제 신앙(크리스트교)의 형제국이고, 건국 초기부터 기술교환이나 무역 등등 서로 상당히 많이 도왔습니다. 제 번국으로 들어와 준다면 더 바랄 것이 없겠지만, 그러기엔 너무 세력이 강성해서 절대 굽히지 않아요. 해외식민지를 제외하고 본토 영토만 가지고 비교하면 저랑 큰 차이가 없을 지경이거든요-_-;;
게다가 러시아는 제 본토 바로 옆에 있고, 수도 베를린에서 단 10칸도 떨어지지 않은 곳에 러시아 국경인 만리장성이 있을 정도로 양국의 중심이 가깝습니다. 만일의 경우 양자간의 관계가 멀어질 것을 감안하면 너무 불안하죠. 즉 현실화될지 안 될지 알 수 없는 미래의 불안을 제거하기 위해 지금 가장 친한 친구와 전쟁을 해야 한다는 역설이...러시아는 현재까지 해안선에 영토를 거의 확보하지 못해서, 해전을 치를 필요가 없다는 점이 그나마 다행입니다.

둘째 판에서는 이런 고민이 필요없었습니다. 그 판에서는 러시아와 제 수도가 제법 거리가 있기도 했던 데다가, 제가 아무 짓도 안 했는데 표트르 대제가 무역 끊고 국경도 폐쇄하는 식으로 적대감을 팍팍 표현했거든요. 그래서 제 두 번째 전쟁이었던 제1차 아즈텍전쟁(아즈텍과는 전쟁을 두 번 했음) 종료 후 러시아를 침공했는데 일말의 가책도 느끼지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러시아랑 사이도 좋고, 종교도 같고...전쟁을 해야 할 이유가 없어요. 오직 장래의 위협이라는 한 가지밖엔....아아, 미안해라. 에카테리나여, 미안하오(....)

* 두 번째 판의 전쟁 순서
포르투갈 전쟁(유일한 방어전) - 제1차 아즈텍 전쟁(아즈텍과 전쟁중이던 인도가 주종관계를 맺을 것을 청해옴에 따라 이를 받아들여 번국으로 삼았더니 아즈텍이 먼저 선전포고) - 러시아 전쟁 - 한국 전쟁 - 페르시아 전쟁 - 프랑스 전쟁 - 중국 전쟁 - 제2차 아즈텍 전쟁 - 영국 전쟁

아즈텍, 중국, 영국과의 전쟁은 해외 원정전. 나머지 국가들은 동일 대륙에 본토 존재. 모든 전쟁에서는 본토 속령은 점령 또는 할양받고 항복측은 섬 영토 일부만 남겨줌.



8. 이번 맵은 좀 고약한 것이...제 대륙 동해안과 서해안이 완전히 단절이 되어 있어요. 고로 서해안에 있는 제 수도 베를린에서 해로로 제 동해안에 가려면, 지구를 한 바퀴 돌아야 합니다-_-;;
운하를 팔 만한 지협이 존재하긴 합니다. 다만 이 지협은 적도 근방의 바빌로니아 영토에 있어서, 원활한 해군 세력의 이동을 위해서 전 바빌로니아와 전쟁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바빌로니아를 치기 위해 그 길을 막고 있는 그리스를 쳐야 하는 거죠. 뭐, 가능하면 그리스를 대바빌로니아 전선에 동참시키는 쪽으로 문제를 해결해 볼까도 싶지만, 이 경우 전리품과 경험치를 나눠야 한다는 문제가 생기는고로.....100% 짜리 해결책은 아닙니다, 네.


9. 이번에는 모든 유닛에 대해 편성지역 및 편성연도를 명기하고 있습니다. 엑셀이나 수기로 더 자세하게 할까도 했지만 그건 너무 복잡해서...그냥 유닛명만 변경하는 것으로 만족. "Berlin BC1600" 보병연대와 "Essen 1840" 기관총병 연대가 나란히 도시 수비에 임하는 광경을 구경하는 것도 의외로 재미군요 ㅎㅎ. 참고로, 전술한 대무훈을 세운 사략선은 "Hamburg 1765"였습니다.

by 슈타인호프 | 2008/02/29 17:31 | 게임잡담 | 트랙백 | 덧글(14)
트랙백 주소 : http://nestofpnix.egloos.com/tb/3640709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제갈교 at 2008/02/29 17:45
1. 읽다가 "어느 나라로 플레이하신거지?"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독일...인가요?
(킁, 위에 있는데 못 봤다면 그건 교가 눈 나쁜 것입니다. -_-;;;)

2. 옆에도 독일이 관련된 책들이 있는 걸로 봐서 독일에 남다른 애정이 있으신 듯하다는 생각이 갑작스럽게 듭니다.

3.. 나중에 문명4를 사든지 빌리든지 하게 되면 해보고 싶네요. ^^;;;
Commented by 더카니지 at 2008/02/29 17:50
문명4나 3가 psp로 나오면 참 재밌을텐데 말입니다. 적장 게임기는 사놓고 살만한 게임, 정확히는 재밋게 시간 보낼 게임 타이틀이 적은게 문제더군요.
Commented by 하늘이 at 2008/02/29 17:57
5. 그 사략선 선장이 "잭 스패로우"였다거나...

8. 운하 파세요!파세요!파세요! 그리고 파다가...망해보는 겁니다. ^^;;
Commented by 곤충 at 2008/02/29 20:13
한국이 아니니.... 슬프게도 경부운하는 아니겠군요. 겨우 킬운하...
Commented by 개발부장 at 2008/02/29 23:48
사략선... 엠덴...!
Commented by 아텐보로 at 2008/02/29 23:54
문명4에서는 사략선이나 프리깃도 업그레이드가 가능한가보군요.
Commented by minz at 2008/03/01 09:35
에센과 기관총을 연결짓는 건 크루프인가요?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08/03/01 10:27
제갈교//독일 맞습니다. 그리고 일단 시작하시면 100% 중독됩니다~~>.<

더카니지//PSP로 하기에는 사양이 좀 많이 높...아니, 컨버전을 하면 되는군요. 오리지날 그대로일 필요는 없으니.

하늘이//하늘사마 이름을 붙인 유닛이라도 하나 만들어 드릴까요?

곤충//"바빌로니아 운하"쯤 되겠지요.

개발부장//슬프게도 사략선이 배를 턴다고 수입이 생기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텐보로//구축함으로 업그레이드됩니다.

민츠//그럴지도요~~?
Commented by 제갈교 at 2008/03/01 15:02
지금은 노트북 사양도 안 되고 구하기가 어려워서 freeciv를 하는 중인데 조작이고 뭐고 어렵네요. (하다보면 익숙해질겨..가 아니라 공부해야 되는데..ㅠㅠ)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08/03/02 00:27
제갈교//저도 공부(...)
Commented by vvin85 at 2008/03/02 15:27
그런데 문명 수는 어떻게 조절하는 건가요? 저는 아무리 찾아봐도 땅 크기에 따라 저절로 나오던데요.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08/03/02 17:48
vvin85//커스텀 게임으로 하면 인원수 조절이 가능합니다.
Commented by Shaw at 2008/03/10 17:42
흑흑 BTS XML 에러는 어떻게 고치나요?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08/03/11 03:03
Shaw//카페에서 물어보셔야 할 듯 하네요. 전 그런 건 몰라서^^;;

:         :

: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메뉴릿

최근 등록된 덧글
어째 그 아줌마 친척 중에..
by 지나가던과객 at 11/27
용사님 뭐해요? 자살
by ㅁㄴㅇㄹ at 11/27
보드킨으로 절묘하게 모..
by 터미베어 at 11/27
.....정말 그렇다면 ..
by 슈타인호프 at 11/27
그냥 목 말고 다른 부위를..
by 슈타인호프 at 11/27
2. 다른기사 보니까 단..
by 이런십장생 at 11/27
뭐.. 화살촉의 형태라..
by Charlie at 11/26
으으, 역시 무리네요...
by 슈타인호프 at 11/26
그 자리에서 즉사지요. ..
by 위장효과 at 11/26
알겠습니다. 감사합니..
by 슈타인호프 at 11/26

최근 등록된 트랙백
그래 역사를 잊으면 뭣 ..
by 암호
당연한 이야기지요
by 이준님의 새로운 잡담실
[BGM!] ‘진짜 북한 ..
by 이오공감이 멈춘 사랑채

이전블로그
2014년 11월
2014년 10월
2014년 09월
2014년 08월
2014년 07월
2014년 06월
2014년 05월
2014년 04월
2014년 03월
2014년 02월
2014년 01월
2013년 12월
2013년 11월
2013년 10월
2013년 09월
2013년 08월
2013년 07월
2013년 06월
2013년 05월
2013년 04월
more...